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기상청일기도 해석ㅠㅠ
비공개 조회수 2,973 작성일2014.10.17


 



기상청 일기도좀 해석해주세요ㅠㅠㅠ일기예보 대본을 적어야하는거라 중3 수준으로적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파트너 기상청입니다.


일기도를 분석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 우리나라 주변의 고 저기압의 위치 즉 기압 패턴을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계절의 특징을 나타나는 겨울철 서고동저형, 여름철 남고북저형 등 이런 패턴으로 계절을 염두하고 우리나라부근에 있는 고기압 저기압의 예상 이동 경로 등을 분석하여 다음날 날씨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위성영상, 레이더 영상, 단열선도 등 보조 자료가 필요합니다.
일기도 한 장으로 계절과 날씨의 흐름을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주어진 일기도를 분석해보면,

우선 전체적인 기압 배치를 보면 우리나라 남서쪽에 광범위한 고기압이 위치하고 일본 동쪽에 저기압이 있으므로 우선 가을철 이동성 고기압 패턴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습니다. 일본 동쪽에 있는 저기압은 강수를 동반하고 우리나라를 2~3일 전에 지나 간 것으로 볼 수  있고, 남서쪽의 고기압은 중국 양쯔강 부근에서 동서로 크게 확장하였으므로 우리나라는 당분간 날씨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일기도를 해석하면,
  그동안 비를 뿌렸던 저기압이 일본 동쪽 해상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점차 고기압 중심에 들면서 전국이 대체로 맑거나 구름 조금입니다.
o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해안 일부지역에는 구름많이 끼는 곳이 있습니다.
o 내일은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o 모레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상정보를 기상청 누리집(www.kma.go.kr)과
기상청 블로그(http://kma_131.blog.m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10.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