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내공800] 일본,한국방사능에 관하여
비공개 조회수 4,729 작성일2019.07.22
1.한국과 일본 방사능수치를 보면 매번 한국이 몇배 더 높게 잡히던데 자연방사능때문인가요?

2. 자연방사능은 몸에 해롭나요?

2-1. 해롭다면 우리나라 방사능수치가 더 높게 잡히는데 왜 일본산 농수산물의 수출을 반대하나요?

3. 중국의 핵실험에대한 한국의 방사능 영향

4.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건 전후의 일본 주변국가의 방사능 수치 차이

5. 체르노빌 원전사고 이후 방사능수치 지도를 보면 체르노빌 원전사고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방사능 수치가 낮은 형태로 분포하는것이 아니라 불규칙적으로 방사능 수치가 보여지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섯문항 모두 논리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7 개 답변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dd7****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국토의 형성 과정중 화강암질 마그마가 굳어 형성된 부분이 많으며 화강암의 구성 원소중 다른 암석에 비해 방사성동위원소가 많이 함유 하기때문에 일본보다 더 높은 방사선량을 가지는것입니다.

2. 자연방사선이란 특정 지역에 이온화 경향을 특정지어 분석한것인데 이는 자연적인 원인과 인공적인 원인 또한 포함하는것입니다. 질문자분께서 원하시는 대답은 자연적인 원인에 관한것 같으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방사선이란 불안정한 원자 또는 전자가 안정된 상태로 가기 위해 방출하는 에너지 또는 입자로서 알파선, 감마선, 베타선, 엑스선등이 있습니다. 자연적인 측면에 방사선은 대부분 우주가 형성 됐을당시 생성된 원소들이 안정적인 방향으로 가면서 방출하는 에너지로 지구에도 이러한 원소들이 존재하므로 언제나 방사선은 방출되고 있다고해도 무방합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방사선에 대표적인 예로는 라돈, 칼륨, 우주에서오는 우주선등이 있는데 인공적으로 생긴 방사선과 자연적으로 형성된 방사선의 선량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다음항에 이어서)

2.1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일본 농수산물에 수출을 규제하는 까닭은 선원의 차이와 피폭방법의 차이 때문입니다.

원자력발전사고로 인해 생기는 대표적인 선원으로는 세슘-137이 있는데 반감기가 상대적으로 길기때문에 자연상에 많이 잔류하게되고 토양이나 해양 오염을 유발합니다. 이로인해 농수산물에 방사성물질이 축적되고 이를 인간이 섭취하게 됨으로써 내부피폭을 유발하는데 선원마다 조직에 침적되는정도와 자연배출량이 적은데 원전사고로 생성된 방사성물질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물질보다 위험성이 더 크기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수출을 규제하는것입니다.

(물론 자연적으로 생성된 방사선이 위험하지 않다는것은 아닙니다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라돈가스를 예로 최근에는 자연방사선에 대한 규제가 더욱더 엄중해지고 있습니다.)

3. 핵무기로인해 퍼지는 방사능은 그렇게 넓고 많지는 않습니다 이는 핵폭발이 일어남으로서 대부분의 물질과 에너지가 외우주로 흩어져버리기때문입니다

4.이부분에 대해서는 잘모르겠습니다 정확한 학술적 자료를 찾기 힘들어서

5.이부분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받을수있을까요? 잘모르는부분이라

2019.08.2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이 답변의 추가 Q&A
질문자와 답변자가 추가로 묻고 답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ksg****
달신 열심답변자
고3수학, 수학, 물리학 9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네 후쿠시마 주위를 제외하곤 대부분 한국이 더 높습니다.

2. 일반이랑 다를 게 없습니다. 동일한 방사능입니다.

2-1 높지만 크기의 차이가 큽니다. 일본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공기중에 전파되는 방사능이 아닙니다. 토양에 오염되는 방사능과 바다에 흘러내린 것들이 문제가 됩니다. 이들의 수치는 치사량의 1/10 이라던지, 치사량을 넘는 경우도 꽤나 있습니다. 이게 제일 큰 문제이고, 이번 2020 도쿄 올림픽에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3. 핵실험보다는 핵발전소가 서해안 근처에 만들어진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번에 여러개가 만들어지는데 우리나라는 중국에 덤빌만하지 못해서 이를 거절하지는 못하는 실황입니다.

4. 일본 주변국가의 방사능 수치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5. 방사능을 일으키는 원인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사고지점으로부터 낮아질 이유는 없습니다. 굳이 그런 당위를 가질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2019.07.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azz****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부 사람들이 방사능 수치만으로 단순 비교를 하면서 선동을 하는데 원전 사고로 문제가 되는 물질은 방사능만 있는게 아닙다. 세슘같은 인공적인 방사성 물질들이 암과 불임을 유발하고 반감기가 엄청나게 긴 방사성 물질들이 있는데 자연상태에도 존재하는 방사능만을 단순 비교하면서 일본 원전 사고 영향에 대해 축소해서 이야기하고 있죠. 여기도 있네요 매국노 안전불감증 환자가요.

방사능은 자연 상태에도 있고 존재의 유무보다는 한번에 피폭되는 양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세슘만이 문제가 아니고 수백가지의 방사능 물질이 나오고 이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외신에서는 일본 정부가 일본인을 실험용 돼지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일본 원전 사고의 위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작년 후쿠시마 강에서 발견된 세슘볼이나 후쿠시마 내의 암을 포함한 각종 질병의 증가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좀 더 객관적일 것입니다. 물론 후쿠시마의 의사는 아베정부는 환자에 대한 통계를 내지 못하도록 압박하고 있지만 통계가 이미 나와서 우리나라에 발표된 내용이 있습니다.

https://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55&aid=0000754062

2019.08.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지금 일본이 위험한건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과 거기서 나오는 방사선인데..

방사선은 전리방사선과 비전리방사선이 있습니다.

전리방사선은 핵방사선이고 비전리방사선은 가시광선, 적외선,초단파, 단파,중파,저주파 같은걸 말합니다.

당연히 핵방사선인 전리방사선이 문제가 되는겁니다

2019.08.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hac****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지금 일본이 문제가아닙니다...

일본보다 가까운 북한에서 방사능이 서해 강화도까지 왔다고 보는게 맞고

지금 구혜선 안재현 이혼.. 재벌 자식 대학어떡해 갔냐보다 ..이미 우리나라에도 방사능이 흘러들어왔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

네이버에 검색 계속 해보시고 구글에 검색하세요

이미 해외에서는 여행정보사이트 , 구글 한국가지말라고 합니다 방사능 위험하다고 ......

2019.08.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