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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가솔린(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카에 다운사이징 터보엔진을 탑재한다는 것이
통일한국 조회수 2,136 끌올 작성일2017.02.12

 현실적으로 얼마나 가능한지 궁금 합니다. 가솔린(휘발유)-전기 하이브리드카에 엔진의 크기와 배기량이 작아진 그 대신에 출력과 구동력이 좋은 터보엔진을 탑재한 한다면 그에 따른 이점과 나쁜 점은 무엇이 있나요?


  현대기아의 친환경차인 아이오닉과 니로에 1.6 엔진이 아닌 1.4 터보엔진을 탑재한다면 휘발유와 전기로 움직이는 준중형과 소형 SUV 라는 점을 보면 주행성능과 힘, 연비 라는 관점에서 보면 얼마나 이점이 있는지 궁금 합니다.


 순수하게 휘발유를 연료로 쓰는 자동차의 경우에는 다운사이징 터보엔진을 탑재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데.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하이브리드카의 경우에는 다운사이징 터보엔진을 쓰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기술적으로 가능하지 않고 이점이 없어서 인지 그렇게 필요하지 않아서 중에서 무엇이 많은가요?


 자동차 엔진의 크기와 배기량을 줄이는 다운사이징이 대세 라면 하이브리드카의 엔진 다운사이징도 필요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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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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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비브리카의 엔진 다운사이징은 이미 실현되어 있습니다.

BMW i8의 경우, 3기통(1500cc) supercharge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엔진만으로 최대 230마력 정도의 출력을 얻어냅니다.


제 생각으로는, 하이브리드카의 엔진 다운사이징은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마케팅 전략에 따라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현대기아의 아이오닉이나 니로는 차급이 소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기에

연비뿐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매우 중요한 마케팅 요소입니다.


따라서, 터보엔진과 같이 기술 및 내구성을 더 필요로 하는 엔진은 일반엔진보다는

원가 비중이 더 높을테고, 아이오닉이나 니로의 경우 원가에 대한 압박이 상당하고

가성비를 기준으로 마케팅 포인트를 잡았기 때문에 터보엔진을 탑재하지 않은 것이라

보입니다.


만약에 현대기아에서도 고성능 세그먼트에 하이브리드 차종을 출시하게 된다면

다운사이징 터보엔진을 탑재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2017.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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