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결은 비핵화 과정의 시작"…'북핵 동결론' 일축

입력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앵커멘트 】
미국에서 최근 북한 비핵화 협상 목표를 빅딜에서 핵 동결로 하향 수정한 게 아니냐는 얘기가 들렸었죠.
미 국무부가 핵 동결은 비핵화 과정의 입구일 뿐 대량살상무기 완전 제거가 궁극적인 목표임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국영호 기자입니다.

【 기자 】
미 국무부가 앞으로 재개될 대북협상의 목표를 밝혔습니다.

핵심은 최근 논란이 된 '북핵 동결론'이 최종 목표가 아닌 시작이라는 겁니다.

▶ 인터뷰 : 오테이거스 / 미 국무부 대변인
- "동결은 절대 과정의 해결이나 끝이 될 수 없습니다. (동결은) 우리가 분명히 입구에서 보고 싶은 것입니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핵 동결에 초점을 맞춘 시나리오가 검토되고 있다는 뉴욕타임스 보도로 논란이 일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동결을 협상의 '입구'로 못박아 북한이 원하는 '단계적 접근'이 가능하다는 걸 알렸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또, FFVD나 CVID를 미국이 북한에 여전히 원하느냐는 기자 질문에 결론이 핵무기 제거란 점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오테이거스 / 미 국무부 대변인
- "저는 약어를 쓰려고 하면 발음이 잘 안 돼서 그저 WMD(대량살상무기)의 완전한 제거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한편, 내일(11일)부터 유럽을 방문하는 비건 대북 특별대표가 방문 기간 북측과 만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이달 중순으로 예상됐던 북·미 실무협상 재개가 언제쯤 시작될지는 미지수입니다.

MBN뉴스 국영호입니다. [iam905@mbn.co.kr]

영상편집 : 오혜진

▶네이버 메인에서 MBN뉴스를 만나보세요!
▶열.정.주.부들의 특별한 노래 경연! '보이스퀸' 지원하기
▶돈튜브 타고, 돈길만 걷자! #SMWM #Moneylog #텅장



< Copyright ⓒ MBN(www.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