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로고
'알토란' 오이초절임·마늘청·오징어순대, 레시피는?
엔터미디어 미디어

'알토란' 오이초절임·마늘청·오징어순대, 레시피는?

'알토란'에서 오이초절임과 마늘청 오징어 순대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에서 오이초절임과 마늘청 오징어 순대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공식 홈페이지

'알토란'에서 오이초절임과 마늘청 오징어 순대 등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지난 4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서는 '기운아 솟아라! 여름 활력 밥상' 편으로 꾸며졌다.

# 오이초절임

오이초절임에는 오이 3개,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물 2컵, 꽃소금 1큰 술, 설탕 4큰 술, 식초 5큰 술이 들어간다.

먼저 꼭지를 제거한 오이 3개는 칼 뒷날을 살짝 들어 어슷하게 칼집을 넣은 후 그대로 180도 돌려 반대 방향으로 똑같이 칼집을 넣는다. 양파 1개는 굵직하게 썰고, 청양고추 3개는 3cm 길이로 썬다.

물 2컵, 꽃소금 1큰 술, 설탕 4큰 술, 식초 5큰 술로 만든 절임 물에 오이, 양파, 청양고추를 10분간 담가둔다. 절인 오이를 삼각 썰기 한다.

# 마늘청

마늘청의 재료로는 통마늘 1kg, 다진 마늘, 계핏가루 2큰 술, 쌀조청 800g이 필요하다.

손질한 통마늘 1kg을 굵게 다진다. 소독한 밀폐 용기에 다진 마늘, 계핏가루 2큰 술, 쌀조청 800g을 넣는다. 1시간 후 잘 섞어 밀폐 후 5일간 냉장 숙성시키면 완성된다.

# 오징어 순대

오징어 순대의 재료로 오징어 2마리, 참기름 1큰 술, 다진 양파 40g, 불린 찹쌀 80g, 물 1컵 반, 다진 당근 20g, 다진 표고버섯 1개, 다진 청양고추 2개, 다진 홍고추 1개, 다진 오징어 다리 2마리 분량, 중 새우 4마리, 간장 1큰 술, 깨소금 1작은 술, 밀가루 1큰 술을 준비한다.

손질한 오징어 2마리의 몸통을 끓는 물에 10초간 데쳐 식힌다(5초가 지나면 뒤집고 5초가 더 지나면 꺼내 식힌다).

센 불에 참기름 1큰 술, 다진 양파 40g, 불린 찹쌀 80g을 넣고 볶다가 중불로 줄이고 물 1컵 반을 3분 간격으로 3번에 나눠 넣으면서 볶는다. 마지막 물을 넣은 후에는 약 불로 줄여 볶아준다.

남은 다진 당근 20g, 다진 표고버섯 1개, 다진 청양고추 2개, 다진 홍고추 1개, 다진 오징어 다리 2마리 분량, 중 새우 4마리, 간장 1큰 술, 깨소금 1작은 술을 순서대로 넣고 볶다가 간을 한다.

데친 오징어 몸통 안에 밀가루 1 큰 술을 묻힌 후 속재료를 80% 채워 이쑤시개로 입구 막고 김 오른 찜기에 넣어 6분간 찐다. 찐 오징어 순대는 한 김 식힌 후 1cm 두께로 썰어 마무리한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조림 닭 등의 레시피를 공개해 시청자들의 입맛을 자극했다.

장건 기자

 

© 경기일보(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댓글 댓글 운영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