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1차 갑오개혁때 김홍집내각을 구성한이...
비공개 조회수 4,606 작성일2018.11.25
1차 갑오개혁때 김홍집내각을 구성한이유와
3차 갑오개혁땐 2차때 함께한 박영효는 어디가고 김홍집친일내각을 구성한 이유가 궁금합니다.그리고 1차때 흥선대원군을 앞세운 이유가 궁금해요.
내공 80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차김홍집내각은김홍집,김윤식,김가진등친일세력이주도했고


2차내각구성은김홍집과박영효연립내각형태를구성한것입니다


3차내각은  박정양내부대신이1896년아관파천이일어나김홍집이살해되자


총리대신서리와궁내부대신서리를겸임했습니다  친러내각


 


 


답변'


김홍집이 가장 친일파였기때문입니다  일본이 내세운것입니다


대원군이   청나라감금되어있어기에  방면을  조건으로 내건것입니다   즉 내각이  힘이있다는것을  고종과 국민들에게  보여주기위해


 


1차 김홍집 내각 조각


1894년 동학혁명이 일어나 일본 세력의 침투가 표면화되자 그 힘을 빌어 제1차 김홍집 내각을 조직, 총리대신이 되었다. 그해 동학 농민 혁명이 일어나자 명성황후(明成皇后)가 일본군을 끌어들였고, 조선에의 침투를 바라던 일본군은 청일 전쟁을 일으키기 며칠 전인 음력 621(양력 723)에 경복궁을 습격하고 무기고를 탈취하는 등 김홍집 일파를 지원하였다. 한편 김홍집은 일본 조정과 친하다는 이유로 음력 6월 말부터 제1차 김홍집 내각을 조직하고 총리대신이 되어 갑오개혁을 단행하였다.


 


1차 김홍집내각은 김홍집, 김윤식, 김가진 등 17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군국기무처(軍國機務處)라는 임시 합의기관을 설치한다


 


총리대신으로 그는 악습을 폐지하고 과거제 폐지, 은본위제의 신식화폐제도 채택, 의정부와 궁내부의 관제 시행, 도량형제도의 채택 등의 개혁을 단행했다.


 


2차 내각 조직과 개혁 활동


 


청일 전쟁의 결과 일본이 득세하자 강력한 친일파가 입각한 제2차 김홍집 내각이 성립되었으며, 이때 홍범 14조를 다시 발표하는 등 개혁을 재개하였다. 2차 내각에서 그는 1차 내각때부터 작성한 초안을 완성, 새로운 법령인 홍범 14(洪範十四條)를 직접 수립하여 제정, 발표하며 새로운 국가의 체계를 수립하였다. 이어 신분제도의 철폐 여론을 주도하고, 단발령을 추진하고 양복을 도입하여 권장하였다.


 


그러나 재정난과 박영효(朴泳孝서광범(徐光範) 등과의 대립, 유길준 등의 소극적 협력 등으로 지원 세력이 없어 내각은 곧 와해되고 박정양 내각이 탄생하였다.


 


1894년 갑오개혁 때, 총리대신으로서 정권을 도맡아 친일 내각을 조직하고 일본공사 오토리 게이스케(大鳥 圭介)의 지휘를 받으면서 조선 왕조를 강탈하는 군국기무처(軍國機務處)의 업무를 시작했다.




 

2018.11.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