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화배우 다니엘 헤니 님이 지식인에 묻습니다
kin_**** 조회수 541,309 작성일2007.01.15
다니엘 헤니영화배우 다니엘 헤니님이 지식iN에 묻습니다!
인물정보이벤트 페이지가기
질문 : 여러분이 외국인과 결혼하게 된다면 어떠한 어려움이 예상되며, 또 어떠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요?

가문과 핏줄에 대한 연대의식이 유난히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국제결혼하려는 자녀에 대해 외국인 사위, 며느리 둔 것을 부끄러워 했고, 심지어는 외국인과 결혼한 자녀와 의절하기도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랑에는 국경이 없다'는 명구(名句)가 꽤 오래 전 얘기처럼 느껴지고, 또 국제결혼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사랑'은 준비된 이들만이 잡을 수 있는 '행복'이라고 하죠. 여러분이 외국인과 결혼하게 된다면 어떠한 어려움이 예상되며, 또 어떠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을까요?

저명인사 모두보기
* 프로모션 성격 및 질문 내용과 관계없는 답변과 의견은 사전 경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습니다.
김명곤김영세권오중권준모고산&이소연금난새노준형다니엘헤니박영석박진영박찬호이은결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350 개 답변
36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nta****
초수
일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외국인과의 결혼이라면 누구나 한번정도는 생각해 봤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한번 쯤 생각해 본 외국인과의 결혼은 물론 달콤하고 행복한 상상이 대부분이겠죠?

유난히 한민족에 대한 의식과 외국인에 대한 차별이 강한나라 한국

한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국제 결혼 유형으로는 역시 지리적으로 가까운 아시아계와 영어권으로 크게 나뉘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른바 선진국,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 열등감 의식에 사로잡혀 한국보다 상위에 있다 라고 생각되는 국가의 배우자와 결혼하는 부부들은 큰 어려움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영어를 구사하는 국가 혹은 유럽의 선진국의 배우자와 결혼을 했다고 가정합시다.

지금과 같은 세계화 물결과 점점 살기 힘들어지는 한국을 등지고 해외로 나가는 추세라면, 부러움의 대상이 되겠죠? 덕분에 외국어도 쉽게 배울수 있고, 현지에 가서 살게 되는 경우에도 자신은 비싼 돈들여도 가기 힘든 해외에서 집도 준비 되어 있겠다 연고자도 있겠다 편하게 살게 될거란 생각에 부러울 따름입니다.
혹은 외국인 배우자가 한국에서 살게 되는 경우에도 보통은 중상류층인 경우가 많습니다.

2세의 대한 문제

아직까지 혼혈에 대한 인식은 좋지 않지만 지금과 추세라면 오히려 미래에는 혼혈(동양+서양)은 동경의 대상이 될지도 모릅니다. 예전에는 자신과 다른 얼굴을 하고 있으면 미움받고 차별받았지만, 지금은 어떤가요? 티비나 영화에선 동서양의 얼굴이 잘 조화된 매력적인 캐릭터를 열심히 선전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동양인, 서양인 보다는 혼혈의 경우가 외모가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여기서 말하는 외모가 좋다라는 것은 대중미디어가 생산하고 있는 매력적인 캐릭터에 가까운 외모라는 의미)

이건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사람들이 품고 있는 좋은 예의 경우 입니다.

슬픈 현실이지만 결국 한국에서 결혼이란 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찾는것 아닌가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위에서 언급한 외국인은 좋은 조건을 가진 배우자 입니다. 그리고 그 좋은 조건과 영어에 대한 열등감+동경의식으로 동경의 대상이 되겠죠?

성격차이나 의식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등은 한국사람과 결혼해도 마찬가지 입니다.사람이 100명이라면 100명 모두 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 이해해야죠.


다음은 일본

한국은 유독 일본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죠. 역사문제, 독도문제 이것저것 문제가 많지만, 일본은 분명히 한국보다는 선진국입니다.

한일커플은 많습니다. 언어가 비슷하여 배우기 쉽고, 외모도 비슷하며, 서로가 공감할수 있는 면도 많이 있습니다.반면 문화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한일 커플의 경우는 서로의 나라가 가깝기 때문에 지리적인 거주의 문제도 크지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주위의 시선이죠, 일본사람 무턱대고 싫어하고 안된다는 사람이 대다수 입니다.
편견또한 심하죠. 2세가 태어난 다면 쪽발이의 자식이라고 놀림당할수도 있게죠? 그냥 일본사람은 왠지 재수 없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보면 반대로 한국은 후진국입니다. 한국처럼 반대는 안해도 얼씨구나 정말 이건 잘하는 결혼이다 라고 축하해 주는 부모, 친척, 친구가 몇이나 있을까요?

