오신환 "윤석열, 부동시 병역 면제 증거 제출 안 해…증명하라"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병역면제 사항에 대해서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자료를 일체 제출하지 않고 있는데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8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윤 후보자가 1982년 8월 병역검사에서 부동시(不同視) 판정을 받아 병역 면제된 부분을 지적하며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오 원내대표는 "당시에 어떤 연유로 면제를 받았는지를 좀 더 명확히 알기 위해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와 공직자 임용 시 받은 현재 시력 관련 자료 등을 요구했지만 전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와 국민건강보험 측에서도 본인 동의가 없어 제공하지 못한다는 답변이 왔다"며 "당시 병적기록부에 나와 있는 시력 0.8, 0.1과 비교해 지금 시력은 어떤 변동이 있는지만 알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 내에 있는 안경원에 가서도 5분, 10분이면 굴절도 검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의 비판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시력은 계속 변하고 특히 50대가 넘어가면 원시로 인해 달라질 수 있다"며 "오 의원이 말하는 자료제출이 그 당시 병역판정이 제대로 됐느냐를 판단하는 데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에 오 원내대표는 "상대 위원의 자료제출 요구 건도 평가한다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부동시는 갑자기 찾아오는 병이 아니다. 병적 기록이 의학적으로 해명이 되지 않는 의문이 많이 있다"고 반박했다.

[디지털뉴스국 김설하 인턴기자]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무궁무진한 프리미엄 읽을거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