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 교수는 완전한 농노제 사회에. .상업제도의 미빌달. 신분사회 .폐쇠적인 왕조국가인 조선이 대체무슨 수로 전근대적인 자본주의.근대국가로 발돋음할수있는 요수가있겠냐고 하면서
자본주의 맹아론을 박살냈는데
그럼 일본은 뭐 메이지유신 이전에는 봉건국가 비근대국가 아니였냐요 ?
하지만 천황칙령으로 한번에 근대화가 됐잖아?? 게다가 그러면서도 봉건적 유지제도가 여전히 남아있었지.
그런 일본도 봉건적 요소가 완전박살나고 완전한 현대저거 자본주의 국가가 된건 2차대전이후
에 일아닙니까? .............
그때 당시에 중요한 근대화는 자본과와 노동자라는 자본주의 시스템이라기보다는 근대적 인프라와 근대화된 군대가 아니였나요? 이것에 꼭 마르크스 레닌주의적인 자본주의-공산주의적 요소에 정면부합되는건 아니지않나요?
중국의 양무운동도 마찬가지아닌가요?
청나라는 뭐 양무운동 이전에 뭐 왕조국가. 봉건국가아니엿나요 ?
실질적으로 중국(대만포함)도 진정한 근대화가 이루어진건 2차대전이후에 일인데?
2차대전이후 극히 낙후된 지역이나. 신정종교국가가 아니고서야 19세기적 전근대적인 제도를 탈피하지못한 나라가 뭐 있나요?
조선도 굳이 비 식민지 상태였어도 메이지유신이나 중국의 양무운동에 영향을 받거나 외세의 간섭으로 개항하면서
그러다 2차대전을 겪으면서 6070년대에 비로서 현대적 의미의 자본주의 국가에 얼마든지 도달할수있는거 아닙니까?
어차피 625때 일제가 만들어논거 다 개박살나고 진정한 의미에서의 근현대국가는 625이후
한국민들손으로 만들어놓은거아닌가요?
게다가 식민지근대화론이 정녕 정당하면 그럼 영프독의 식민지를 겪었는데도 재대로 현대화도 안된 아프리카 국가들은 어케설명할껀가요?
답변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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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디지 못하고 쿠로후네 사건으로 조약을 체결하자
이에 반발한 막부가 왕정복고 운동 세력에 무너지고 1867년 일본 천황의 중심 국가로 복고된 사건을
말하죠 이시기는 메이지 연호가 시작된 1868년
일본은 정치,경제,사회,를 완전 서구식으로 바꿔
놓은 개혁으로 당시 시대상 동아시아에서 일본이
서양에 문화를 일찍 도입하여 근대화를 시작합니다.
사실 조선 식민지 근대화론은 부정할순 없죠 당시 조선은 일제감정기 억압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 속에서 근대적인 자본주의의 생산 방식 사회적 기술 과 문화를 받아들이며 이에 적응해가는 모습이 주목할만한 경험적 축적이 되고 해방이후에도 고도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 그 견해지만 일제감정기가 제국주의에 수탈과 착취 대해서는 그 역시도 일제의 식민지 정책이 자본주의적 개혁에 대해서는 매우 소극적이 었음을 현재에도 인정하지만 다른 학계에서는 일제 식민지 발전이 배제된 왜곡 과정을 지적하기도 하죠
일제감정기에 근대 문물이 유입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한 한반도는 경제적 성장이 이루어졌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며 기본적인 주장은
'자본주의 맹화론' 은 허상이며 직접적인 근대 문물
유입 시기는 실질적으로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한국
이 근대화를 경험하는 계기가 되었고 물론 본래
일제의 의도는 아니지만 "법률,건축,산업,기술,문화, 경제 등이 일제감정기에 도입된 것은 사실이고 이때 억지로라도 도입된 근대화 시스탬은 실증적으로 부정할순 없습니다. 그렇다고 일제감정기를 정당화 할수도 없고 주로 이영훈은 해방 이루 90년대 국내 에서 사회경제사학계와 민족주의 사학계를 비판 하는것으로 시작되어 주로 식민지 근대화론일지라도 정치,사법,문화,기술 보다는 자신의 전문분야인 경제 사를 기존에 연구 이론을 제기했었죠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가 일제감정기를 결코
정당화 하거나 인정하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분명 한것은 일제의 관계없이 현재 대한민국이
경재적으로 전통 사회부터 산업사회까지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일제통치에 주권 강탈 노동력 및 자원
수탈 착취 사회와 경재 구조에 왜곡 인적자원이 저해했음 을 인정하면서도 근대문물이 인식되어 독립 이후에 도 한국 경제 발전에는 폭넓은 영향력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좋은 답변이었으면 감사합니다. (^ - ^)
2017.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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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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