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Aug 01. 2018

로이유리는 무엇일까?

로이유리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

오늘은 로이유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로이유리 구분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 로이유리

     

- 로이라는 이름은 낮은 방사율, 낮은 복사능을 뜻합니다.     

- 저반사 유리로서 유리에 투명 금속필름(일반적으로 은을 사용)을 코팅시킨 유리로 단열성능이 높습니다.     

- 은을 사용한 특수 금속막은 가시광선을 투과시켜 실내에 채광성을 높여주고, 적외선은 반사하여 실내외 열의 이동을 최소하하여 실내의 온도변화를 적게 만들어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입니다.

     

◎ 로이유리 올바른 사용 

    

로이유리 시공 시 향에 상관없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기도 하는데, 코팅면의 위치에 따라 열손상이 증대될 수도 있으므로 구분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 2면 코팅 로이유리 사용

복사열 획득이 많은 방향의 창호(냉방부하가 많이 발생하는 향)/여름철, 서향



- 3면 코팅 로이유리 사용

전도에 의한 열손실로 난방부하가 많이 발생하는 방향의 창호/겨울철, 북향  

   


◎ 로이유리 구분방법

     

▶ 로이테스터기(로이디텍터)

테스터기 기기를 사용하여 로이유리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확인방법은 아니겠죠?



▶ 라이터불로 확인     

로이유리는 대체로 복층유리에 사용됩니다. 어두운 곳에서 라이터불을 유리에 비추게 되면 아래와 같이 4개의 불빛이 보이게 되는데요. 로이유리의 경우 코딩된 면의 불빛이 다르게 보입니다. 왼쪽에서 두 번째 불빛이 다르게 보이는데요. 2면 로이복층유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 표식으로 구분


- 로이유리 표시는 B종(U3-1, U3-2) 또는 3종으로 표시가 됩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저층 주택인 다세대 빌라 정말 남향집이 최고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