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제주도 빙떡은 왜먹어요?
dlsw**** 조회수 1,887 작성일2011.05.09

제주도 빙떡이 왜 먹는지 조사하라고 햇는대 답이안나오는군요 ㅜㅜ 제발 왜 먹는지 알려주새여 ㅜㅜ

 

이상한거 올리면 신고 내공 3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i****
우주신
철학, 심리철학 5위, 사회, 도덕 7위, 국어, 한문 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빙떡. 제주도 토속음식 중 하나. 어느 지방을 막론하고 그 지방 토속음식이면 저마다 재미있는 전설이나 유래가 한두 가지씩 뒤따르게 마련이다. 빙떡 역시 전설이 그럴듯하다.
아득한 옛날 제주도 몽글(지금의 삼성혈(三性穴)이라 부르는 곳에 고을나(高乙那), 양을나(梁乙那), 부을나(夫乙那)의 삼성(三性)이 태어나 피의육식(皮衣肉食)을 하며 살았는데, 그들의 15대손 3형제가 있었다.
어느날 이들 형제는 바닷가에서 오색찬란한 궤짝을 줏어 열어보니 뜻밖에도 오곡(五穀)과 육축(六畜), 삼선녀(三仙女)가 나왔더란다. 3형제는 제각기 짝을 지어 결혼을 하고 오곡과 육축으로 바야흐로 농축(農畜)시대로 접어들었는데 이때부터 이들은 오곡 중의 하나인 메밀로 빙떡을 만들어먹지 않았나 하는 이야기다.
하여튼 빙떡은 고양부(高梁夫)의 선조들이 물려준 것으로서, 지금도 그 후손들의 제사상은 물론 일반사람들의 길례(吉禮)상에까지 이 떡을 올리는 게 상례이다. 사돈집의 소상, 대상이면 으례 이 떡을 정성스레 만들어가는 풍습도 생겼다. 근래에는 명절과 평시를 가리지 않고 집에서 손쉽게 해먹는 떡이 되었다.

2011.05.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