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용담댐의 정식 이름좀 알려주세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736 작성일2010.04.16

용담댐에 관해서 궁금해서 그런데요,

용담댐의 정식 이름이 궁금해요.

용담호인가요? 아니면 용담 다목적댐인가요?

이 두가지도 아니라면 답변을 해 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용담댐의 정식 이름은 용담댐입니다.

 

용담호는 용담댐이 만들어지면서 금강을 담수하여 생긴 곳입니다.

 

그리고 다목적댐은 용담댐의 용도입니다.

 

아래는 용담댐에 대한 설명입니다.

 

용담댐  
    

구분  다목적댐 
소재지  전북 진안군 용담면 월계리 
건립연도  2001년 10월 13일 
건립자  건설교통부·한국수자원공사 
건축양식  콘크리트 표면 차수벽형 석괴댐 
규모  높이 70m, 길이 498m, 총저수량 8억 1500만t 


용담댐은 금강 상류를 막아 건설된 다목적댐으로 전라북도 진안군과 무주군 사이에 위치해 있다. 1992년 11월에 착공을 하여, 10년에 걸친 공사 끝에 높이 70m, 길이 498m의 규모로 2001년 10월에 준공되었다. 저수량으로 볼 때 소양강댐·충주댐·대청댐·안동댐에 이어 국내 5번째 규모이며, 도수 터널 끝에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한 수력발전소가 있다.


전주·익산·군산·김제와 군산-장항 산업기지 등 서해안 지역 300만여 명의 주민과 공장·농지에 연간 4억 9200만t의 생활용수·농업용수·공업용수를 공급한다. 1억 3700만t의 홍수조절 능력을 갖춘 여수로 5개가 댐 왼쪽에 설치되어 있어 상습 침수지역인 금강 중류·하류 지역의 홍수를 대비할 수 있게 건설되었고, 수력발전소에서는 연간 1억 9800만㎾의 전력을 생산한다.

 

2003년 11월에는 전주권 광역상수도 1단계 사업이 완공되어 2개 도와 6개 시·군, 44개 읍·면의 생활용수·공업용수난을 해소하는 등 전라북도 지역의 물 공급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댐이다.

 
공사가 착공되면서 1개 읍 5개면 68개 마을의 광활한 면적이 수몰되었고, 공사가 추진되면서 고인들과 선돌, 고분군, 기와, 가마터, 관아, 향교, 서원, 사우, 학교, 정려와 충렬비, 제각, 루정, 비석, 사찰, 동네 마을굿, 누석단 등의 소중한 문화재들이 발굴되어 향토민속 박물관이 새롭게 건립이 되었으리 만큼 큰 공사였다.

 

용담댐이 들어서기전 용담리에는 담이라 불리울만한 저수지조차도 없었다. 단지 주위의 안천, 주천, 정천이라는 세개의 천이 모여서 용담면에 이르러서야 작은 강을 이룰 정도였었다고 한다.

 

용담댐이 들어서고, 담수가 시작되면서 하늘에서 바라본 용담의 모습이 마치 승천하는 용의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고을 이름을 붙이는 선인들의 선견지명에 마을 사람들이 다시 한번 감탄하였다고 한다.

 

실제로 용담댐 바로 아래에는 회룡마을이 있는데 이곳에는 용담에 거대한 연못이 생기고 그 연못에 물이 가득 차오르면 용이 승천하게 된다는 전설이 있다고 한다.


용담호와 주변경관이 빼어나 인근의 마이산·운장산·구봉산 등과 연계한 전라북도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코스이며, 자연생태공원도 조성되어 있다.

 


2010.04.1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