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NAVER 연예

이영돈 PD, 故 김영애에 사과…누리꾼 싸늘 “이제 와서 무슨 소용”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차윤주 인턴기자]

이영돈 PD가 배우 고(故) 김영애에게 ‘황토팩 사건’에 대해 뒤늦게나마 사과를 전한 가운데, 누리꾼들은 너무 늦은 사과에 아쉬워했다.

이영돈 PD는 지난 11일 중구 태평로 인근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몇 년 전 방송을 하다 일생일대의 큰일을 맞았다"라며 "2007년 (KBS 시사고발프로그램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통해) 김영애 씨가 사업한 황토팩에서 쇳가루가 검출됐다는 보도를 했던 일"이라며 2017년 암 투병 끝에 사망한 고 김영애를 언급했다.

그는 "보도 이후 소송이 5년간 이어졌는데 고인이 받았던 고통을 느끼며 오랫동안 사과하고 싶었다. 나 역시 오랜 기간 괴로웠는데 사과할 시점을 잡지 못했다"라며 "김영애 씨가 돌아가셨을 때 '너 문상 안 가냐'라는 댓글들도 봤다. 저도 가고 싶었지만 용기가 안 났다. 그런 얘기가 나올 때마다 언젠가는 사과해야 하는데 생각했는데 이렇게 늦어졌다. 늦은 걸 알지만 김영애 씨께 사과하고 싶다. 하늘에서 편히 쉬시길 바란다"라며 사과했다.

이어 "사과하면 편해질까 했지만, 역시 아니다. 평생 지고 가야 할 짐이다. 김영애 씨는 꿈에도 한 번씩 나온다"고 털어놨다.

이영돈 PD는 "다시 태어나면 탐사보도 또는 고발 프로그램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 '추적 60분', '소비자고발', '먹거리X파일' 등을 하면서 가장 괴로웠던 건 일반화의 오류였다. 한 곳을 고발하면 동종업계 식당들이 전체적으로 피해를 볼 때다. 잘못한 사람과 잘못을 분리하는 게 어려웠던 문제로도 매번 괴로웠다"고 밝혔다.

김영애는 2004년 '황토팩 사업'을 시작해 큰 인기를 모으며 1500억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었다. 그러나 KBS 시사프로그램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에서 황토팩 '중금속 검출' 주장 보도로 순식간에 큰 빚을 떠안게 됐다. 김영애는 2008년 KBS와 '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 제작진을 상대로 200억 원대 손해배상을 청구해 1억원 지급 판결을 받았다. 하지만 이영돈 PD 측의 항소로 2012년 대법원은 무죄판결을 내렸다.

이후 김영애가 2017년 췌장암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이 일로 생전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일이 재조명됐다. 이영돈 PD는 이로 인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 PD는 4년 공백 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건강한 먹거리 관련 콘텐츠 제작과, 식품 생산 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 누리꾼들은 새 사업을 시작하기 전 과거 일들을 정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누리꾼들은 “이제 와서 너무 늦었다”, “김영애 님뿐만 아니라 사과받아야 할 무고한 자영업자 분들이 많다. 그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사과해라”, “자기 마음 편하자고 사과하는 걸로 밖에 안 보인다. 사과 받을 대상이 세상에 없는데 이제 와서 진심 어린 사과를 해 봤자 무슨 의미 있을까?”, "보도 이후 5년이나 있었는데, 소송까지 했는데 그때 사과 방송 보내고 진실로 사과하지 아쉽네요", "살아계실 때 사과하면 좋았을텐데..." 등 아쉬움 섞인 반응을 보였다.

yoonj911@mkinternet.com

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네이버 메인에서 '매일경제'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매콤달콤' 구독 ▶무궁무진한 프리미엄 읽을거리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연예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광고

AiRS 추천뉴스

새로운 뉴스 가져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