한일 커플의 경우는 이 점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좋아 결혼한 두 사람은 행복하고 문제가 없는데, 주위에서 가만히 놔두지를 않죠.

역사적 문제를 배제한다면 가장 가장 좋은 외국인 배우자라고 생각합니다.

그외의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 전체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이미지로 볼때 대다수의 국민들은 자신들 보다 아래, 후진국, 못사는 나라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언어의 장벽또한 심합니다. 일본과 몽골을 제외한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한국어를 배우기란 반대로 한국인이 그 나라의 언어를 구사하기란 여간해서 쉬운 일이 아니며, 이 경우는 사회적인 지위, 교육의 정도도 하위에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위의 시선, 차별, 편견도 굉장하며, 이른바 못생긴 혼혈이 태어나면, 한국처럼 외모로 사람 판단하는 나라에선 놀림감 대상이겠죠.

결국 이런 어려움에 부ㅤㄷㅣㅊ혀 행복 보다는 고난이 많을 것입니다.



외국인과의 결혼



결국은 한국인과의 결혼과 별반 다를게 없지 않을까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서 함께 산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입니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의 결혼관은 마치 결혼해서 팔자 고치려는 돈없고 못배우면 무시당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못배우고 못사는 외국인, 조건이 나쁜사람과 결혼하면 어려움이 많을 것이고, 많이 배우고 잘살고 영어 사용하는 외국인, 조건이 좋은 외국인과 결혼하면 행복하겠죠


이러한 편견과 차별의식이 없다면 [국제 결혼을 했기 때문에]라는 이유로 발생하는 어려움은 없다고 봅니다.

자신이 사랑하니까 선택한 사람입니다.
그것이 가장 큰 행복이겠죠. 당사자들은 고난과 시련이 있어도 견디어 내며 그것이 어려움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주변의 시선들로 인해 고통받고 어려움에 부딪힐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언어의 장벽을 말씀하시는데, 언어는 충분히 습득해서 능숙해 질수 있지만, 주위의 시선은 자신이 노력한다고 해서 바뀌지 않습니다.

사람을 인종, 국가, 외모, 돈으로 평가하지 않는 사람 대 사람으로 평가하는 국민이 될수 있도록 교육받을 수 있는 한국이 되었으면 합니다.

2007.01.19.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본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90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뉴욕
영웅
번역, 통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람들은 세계화되어가는 시대에 '더 이상의 국경은 없다.'고 말하지만 개개인의 마음 속에 지울 수 없는 국경이 하나씩은 세워져 있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행동입니다. 더 이상 사람들은 동네 사람들이 무서워서 국제 결혼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원한이나 슬픔을 가진 사람들이 국제 결혼을 거부하는 추세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그렇습니다. 우리 부모님은 저에게 무엇을 강요하는 법이 없으십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해도, 무엇을 하려고 해도 내가 믿는 것을 쫓아가라고 하셨습니다. 국제 결혼이고 뭐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행복해지면 그걸로 좋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미국도, 프랑스도, 인도도, 태국도, 그리고 이집트도 괜찮지만, 정작 가장 가까운 나라, 일본 사람들과 결혼하는 것만은 떨떠름해 하십니다. 제가 딱히 일본 사람이랑 결혼할 계획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다른 나라 사람과 연애를 해 본 경험도 없을 뿐 더러, 그냥 가족끼리 모인 자리에서 우스갯 소리로 넘어가는 대화였습니다. 가볍게 툭 튀어나온 화제거리였는데, 부모님이 말씀하시기를 "왠만하면 일본 사람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어감을 풍기셨습니다.

 

