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안녕하세요.성시경의 '넌 감동
안녕하세요.성시경의 '넌 감동이었어' 코드진행에서 궁금한 것 좀 질문드리겠습니다. ^^;
키는 Db 이고요.
첫번째로 궁금한 것은
Db DbM7 Db7 Bb7 Gb Gb Asus4 Ab7의 진행에서 Bb7인데요.Bb7은 Db키의 음계상의 코드도 아니고(Bbm7이 음계상의 코드) 그렇다고 여기서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인 것도 아니고.. 이건 대체 무엇인가요?
두번째로 궁금한 것은
Db DbM7 Db7 Abm7 Db Gb F7 Bbm7 Eb7의 진행에서 Abm7인데요.이것 역시 Db키의 음계상의 코드가 아니네요. (Ab7이 음계상의 코드)
세번째로 궁금한 것은
Cm7 F7 Bbm7 Db Cm B Abm7 Db의 진행에서 B와 Abm7인데요. Abm7는 두번째 질문과 중복되는 것 같고 문제는 B인데 이건 아예 음계상에서 나갔네요 ㅜ 원래는 Bb인데..


이 세가지 알기 쉽게 설명 좀 부탁드릴께요. 너무 궁금해서 내공 팍팍! 걸께요 ㅎㅎ


P.S : 전체적으로 보니까 코드에 m이 사라지거나 붙거나(Bbm7이 Bb7으로, Ab7이 Abm7으로)하는 것 같아요. 음계상의 코드와 상관없이 m이 붙는 걸 서브도미넌트 마이너라고 알고 있는데 이것과 같은 원리로 m이 없어지기도 하나요?
내 프로필 이미지
  • 질문수124
  • 채택률55.9%
  • 마감률63.6%
닉네임m8kk****
작성일2019.06.20 조회수 224
답변하시면 내공 1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내공 55점을 드립니다.
1번째 답변
ocrv****
채택답변수 1만+받은감사수 1
우주신
프로필 사진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프로필 더보기

안녕하세요.

먼저 첫번째 질문때문에 곡을 들어봤는데요.Db DbM7 Db7 Bb7 Gb GbAbsus4 Ab7 이 코드 진행이 잘못되었더라구요.

Db DbM7 Db7 Bb7 Ebm7 EbmM7 Absus4 Ab7 코드 진행이 맞더라구요

그런 맥락에서 보면, Bb7이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맞습니다.

두번째 질문에서 나오는 Abm7은 뒤의 Db(=Db7)과 이어서 Gb으로 가는 2-5-1(투파이브원)이네요.(Db DbM7 Db7 Abm7 Db Gb F7 Bbm7 Eb7)

세번째 질문에서 나오는 B 코드는요. 분석상 bVI(플랫 6도)라는 코드입니다.모달 인터체인지를 배우시면 나오게 되는 코드입니다.

P.S에서 말씀하신 부분은 조금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음계상의 코드를 기본 뼈대로 하되, 세컨더리 도미넌트는 이해하신 것 같으니 설명을 생략할게요.서브도미넌트 마이너는 서브도미넌트, 즉 4도일때 4도는 원래 Maj 7th코드이잖아요?그런데 4도에서 4도를 minor 7th 코드로 사용하는게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이구요.

나머지들은, 모달인터체인지, 혹은 II-V-I의 맥락에서 이해하셔야 합니다.(참고로,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알고계시니 말씀드리자면, 모든 도미넌트(세컨더리 도미넌트 7th 포함)는 II-V로 분할할 수 있다는 원리가 있습니다.

즉 Cmaj에서 V7/iii 즉 B7(Em로 해결되는) 이 나왔을 때, B7을 II-V로 분할해서, F#m7(b5) - B7 - Em 이렇게 분할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이해가 가셨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옆에 계시면 설명드리기 쉬울텐데 ㅎㅎ^^;;

알아두세요!

위 답변은 답변작성자가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포인트 선물할 때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