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이니그마 원리
비공개 조회수 1,803 작성일2015.09.01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을 봤는데

이니그마라는 암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영화 후반부에 보면  cilly 라는 단어를 항상 수신 중에 넣음으로써 암호를 해독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잖아요

그런데 여기서 궁금한게 매일 지정된 암호어가 바뀐다고 했지 않나요? 그런데 어떻게 이게 가능한거에요?

또 그 한 수신기에서만 cilly가 들어있었는데 다른 수신기의 암호를 같이 해독할수가 있나요?

최대한 상세하고 간단하게 가르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iar****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여기 한번 둘러보세요~

2015.09.06.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ixl****
식물신
물리학 83위, 지구과학 98위, C, C++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암호화라는것은 키워드와의 계산을 통해 기존의 코드를 다른 글자로 변환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즉 abc 라는 글자를 암호화하면, 키워드가 뭐냐에 따라 def 가 될수도 있고, ghi 가 될수도 있죠. 문제는 키워드가 매일 바뀌는데 있었습니다. 스파이들이 무전방수를 통해 알아낼수 있는건 ghi 인데... 이걸 바탕으로 abc 라는걸 알아내야 하는거죠. 문제는 키워드가 매일 바뀐다는데 있었습니다. 즉 암호화를 찾으려면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데, 이 키워드는 알 방법이 없죠. 그래서 사용한 방법은 ghi 가 역산될수 있는 기본암호를 만들고, 거기서 나오는 모든 경우의 수를 하나하나 찾아 나가는 방법 뿐인데... 문제는 너무 경우의 수가 많아서 자동 기계를 만들어 찾았던 거죠. 하지만, 그 기계를 사용해도 경우의 수를 다 찾을수가 없엇던 겁니다. 물론 시간을 들여서 찾으면 언젠가는 찾을수 있습니다. 근데, 전선에서 암호는 하루에 한번씩 바뀌는데, 키워드는 몇일은 지나야 찾을수 있으니 골치 아팠던 건데요...

그러다 우연히 찾아낸게, 아침 기상과 함께 독일에서 전국에 뿌리는 기본 암호의 첫머리에 반드시 '하이 히틀러' 라는 글자가 들어간다는걸 찾아낸거죠. 즉 아침 기상과 함꼐 뿌리는 기본 암호의 첫머리가 '하이 히틀러' 로 나오는 키워드를 찾으면 나머지는 얼마든지 찾아낼수 있게 된 겁니다.


2015.09.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