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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한국 기업에 있어서 현재 최대 시장이며 매출처이기도 합니다. 특히 LG입장에서는 중국은 완제품만 아니라 중간부품의 최대 수출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국 현지 생산을 통한 생산 원가 절감이외에도 물류비 절감, 통상 규제 회피, 우회 수출 등의 부대 효과등을 노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 산업 기술의 경우 중국의 기술 발전으로 사실상 격차가 거의 벌어지 않은 단계까지 축소된 상태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LG의 중국 공장 설립은 다분히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육지책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의 연장선 상에서 인도가 중국을 대체하는 신 시장으로, 전세계의 제조업 생산기지로 급부상중에 있는 투자 선호 국가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도는 IT 기술인력이 풍부하며(특히 소프트웨어 부문), 영어 사용 환경에, 13억명의 젊은 인구 국가로서 거대한 내수 시장을 갖고 있는 신흥 공업기술 발전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2019.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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