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안녕하세요, 송병준님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97 작성일2011.02.22

안녕하세요. 헬스를 시작한지 1주일을 막 넘긴 27살 청년입니다.

 

헬스와 관련된 글을 찾아 읽다가 송병준님께서 쓴 답변들을 보고 이렇게 조언을 구하고 싶어 글을 씁니다.

 

저는 키 165, 몸무게 54kg의 신체 사이즈를 지니고 있습니다.

 

어깨만 여자보다 넓을 뿐 남자의 몸이라고는 생각이 안드는 신체입니다.

 

6개월 전에는 48kg였는데, 하루 세끼 꼬박 꼬박 챙겨먹다보니 6kg가 쪘습니다.

 

이 기세를 몰아 건강하고 남자다운 몸을 만들고 싶어 헬스장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헬스는 고등학교 2학년 때 3개월 정도 했고, 군대에서 3개월 정도 했으며 2년 전부터 헬스를 포함한 어떠한 운동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몸에 적응기간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에 현재 머신운동과 윗몸일으키기 만을 하고 있습니다.

 

동네 조그만 헬스장이라 관장님이 한분 이시고 항상 상주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혼자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운동순서는

 

상체의 경우 스트레칭 5분 ㅡ> 싸이클 10분 ㅡ> 플라이 머신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인클라인머신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체스트프레스머신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등운동머신로우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암컬머신 3세트(동일한 중량으로) ㅡ> 윗몸일으키기 3세트(배아플때까지) ㅡ> 런닝머신 10분 뛰다 걷다(속도11km) ㅡ> 스트레칭 5분

 

하체의 경우 스트레칭 5분 ㅡ> 싸이클 10분 ㅡ> 레그익스텐션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레그컬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이너타이머신 3세트(저중량에서 고중량으로) ㅡ> 윗몸일으키기 3세트(배아플때까지) ㅡ> 런닝머신 10분 뛰다 걷다(속도11km) ㅡ> 스트레칭 5분

 

이런식으로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 돌아가며 하루 1시간 정도씩 주 6일 운동을 해왔습니다.

 

세트와 세트사이 30초 쉬고, 종목과 종목 사이에는 2분을 쉽니다.

 

영양은 하루 세끼 챙겨먹는 것과 물 의식적으로 자주 마시기, 바나나 자주 먹는 것에 그치고 있는데 향후 닭가슴살이나 감자, 고구마 등 추가로 먹을 것을 늘려가려 합니다.

 

앞으로 한 두달간은 위와 동일하게 머신을 위주로 운동을 하고 이후 덤벨을 이용한 운동을 하려 하는데, 그에 앞서 제가 하고 있는 운동법이 올바른 것인지, 올바르지 않다면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느 글에서 초보는 기본 3가지 운동(벤치, 스쿼드, 데드리프트)만 꾸준히 하라는 글을 보았는데 몇 개월 운동을 할 초보에게 머신운동이 좋은지 아니면 기본 3가지 운동이 좋은지 송병준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값진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AKE
달신
헬스, 웨이트트레이닝 82위, 운동 89위, 수영, 다이빙 39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성의있는 질문 정말 고맙습니다.


잘하고 계십니다.


질문자님의 자세라면 운동실력이 느는 것은 시간이 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차근차근 더 배워가시기만 하면 됩니다. 




답변을 드리자면, 기본 3가지 운동이 좋습니다.



중량이나 운동량에 대한 욕심을 버리시고, 기본적인 운동들(벤치프레스, 스쿼트, 턱걸이, 데드리프트 등)의


자세와 동작에만 충실하셔도 몸은 좋아집니다.



트레이너가 초보에게 머신운동을 시키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체력이 너무 약해서 바벨 빈봉조차 들지 못하는 경우, 또는 재활훈련.


2) 운동을 처음하는 사람에게 이것저것 맛보기로, 재미로.


3) 초보자에게 프리웨이트트레이닝을 시키면 초보자 자의로 과도한 중량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로 훈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옆에서 트레이너가 봐주지 않으면 사고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트레이너가 신경 쓸 일이 많아집니다. 이런 이유로, 트레이너가 관심을 가지고 싶지 않아서



따라서 1,2,3 번의 경우가 아니라면 시작부터 프리웨이트로 트레이닝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운동은 대충 하시길 권장합니다. 열심히 하지 마세요.


운동을 하는 순간에 대충하시라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운동을 하는 순간은 엄청나게 집중해서 열심히 해야 합니다. 


제가 말하는 '대충'이란, '운동량'과 '운동시간'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최고 효율'을 추구하지 마세요. 그 이하를 추구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낮에 병든 닭처럼 꾸벅꾸벅 조시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너무 열심히 하고 있다'라는 뜻이니


운동량과 운동시간을 줄이셔야 합니다.


'효율'은 운동을 꾸준히 하신지 최소 6개월이 지난 후에 추구하시길 권합니다.


2011.02.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