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8590원] 홍남기 부총리 "고용·경제영향·수용도 잘 반영"

입력
기사원문
이해준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회 기재위 전체회의서 답변…재심의 질문엔 "최임위 의견 존중"[헤럴드경제=이해준 기자]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2.9% 오른 시간당 8590원으로 인상한 것과 관련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고용 상황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기업과 사회의) 수용도가 잘 반영됐다고 생각한다"며 재심의를 요청할 뜻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1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최저임금 인상률이 적당한지 묻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의 질의에 "과거 2년 치 최저임금은 기대 이상 높았지만, 오늘 최저임금위원회의 결정은 3%가 좀 안 되는 수준이라 여러 고용 상황, 경제에 미치는 영향, 수용도가 잘 반영됐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헤럴드DB]


홍 부총리는 '최저임금을 동결하거나 낮췄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최저임금위원회 결정사항을 존중한다"고 말하고, 정부가 최저임금위원회에 재심의를 요청할 계획인지에 대한 질문에도 "최저임금위원회 결정내용을 존중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변해 재심의를 요청할 계획이 없다는 뜻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최저임금의 업종·규모별 차등 적용 여부에 대해선 "최저임금위원회 표결로 이미 하기 어렵다고 결정했다"고 답변하고, 주휴수당 개편 여부에 대해서도 "지금으로선 검토된 바 없다"고 밝혔다.

hjlee@heraldcorp.com

▶헤럴드경제 구독하고 휴가지원금 100만원 지원 받기

▶3일간 파격 주말특가 무료배송, 헤럴드 리얼라이프 ▶헤럴드경제 사이트 바로가기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