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넥슨 공짜 주식’ 진경준, 항소심서 징역 7년 선고

이혜리 기자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49)로부터 ‘공짜 주식’을 받은 혐의(뇌물)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진경준 전 검사장(50)이 항소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받았다.

126억원의 시세차익이 나온 것으로 알려진 넥슨 재팬 주식 매입 과정에서 김 대표에게 도움을 받은 혐의는 1심 재판부와 동일하게 항소심 재판부도 뇌물이 아니라고 봤다. 그러나 시세차익을 얻기 전 넥슨 주식을 처음 취득할 때 사용한 대금과 제네시스 차량 명의 이전 비용, 가족여행 비용을 김 대표가 제공한 것이 뇌물로 새롭게 인정돼 1심 때 징역 4년보다 형량이 크게 늘어났다.

서울고법 형사4부(재판장 김문석 부장판사)는 21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로 기소된 진 전 검사장에 대해 징역 7년, 벌금 6억원, 추징금 5억여원을 선고했다.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던 김 대표에게는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진 전 검사장의 공소사실 중 2005년 넥슨 주식을 처음 취득할 때 김 대표가 대금을 제공한 부분을 유죄로 판단했다. 진 전 검사장이 당시 김 대표로부터 상장 계획이 있는 넥슨 주식을 취득하라는 제안을 받고 넥슨으로부터 무이자로 4억2500만원을 빌린 뒤, 다시 김 대표로부터 넥슨에 대한 변제 명목으로 같은 액수의 돈을 받은 혐의다. 진 전 검사장은 이 돈으로 넥슨 주식을 샀다. 사실상 공짜로 제공받은 것이다.

재판부는 진 전 검사장이 김 대표로부터 넥슨홀딩스 명의로 리스된 제네시스 승용차를 무상으로 이용하고, 명의를 넥슨홀딩스에서 자신의 처남으로 이전하는 비용 3000만원을 받은 것도 뇌물로 인정했다. 가족의 미국여행 비용 등도 포함됐다.

1심 재판부는 진 전 검사장과 김 대표가 고등학교 때부터 알고 지낸 ‘지음(知音)’의 관계였고, 편의를 봐준 사건이 특정되지 않았는데 단지 진 전 검사장이 검사라는 신분을 가졌다는 이유로 광범위하게 직무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진 전 검사장의 뇌물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었다.

그러나 항소심 재판부는 “진 전 검사장이 검사라는 직무와 관련해 김 대표로부터 금전과 경제적 이익을 제공받았다면 개별적인 직무와 대가관계까지 인정되지 않더라도 뇌물수수죄가 성립한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우리 사회에서는 검사가 힘이 있다’, ‘사건이 있을 때 알아봐 줄 수 있기 때문에 진 전 검사장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었다’는 김 대표 진술을 언급했다. 재판부는 “김 대표는 진 전 검사장이 사건을 담당하게 될 경우는 물론 다른 검사가 사건을 담당했을 때 정보를 알아내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며 “이는 대가를 시인한 것”이라고 했다.

재판부는 “진 전 검사장이 담당하는 개별 직무와 관련되지 않더라도 검사에 대한 일반적 직무에 대해 입증된 이상 뇌물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진 전 검사장이 김 대표로부터 일본 증시 상장을 추진하는 넥슨재팬 주식을 취득하라는 제안을 받고 2005년 매입해 갖고 있던 넥슨 주식을 2006년 넥슨재팬으로 전환한 혐의는 1심과 동일하게 무죄로 봤다. 시세차익이 126억원에 달한다고 알려진 부분이다.

또 진 전 검사장과 김 대표가 함께 해외 여행을 갔을 때 경비를 김 대표가 댄 혐의도 무죄다.

재판부는 “김 대표는 주식을 팔려는 매도인에게 진 전 검사장을 연결해준 것에 불과했고, 진 전 검사장이 자신이 주주로서 넥슨 재팬 주식을 취득한 것이라 뇌물수수로 볼 수 없다”며 “여행 경비는 여행간 사람들끼리 분담했고 검사 직무와 관련한 대가도 아니었다”고 했다.

진 전 검사장이 2009~2010년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 제2부장검사로 근무하면서 한진그룹 관련 내사사건을 종결해준 대가로 대한항공이 자신의 처남에게 용역을 주게해 이득을 취한 혐의(제3자뇌물수수)에 대해서는 항소심 재판부는 1심 재판부와 동일하게 유죄 판단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