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사상식사전

캡틴 아메리카

요약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슈퍼 히어로로, 어벤저스의 리더로 활약하고 있다. 캡틴 아메리카는 비브라늄으로 만들어진 별이 그려진 동그란 모양의 방패를 들고 다닌다.

외국어 표기

Captain America(영어)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슈퍼히어로이다. 영화 속 본명은 스티븐 그랜트 로저스(Steven Grant Rogers)로, 비브라늄으로 제작된 별이 그려진 있는 동그란 모양의 방패를 들고 다닌다. 어벤저스의 리더인 캡틴 아메리카는 슈퍼 솔저 혈청을 주입받아 인간을 초월한 매우 강한 힘을 가지고 있지만, 도덕적이며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의롭고 책임감 있는 히어로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남들보다 왜소하고 마른 체격인 스티븐 로저스는 이와 같은 신체조건으로 입대를 번번히 거부 당하지만, 포기를 모르는 근성으로 '슈퍼 솔져' 프로젝트에 스카웃된다. 그리고 비밀리에 진행된 실험에서 슈퍼 솔저 혈청을 맞은 뒤 인간을 초월한 '캡틴 아메리카'로 재탄생한다. 이후 전쟁에서 영웅적 성과를 거두지만 사고로 추락하면서 냉동인간이 됐다가 21세기에 다시 깨어나게 된다.

한편,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는 외계 행성에서 온 금속 물질인 비브라늄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미국 전역의 비브라늄을 모아 만들어진 것이다. 이 무기는 진동을 완벽하게 흡수하며 어떠한 공격도 막아낼 수 있지만,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 등장하는 전신 비브라늄 슈트를 입은 블랙팬서와의 전투 장면에서 처음으로 흠집이 나기도 했다. 
 
미국 배우 크리스 에반스(Chris Evans)가 캡틴 아메리카 역을 맡아 2011년 7월 개봉한 <캡틴 아메리카1: 퍼스트어벤져>를 시작으로 <어벤져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어벤져스: 엔드게임> 등에서 활약했다.

마지막 수정일

  • 2019. 07. 1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