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콘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Attachment/plain scone.png

Scone

1 개요

스코틀랜드에서 기원한 빵. 종종 퀵브레드와 혼동되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는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퀵브레드는 제빵에 속하고 스콘은 제과에 속한다. 애초에 퀵브레드는 강력분에 합성 팽창제를 사용하여 빠르게 빵과 유사한 쫄깃쫄깃한 식감을 내는, 말 그대로 즉석빵이고 스콘은 쇼트케이크에 팽창제가 추가되어서 포슬포슬한 식감으로 만드는 것, 즉 카스테라나 케이크 쪽에 가깝다. 다만 국내에서는 KFC파파이스 등에서 비스켓이라는 이름으로 스콘이 알려지면서, 제조법이 퀵브레드와 유사하게 변해버렸다. 영국식 크림티로 먹으면 진가를 알 수 있다.

그리고 위의 크림 티라는 것은 차의 일종이 아니라 용어인데, '와 함께 크림이나 잼을 스콘에 발라먹는 식사' 자체를 의미한다. 그리고 영국식이라 하면 아무래도 차는 대부분 홍차밀크티가 대부분이다.

2 상세

, 보리, 오트밀을 재료로 해서 베이킹 파우더를 팽창제(발효소) 삼아 써서 만든다. 베이킹 파우더가 대중화되면서 스콘은 오븐에서 구운 발효시킨 빵으로 변화했다. 오늘날 스콘은 머핀과 같은 주식으로 영국 빵집, 식료품점, 슈퍼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다. 2005년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스콘 시장은 6400만 파운드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프터눈 티 세트의 필수 요소로 먹을 때는 클로티드 크림이나 잼을 발라먹는다. 특히 딸기과의 궁합은 가히 금상첨화. 마마이트에 발라먹어도 천국이다

대한민국에서 스콘이 유명하게 된 계기는 아이러브커피스타벅스에 있다. 스타벅스에서 스콘을 팔면서 한국에서 인기를 끌게된 것.

스콘은 버터가 꽤 들어가는 빵이지만, 반죽 특성상 상당히 퍽퍽한 맛이 나므로 잼이나 크림을 발라 커피와 같이 먹는게 정석이다. 이런 퍽퍽한 스콘을 싫어할 경우 계란우유의 함량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다만 이게 과하면 파운드 케이크에 가까운 물건이 나온다. 마침 둘다 영국 요리고... 이 방법이 싫다면 생크림 스콘에 도전해보자. 일반 스콘보다 더 부드럽고 포슬포슬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아래쪽의 래시피에서 박력분을 강력분으로 바꾸고 버터+우유+달걀의 3가지 재료를 강력분과 같은 무게의 생크림으로 대체하면 된다. 레시피에서 달걀이 빠지니 달걀 비린내를 잡기위해 집어넣는 바닐라 향도 넣을 필요가 없고 베이킹 파우더는 절반만 넣으면 된다. 한가지 주의점이라면 냉장 휴지 시간을 스콘보다 조금더 길게 잡는것. 보통 1시간~하루 까지 잡는게 좋다.

참고로 미국식 비스킷과 생김새나 맛이 거의 같다. 다만 영국 본토의 스콘은 우리가 흔히 아는 스콘과는 다르게 단맛이 적고 먹다 보면 짜게 느껴질 수도 있다. 단맛이 좀 강한 미국식 스콘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조금 적응이 힘들지도.

3 만드는 법

재료 : 박력분 150g, 베이킹 파우더 1ts, 설탕 25g, 소금 약간, 버터 50g, 우유 50g, 달걀 25g, 바닐라 에센스 2ml, 달걀물 15ml

  1. 버터를 그릇에 넣고 열심히 부순후에 체로 걸러낸 밀가루, 베이킹파우더에 설탕, 소금을 같이 넣고 섞는다. 그리고 손바닥으로 비비면서 밀가루와 버터가 부슬부슬하게 만든다.
  2. 준비해둔 달걀에 우유를 넣어 섞고 밀가루 그릇에 넣고 섞는다.
  3. 한덩어리로 뭉쳐서 뚜껑에 랩을 씌운후에 냉장고에 30분 동안 냉동시킨다.[1]
  4. 냉장고에서 꺼내서 밀가루를 조금씩 뿌리면서 반죽을 밀대로 밀고 적당히 자른다.
  5. 반죽에 달걀 물을 칠하고 190도에서 예열된 오븐에 20분간 구우면 완성.

4 여담

리암 갤러거캐세이퍼시픽 항공 기내에서 만취상태로 폭언을 했다가 이 항공사에서 제명을 당했는데 그 이유가 바로 이 스콘을 찾다가 없다는 이유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중 달라란 분수에서 낚을 수 있는 금화 중 아서스의 금화는 "뭐 벌써, 생각해보면 벌써 다스릴 왕국과 땅이 있는데 뭘 빌겠나? 그냥 시원한 거나 하나 먹는다면 모를까..."라는 무책임 돋는 내용인데, 여기서 말하는 "시원한 것"의 원문이 frozen scone이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냉동 스콘 이야기인 것 같은데... 스콘 대신 더 시원한 걸 먹어버렸다. 정확하겐 frozen scone 대신 frozen throne(얼어붙은 왕좌)을 먹어버린 것이지만.

스크루지 맥덕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스콘이다. 스코틀랜드출신인 것을 반영한 듯.

'꼬마 마법사 레미 포르테'라는 애니메이션에서도 작중 등장한다. 마조 미러에게 있어서 추억의 음식으로 파티시에 시험에서 이것을 과제로 내놓았다. 밀크티와 궁합이 잘 맞다고 나왔는데 밀크티를 마시기 이전과 이후에 먹었을 때의 스콘의 맛의 차이가 심한 걸 보면 도대체 밀크티가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 걸까(...).
  1. 호두, 피칸, 크랜베리, 건포도등의 부재료를 넣을 생각이라면 한덩이로 뭉치는 과정중에 넣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