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진화와 퇴화의 관해서 질문드려요
비공개 조회수 731 작성일2019.01.31

혼자 생각해봤는데 답이 안 나와서요.

친구와 얘기했는데 도무지 둘 다 그렇다고 할 수긍을 못해서요

만약 과거 인류가 손가락이 3개였다는 가정하에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시간이 점차 흘려 손가락이 5개가 편리한 세상이 와서 손가락이 5개가 됐다고 합시다 . 그럼 생활에 적합하도록 진화 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어느순간 다시 손가락이 3개가 편리한 환경이 자리를 잡아서 시간이 흘러 다시 과거 인류와 같은 손가락이 3개가 되면 이건 진화 한건가요 아님 퇴화 한건가요?


진화는 사람들이 환경과 생활에 편리하도록 점차 발달되는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진화라는건 시간의 흐름의 기준에서

현재보다 앞선 미래에 있는 모든 조건이 그환경에 맞춰진 진화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서  과거보다 더 나은 환경에 동일한 조건으로 신체조건이 자리잡는다면

그것이 진화 아닌가요?


그것이 아니라면 퇴화와 진화가 공존 할 수 있는건가요?


제가 글을 잘 못써서 조금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5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공편유
지존
정규유학, 학사 행정, 제도, 조기유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렇게 생각하시면 편하실 것 같습니다. 

진화는 객체가 환경에 맞춰 변화하는 것

퇴화는 기관이나 장기가 진화에 맞춰  변화하는 것

쉽게 말해 대상이 되는 단어가 다릅니다. 진화와 퇴화는 공존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주셨던데로 손가락이 5개에서 3개가 되는 것은 객체를 봐서는 환경에 맞게 진화한 것이지만 손가락이란 기관을 기준으로 봤을 때 퇴화한 것이이죠. 

호모 사피엔스란 종도 원숭이에서 꼬리라는 기관이 퇴화하여 호모 사피엔스로 진화하였죠 (꼬리뼈)
진화는 객체의 단어, 퇴화는 기관의 단어 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019.01.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부엉이곳간
은하신
사회학 1위, 세금 정책, 제도 45위, 부동산, 건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진화' 또는 '퇴화'는 그냥 변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니라 '좋은 변화', '나쁜 변화'라는 가치 판단이 개입하게 됩니다. 인간이, 인간의 신체기관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변화'를 한다고 표현하면 되는데, 이 말 대신에 '진화' 또는 '퇴화'라는 용어를 쓰기 때문에 좋은 것, 나쁜 것, 또는 좋아지는 것, 나빠지는 것 등으로 치 판단을 해야 하니 혼란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환경에 적응하여 변하는 것은 생명체가 살아 남기 위해, 즉 생존을 위해 적응해 가는 과정이고 이런 맥락에서 다윈도 '진화'보다는 '적자생존'이라는 표현을 했습니다. 인간의 손가락이 3개로 된 이후에 예컨대 5개일 때보다 추운 날씨에 에너지 소모가 적게 들거나, 손을 통한 세균 감염이 줄어 들거나, 손가락이 훨씬 민첩해 지는 등, 긍정적인 요소도 많이 생길 수 있고, 역으로 손가락 숫자가 줄면서 지능이 낮아 지는 등 부정적인 결과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따르는 부산물일 뿐, 긍국적으로는 그 생물종이 환경 변화 때문에  도태되지 않고 살아 남는 것입니다.

2019.01.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oghai
달신
언어 기타 8위, 생물학, 생명공학, 번역, 통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엉터리 답변들만 달려있네요.

근본적으로 진화와 퇴화에 대한 개념을 잘못 알고계셔서 답이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진화는 생명체의 변화 그 자체를 뜻합니다.

진화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도, 기존에 있던 기관이 사라지도록 진화하면 그 기관이 퇴화됐다고 합니다. 즉, 퇴화도 진화입니다.

퇴화는 일상적인 언어로는 더 안좋게 변하거나, 후퇴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생물학에서는 단순히 그냥 있던게 없어지는걸 뜻합니다.

또한, 진화 자체에 대해서도 매우 엉터리로 알고계셔서 개념을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인류의 손가락이 과거 3개였다가 5개로 진화했다는 가정에서, 인류의 손가락이 5개가 되는 것은 손가락이 5개인 것이 편한 세상이 와서가 아닙니다.

진화의 원원인은 유전자의 변형입니다.
유전자가 변형되는 이유는 유전자도 결국은 화학물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전자의 화학적 작용은 생명체가 스스로 조절할 수 없습니다. 그냥 저절로 일어나죠.
여느 화학물질이 그러하듯, 유전자도 그 화학적 결합이 완벽하게 안정된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생식세포가 만들어질 때 유전자가 조금씩 변형돼어 만들어집니다.

친자확인에서 친자가 맞더라도 유전자 일치율이 99.9%라고만 나오지, 100%라고는 절대 안 나오죠? 그 이유가 바로 유전자는 항상 변형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작은 변형들이 세대를 거쳐 쌓이고 쌓이는 것이 진화입니다.

대부분의 유전자는 아무런 기능이 없거나 신체적으로 발현되지 않거나, 발현되는 정도가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이런 작은 변화들이 쌓이다보면, 새롭게 발현되는 유전자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손가락이 3개에서 5개로 변하는 것 역시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변하는 것입니다. 

즉, 진화는 환경에 유리하게 변하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조금씩 변해가다가 이러한 변화가 새로운 유전자로 자리잡게 됐을 때, 이 유전자가 생존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 사라지지 않고 남게되는 현상입니다. 손가락이 5개인 것이 편하거나, 손가락이 5개이고 싶어서 손가락이 5개가 되는 것이 아니죠.

2019.01.3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퇴화는 퇴행적 진화의 줄임말입니다. 원래있던 기관이 필요없는 과정에 처했을때 점점 기능을 없애면서 유지 에너지를 줄이는것이 퇴화인데 이 또한 환경에 더 적합한 형태로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진화입니다.


즉 진화의 정의를 환경에 적합한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시면 퇴화또한 진화에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019.02.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지식탐구
별신 열심답변자
개신교 40위, 소규모종교 23위, 종교 2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20.10.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