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서울대 이영훈교수와 뉴라이트 왜 억지주장을 펼치나요?정말 궁금합니다.
ddor**** 조회수 9,068 작성일2007.07.05

고3학생입니다.. 입시준비하기도 바쁘지만 근현대사를 공부하다가 식민지근대화론을 알게되었습니다.

TV와 언론을 통해서 그 주장을 펼치고 있는 사람은 이영훈교수고 그가 활동하는 협회가 뉴라이트 협회라고 들었습니다.

이영훈교수의 주장은 국사교과서에 나온 식민지 수탈 수치가 뻥튀기 되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근데 이것은 학교선생님께서도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셔서 그려려니 했는데

문제는 기사들을 보니까 위안부 할머니 창녀라고 망언하고, 4.19혁명을 학생운동으로 왜곡하고 5.16쿠테타를 혁명으로 치켜세우는 등등 별의 별 말도 안되는 말을 지껄였더군요

위안부 문제도 일본 도서관에가서 자기고백인가하는 일본사료를 처 보고 말했더군요

우리나라가 민족주의도 심하고 반일 감정이 심한건 인정합니다.그래서 외국인 노동자 차별문제도 생기고 그랬죠.그러나 그런 명분으로 터무니 없는 말을 하는 뉴라이트협회를 이해할수가 없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미친짓을 하죠?친일파의 후손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inm****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제 강점기 때의 경제 성장은 조선 총독부 발표 자료인것으로 알고 있으며 실제 성장이 있었다기 보다는

수탈 계획을 위해 신고되지 아니하였던 다양한 부분을 강제로 신고하게 하여 요즘과 같이 보이지 않던 세금들이

투명히 보이는데 기인한 발전 지표이었다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결국 일제 강점기 후반으로 갈수록 전체적인 경제 지표가 떨어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대화의 기여에 대해 본다면 우리나라가 세계가 근대화하는 과정에서 일본이라는 나라를 통해 결과적으로는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것은 먼가 문제가 있는 시각 아닌가 합니다.

일본이 아니었다면 그 당시 근대화를 이룰 수 없었다고 단언 할 수 있읍니까?

일본이 있었기에 근대화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으므로 그 부분에 기여를 했다고 인정하는 부분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일제 강점기를 거쳤기 때문에 남북이 분단되고, 아직도 보이지 않는 강대국들의 그늘에서 허덕이고 있는

지금의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결정적 요인. 그 자체가 바로 일본인 것입니다.

이유없는 배척, 증오는 분명 경계해야 하는 것이겠으나 우리에게는 그에 합당한 충분한 이유가 있고 과거의 어두운 기억이 현재의 발전적 미래를 방해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마치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이는 듯한 말들로 우리가 옹졸하고 시대 착오적인 행동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 하시는데 과거의 역사가 그리고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경험이 바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임을 인지 하셨으면 합니다.

현대는 물리적 충돌보다는 경제적인 문화적인 충돌이 더욱 더 위기를 만들어 낸다고 생각합니다.

세계가 하나의 국가가 아닌 이상, 당연히 더 많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힘을 기울여야 함은 당연함입니다.

당연한 부분을 마치 지나친 국수주의적인 모습으로 비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깝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런분들이 지식인으로써 저런 발언들은 한다는 것 자체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한층 걱정스럽게 만드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2008.08.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u****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교수님의 말도 맞습니다... 일본이 우리에게 경제의 근대화를 시켰다는 부분...매우 공감 합니다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에 의하여 조선은 근대화를 받아 들이는게 늦었습니다.

좀더 일찍 개방을 했으면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식민통치를 받지 않았겠지요.

하지만.....그것은 우리의 굴욕적인 역사입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좋아서 근대화 문물을 들여온게 아닙니다.

전기,철도 그건 수탈하려고 자기들 편하려고 건설한겁니다.

또한 위안분....취직을 원해서 간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아주 일부분일입니다.

돈에 팔려가고, 끌려가고 우리의 할머니들이 강제적으로 힘에의하여 어쩔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힘이 없기 때문에.

일본 여자들은 원해서 갔다고 하더군요.

당신의 할머니는 그런일이 없었겠지요....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매국노 이완용 자손이냐

서울대.....나라 팔아서 그돈으로 공부한건지.....

2008.03.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