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독도 강치의 소중한점이랑 중요한점 그...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2,150 작성일2018.09.10
독도 강치의 소중한점이랑 중요한점 그리고 복원(?)시키면 좋은점들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odl****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강치의 소중한 점이라... 아무래도 잘 번식하면 종의 다양성이 확보되겠죠.


강치의 중요한 점이라... 제가 알기로 강치는 일본에 대한 우리나라의 독도 영유권 주장 근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한반도, 독도, 죽도에 눈독을 들이는데 우리나라가 국력이 약할 때(1900~1904) 마구 독도 근처에서 강치잡이를 했습니다. 그런데 고종의 아관파천 이후 친러 세력이 조선 내에서 들끓자 일시적으로 강치잡이를 중단합니다. 러시아 정부가 고종 황제를 감싸고 있었기 때문에, 러시아의 눈치를 본 것이죠. 그런데 1905년 러-일 전쟁에서 승리하고 포츠머스 조약을 체결한 후부터 다시금 강치를 마구 잡아갑니다. 즉, 조선에 대한 일방적, 강압적 무력 행사가 가능했을 때만 강치잡이를 할 수 있었다는 말로, 1905년 당시 일본이 독도를 완전하게 자신의 영토로 인지하고 있지 않았다는 맥락인 겁니다. 만약 독도가 그때도 명백히 일본 땅이었다면 조선에 친러세력이 득세하던 특정 시기에만 강치잡이를 중단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죠.


복원시키면 좋은 점이라... 마찬가지로 종의 다양성이 확보가 되 겠으나... '과연 복원이 가능할까?' 싶습니다. 요즘엔 조금씩 강치들이 독도근처에 보이긴 한다는데 그게 가끔씩 관찰되는 정도라 '복원'까지는 다소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아 보입니다.

2018.09.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