  나라들이 멋대로 정해놓은 '영토 국경'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권에 찍혀있는 nationality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마음의 국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내가 정말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그 사람이 내 어머니를 죽인 살인자라고 하면, 굉장한 딜레마에 빠지겠지요. 그런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일본에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으면서, 일본인을 접할 기회가 굉장히 많습니다. 친구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런 와중에 사랑을 하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사람이 싫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할아버지, 할머니가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를 때리고, 짓밟고, 죽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받아들여지지가 않습니다. 이것은 내가 자라온 환경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상들의 처참한 역사를 배워온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이 연관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국경과 상관없이 제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해서 가정을 꾸릴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내 인생이 큰 행복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외국인이 된다면, 역시 가장 먼저 이동 거리의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남편을 따라가든지, 남편이 나를 따라오든지 간에 가장 큰 문제는 서로의 가족을 만날 때 마다 이동할 이동 거리, 혹시나 아이라도 생기게 되면 더욱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하지만 하루하루 과학이 발전하는 오늘 날, 그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책이 조만간에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결혼하는 것에 큰 메리트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힘든 일이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료 보험 문제라든가, 재산 관리 문제 등등, 법적인 차원에서 크고 작은 갈등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더 복잡해질 것입니다. 서로 너무나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문화적인 어려움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을 장점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두 가지 문화를 동시에 체험하면서 자라게 될 것이고, 그것을 '두 개의 문화가 합쳐진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보다는 '원래 섞여있는 것'이라는 개념과 함께 자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게 자란 아이는 세계를 보는 시야가 넓어지고, 또한 부모도 너무나 다른 서로를 이해하며 평화로운 인간 관계 성립에 기여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이동 수단이 발달하고, 좀 더 많은 사람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만날 기회가 늘어남과 동시에 사랑의 범위도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발생하는 국제 결혼의 수가 늘어나면서 언젠가 내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딜레마와 같은 감정들도 모두 사라져, 평화로운 인간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07.01.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67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una****
평민
번역, 통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I go to boarding school in CT. Interacting with many people from various cultures, I realize almost everyday how hard it is to convey your true feelings to the people who do not neccerarily speak the same language. Even in the moments when I thought I felt "love", it was hard to continue that feeling because there were lack of common intrest and same sense of humor. Having difference in preference with food and culture is one thing but living with somebody that you cannot fully express how you feel...it will be very frustrating because there will be a problem after another. I guess you just have to overcome those problems with love...right?( or is it too cliche?) Let's see what are the things that would make people in inter-cultural marriages... I say...that people in such marriages would experience the greatest happiness when the see their spouses trying to adjust to them and the new culture. Having somebody who tries to change their surroundings and ways of life because of the love that they with you must be the greatest gift of all.

2007.03.02.

  • 출처

    me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unan****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섭섭하기도 하구 미안하기도 하구 고맙기두할것같습니다.

 

2007.01.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66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연애하는 것과 결혼하는 것에 각각 필요한 것은 매우 다르죠..

  연애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어떤 이끌림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서로에게 성실하면 유지할 수 있는 것이지만, 평생 함께하길 서약하는 결혼은 그 외에도 필요한 게 많죠. 서로를 신뢰하고, 자신에 대한 상대의 믿음을 저버리지 않으며, 다른 가치관을 지닌 상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하죠. 또한 서로의 다른 의견을 조율해 가는 과정도 필수적이고, 그 과정에서 상대에게 한 발짝씩 양보해 주는 것 등도 매우 중요하며 꼭 필요한 것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서로를 인간적으로 좋아해야만 한다는 것. 평생 함께해야 하기 때문에.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끔씩 만나던 사람들이 며칠도 아니고 평생을, 매일 얼굴맞대고 살게 된다는 것. 수십년 간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들이니까, 함께 살다 보면 서로 마음에 안 드는 부분도 생기고 각자 성격 상 용납할 수 없는 부분도 생기겠죠. 서로의 개인적이고 비밀스런 모습도 접하면서 연애하던 때의 환상도 순식간에 깨지고, 사랑만 보고 결혼하면 그 결혼은 곧 파국을 맞게 되는 겁니다.

  비슷한 사회분위기에서 자란 사람들끼리 결혼해도 갈등이 끊이질 않고, 갈등을 잘 극복하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꽤 드문데(갈등을 본질적으로 해결 못하고 한쪽이 적당히 참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완전히 다른 사회에서 산 사람들끼리는 어떨까요?

  결혼 문제에 대해선 여전히 보수적인 사회에서, 상대에 대한 사랑으로 결합한 두 사람. 연애감정이, 수십년 동안 무사히 유지될 수 있을까요? 서로 다른 국적이라는 결정적인 핑계가 있는 만큼 비교적 헤어지기도 쉽겠죠. 같은 국적이라면 어느 정도 참아 넘기고 조율할 일에 대해서도 말입니다. 그리고 완전히 다른 문화권에서 자랐기에, 같은 나라의 타인보다도 더 사사건건 가치관 차이로 인한 갈등도 생기고, 다른 문화로 인한 오해도 생기기 쉬울 테고요.

  그러고 보니 평생 함께 살아야 한다는 전제에 대해서 이견이 있을 듯도 한데, 결혼이 실패하면 다시 하는 게임도 아니고 사람 사이에 벌어지는 중요한 일인 만큼, 한번 결혼했으면 서로 맞춰가려고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자신에게 상대가 매력이 없어졌다고 게임 끝내듯 가볍게 끝내는 것이 아니라. 물론 결혼을 결정할 때도 신중해야 하고요.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논조로만 흘러왔네요. 제 결론은 이겁니다. 결혼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에는 힘이 들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 만큼 결정할 때 신중해야 한다고요. 한국적인 가족관(가정을 이뤘으면 최대한 잘 유지해 가는 쪽으로 노력해야 한다는)으로 헤니 씨가 제시한 질문을 바라봤을 때의 결론입니다.

2007.03.0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