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JTBC
사진=JTBC

찰스 다윈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공개된다.

10일 방송되는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 있습니다'(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장대익 교수가 '다윈의 눈으로 세상을 보다'를 주제로 문답을 나눈다. 배우 남보라가 신입생으로 합류해 첫 번째 수업에 나선다.

최근 진행된 '차이나는 클라스' 녹화에서 장대익 교수는 "찰스 다윈은 세상을 바꾼 과학자지만 천재는 아니었다"라고 전해 궁금증 자아냈다. 장대익 교수는 다윈이 의사였던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따라 16세에 의대에 진학하지만 2년 만에 포기하고 이후 남미 탐험을 떠난 이야기로 화제를 옮겼다. 당시, 4년 10개월 동안 비글호를 타고 탐험을 하며 새로운 세상을 만난 다윈은 우연히 간 갈라파고스섬에서 서로 부리가 다른 새들을 채집하게 됐다. 그리고 그 새들을 조류학자에게 보낸 후 충격적인 답변을 듣게 됐다는 것. 다윈의 인생을 바꾼 갈라파고스섬 이야기는 본 방송에서 공개된다.

이날 홍진경은 "진화는 항상 좋은 방향으로 변하는 것이냐"라고 물었고, 장대익 교수는 "그것 또한 진화론에 대한 오해다"라며 다윈 이전에 진화론을 주장했던 '라마르크의 용불용설'에 관해 설명했다. 설명을 듣던 홍진경은 "노력으로도 기린의 목이 길어질 수 있으니 100% 틀렸다고는 할 수 없지 않냐"라고 다시 물었다. 이에 장 교수는 강수진 발레리나의 발을 예로 들며 "노력으로 획득한 형질은 대물림되지 않는다"라고 답변해 모두를 쉽게 이해시켰다는 후문.

10일 밤 9시 방송.

정영식 기자

저작권자 © 중부일보 - 경기·인천의 든든한 친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