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인간의삶이란...
비공개 조회수 4,627 작성일2017.12.21
인간의삶이란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내가 철이 들 무렵부터 가정환경이 좀 어려운 편이었다. 그래서 인지 평소 삶속에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궁금증을 풀기위해 또 그런 대화를 나누는 것을 즐겨왔던 것 같다.
인간다운 삶을 알기 위해 우선 “ 인생이란 무엇인가?” 라는 것을 이해하여야 할 것 같다.
다 아는 내용이지만 막상 이렇게 질문을 던지면 말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삶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경지는 가치의 성취인가? 소유의 경쟁인가? 쾌락의 충족인가?
이를 위해 우선 인간은 어떤 존재인지 이해를 해야 할 것 같다.
 
 
1. 인간 존재의 탄생
 
이 세상의 모든 생물의 최소 단위가 세포라면 세포는 궁극적으로 분자와 원자라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도 우주의 탄생과 같이 진동의 결과로 무에서 유로 분자와 원자의 결합에 의해 태어났다고 할 수 있다. 모든 물체는 자기만의 파동을 갖고 있다. 심지어 말에나 소리에도 고유의 파동이 있다. 물론 유신론자의 생각처럼 신이 인간을 창조했다는 대 전제를 부인하자는 말은 결코 아니고 또 다른 과학적인 접근법에서 거론되는 이야기이다.
불가에서도 “색즉시공, 공즉시색” 이라는 표현으로 인간을 포함한 우주만물의 생성원리를 무와 유의 움직임으로 설명하고 있다. 물질은 실제가 아니고 공간속의 일시적 모습에 지나지 않는다. 물질과 공간은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불가분의 관계다. 즉 이 세상에 실의 우주가 있는 한 기필코 보이지 않는 허의 우주(저 세상)가 있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보이는 나(살아있는 나)가 있으면 반드시 보이지 않는 나(죽은 나)가 존재한다. 그러므로 생과 사는 똑 같은 표리의 관계에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인간이란 진리를 찾아가는 존재 그것을 실천하고 지켜 가야하는 존재라고 정의했다. 소크라테스는 그 보편적인 진리를 찾는 노력을 하였고 플라톤은 이데아,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하기도 하였다.
 
 
운명이란 글자대로 풀어쓰면 생명을 나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살아있는 모든 생물의 근원이고, 그 힘이 다하면 모든 움직임이 정지된다. 우주 전체는 이 생명의 힘이 작동되고 있다. 이 힘이 인간 내부에 작동할 때 인간은 살아있게 되는 것이다. 생명이란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부터 만물을 움직이고 형성시키는, 에너지로 존재한다. 모든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삶을 자기계발(학문)을 통해 만들어 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생명을 나르는 것은 자기 자신이므로 자기의 생명을 자기가 나르는데 타인의 일인 것처럼 운명으로 돌릴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운명이 나쁘다.”는 것은 자신의 무지에서 일어난 사고방식이다.
그렇다면 인생이란 인간 스스로가 자기계발을 하여 만들어 가는 삶의 결과를 말하는 것이다. 실존주의 철학자들은 이를 ‘기투’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2. 인간에 대한 실존주의 철학자들의 생각.
 
평생 “계약결혼”으로 유명한 사르트르는 인간의 존재가 본성에 앞선다고 주장한다. 그의 저서 ‘구토’에서 인간이라는 존재는 목적 없이 이 세상에 자유롭게 태어나는 존재라고 했다.
즉 인간은 본질에 앞서 실존하므로 아무런 구속 없이 자유롭게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삶속에서 인간은 자유롭게 선택을 하며 살 수 있으나 책임이 수반되기 때문에
불안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삶속에서 앙가주망을 통해 인간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이를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3. 삶의 궁극적인 목적
 
인간이 지구상에서 태어난 것은 우주를 신이 창조했다고 가정하면 신의 뜻에 따라 참다운 인류 사회를 창설하는 일익을 하기 위한 것으로 개인이 생명이나 혼을 부여 받을 때 하늘로부터 하나씩 역할을 부여 받고 태어났다.
따라서 타인을 용서할 줄 모르고, 사랑할 줄 모르고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기의 무한한 생명의 에너지를 생산적으로 내보내지 못하고 자기 안에서 불완전 연소를 해 스스로 생명을 소멸시키는 행위이다.
 
 
이렇게 유신론적 입장에서 보면 운명이란 자신의 생명을 신의 이념대로 운용해 가는 것을 말한다. 신의 생명은 인류 공통의 것으로 자신을 위해 다른 생명을 손상시켜서는 안 된다.
인간의 불행은 본성 (신의 마음)이 증오, 원한, 분노, 공포 등 잘못된 상념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인간은 단순한 육체적 인간이 아닌 신과 같은 자유자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상념을 갖고 살아야 한다.
 
인생을 멋지게 내려놓는 방법 웰다잉의 저자 화원 김진수 선생은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자신을 갈고 닦아 자신을 Upgrade시키기 위해서 왔다고 한다. 고매한 삶의 주파수는 보통 사람들의 주파수와 다르기 때문이다. 수기안인의 삶을 사는 사람은 동일한 주파수의 사람과 사후 교류할 수 있음을 전제로 이야기 하는 것이다.
 
요컨대 인간다운 삶이란 그것이 유신론적으로 신의 소명에 따라 사는 존재이든 실존주의자처럼 자유의지에 따라 자기계발을 하며 사는 존재이든 상관없이 인류 사회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역할을 다하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살려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자신이 동경하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삶을 살되 그것이 인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삶을 살 때 우리는 인간다운 삶을 산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아실현을 통한 가치의 실현이라 생각된다.

2017.12.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뭐 세상 대단한 사람들이 아무리 떠들어되도 못 알아먹습니다. 그게 나니까요. 사람이 60억이 넘는답니다. 60억이나 되는걸 어찌 정의합니까? 내가 보고 느낀게 인간의 삶이죠

2017.12.2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