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태풍의 소멸 직전 중심기압
hiro**** 조회수 7,029 작성일2009.02.16

 

 

태풍의 소멸직전 중심기압이

바다 중간 정도에 (일본 옆쪽) 있을 때 보다 높은 이유?

 

2007년 4월 모의고사 지구과학I 11번 문제에요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aem****
초수
지구과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태풍이 계속 존재하기 위해서는 수증기가 응결되면서 방출하는 잠열이 필요합니다.

 

잠열이 방출되면서 공기가 가열되고 그러면 공기덩어리의 상승률이 더 높아지고, 그러면 다시 응결이 되고 하는 되먹임 작용이 아주 중요하지요.

 

태풍이 소멸할때에는 육지로 올라와서 잠열을 방출할 수증기의 공급이 끊기거나,

차가운 해수면 위로 올라가서 수증기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입니다.

 

일단 수증기의 공급이 끊기게 되면 잠열이 방출되지 않아 공기의 가열이 되지 않고,

공기덩어리의 상승률이 줄어들게 되지요.

(뜨거워진 공기는 팽창하면서 밀도가 떨어지게 되고, 부력이 생겨 상승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표면에서 공기는 계속 중심쪽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저기압이 계속 유지가 되기 위해서는 수렴한 공기가 높은 고도로 상승을 해야 하는데,

잠열이 방출되지 않아 공기덩어리의 상승률이 떨어지면서 지표면에 공기가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점 태풍 중심 기압이 올라가게 되지요.

(기압은 단위면적당 공기덩이의 무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태풍이 중심기압이 계속 올라가다가 더 이상 태풍으로 존재할 수 없을정도로 기압이 상승하게 되면

태풍이 소멸하게 되는 것입니다.

2009.02.1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내머리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aim****
지존
지구과학, 수학, 고양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간단하게 말하면요 태풍의 주 에너지원은 바닷물이 증발할때 생기는 열입니다~.

태풍이 생겨서 거쳐가는 경로를 보면요 저 멀리 태평양 망망대해에서 발생해서 점차 북서ㅤㅉㅗㄲ으로 이동하다가

위도 30도 지역에서 점차 편서풍을 타고 북동쪽으로 움직인다고 합니다.

처음에 태평양 망망대해에서 태풍이 막 발생했을때는 형편없이 새력이 약합니다.

하지만 점차 열대바다의 뜨거운 수증기를 흡수하면서 점차 강력한 '열대성 저기압->태풍'으로 변모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중심부분의 기압은 계속 낮아지게됩니다.

중심기압이 계속 낮아지다가 어느순간 태풍이 최고로 강해지는 최고점에 도달하는데요 이때가 태풍의 전성기 입니다.(이때쯤 태풍은 오키나와근해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점차 편서풍을 타고 일본 또는 한국쪽으로 기수를 돌리게되는데요(편서풍을 타지않으면 중국행)

이 과정에서 태풍은 편서풍때문에 완변한 원의 모양을 잃게됩니다(찌그러지기 시작함). 이때부터 태풍은 약해지기 시작하죠(편서풍에의해 진행속도가 빨라진다.)

그리고 다른 이유를 말하자면 북의 30도 이상의 지역은 바닷물의 온도가 많이 낮아집니다. 이는 태풍의 에너지공

급원이 줄어든다는 예기죠...

결국 편서풍+낮은온도의 바닷물로 인해 태풍은 점점 약해집니다. 하지만 속도는 빨라져서 무지 빠르게 동아시아를 강타하게됩니다.(이때쯤 되면 태풍의 진로는 확정)



바다 중간보다 일본옆쪽의 태풍이 약한 이유를 요약해서 말하자면 편서풍과 차가운 바닷물이 태풍의 에너지공급을 약화시키고 결국 에너지를 제대로 받지못한 태풍은 약해지면서 소멸한다.

이정도가 되겠지요..

아.. 한가지 더 말하자면 태풍 소멸직전의 중심기압은 대채적으로 998hpa~1000hpa정도 입니다.
뭐 일반적인 저기압보다 약간 더 강한정도?

---------------------------------------------------------------------------------------------
ps : 제가 글을 잘 못써서 어떤식으로 써야 잘 이해가될지 잘 모르겠네요 ㅠㅠ 허접한 답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02.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