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저기요 제가 댐에 대해서 숙제를 받았는데 ㅠㅠㅠ 모두모두 어려워요.
비공개 조회수 1,378 작성일2006.04.10

댐의 종류와 댐은 무엇무엇이 있는지 아는대로 적어 주세요.

내공5드릴께요

 

최대한 길~게 써 주세요

25줄이상 써 주시면 내공10드릴 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lgn****
고수
사회, 도덕, 과학, 국어, 한문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댐의 정의

1) 하천의 물을 조절하기 위해서 인공적으로 저수지를 만드는 것
2) 여유가 있을 때 물을 저수지에 가두었다가 자연 유량이 부족할 때 저수지로부터
흘려 보내는 기능을 가지는 것을 저수 댐( storage dam )이라 함



**댐의 종류와 특징**


1) 기능목적에 따른 분류

- 단일목적댐 : 특정 용도가 하나인 댐을 단일목적 댐 또는 전용 댐이라고 함

- 다목적댐 : 다목적으로 의도되고 계획되어 건설된 댐
(홍수조절, 관개용수, 생활·공업 용수, 수력발전, 관광·리크레이션, 유역관리, 어류 및 야생동물 보호, 수질 개선, 공공사업 선도 등을 포함)

2) 건설재료 형식에 따라분류

- 콘크리트 댐 : 중력 댐, 부벽 댐, 아치 댐, 중공 중력 댐.

- 필 댐 : 흙 댐(earth-fill dam), 석괴 댐(fill-rock dam), 토석 댐(earth-rock dam).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여기까지 출처 http://www.wanju.hs.kr


--------------------> 네이버 백과사전

댐의 특징

1) 필댐

필댐은 천연 재료를 쌓아 올려서 만든 부분을 주체로 하는 댐으로, 재료면에서는 흙댐과 록필댐 두 가지가 있고, 구조면으로는 균일형 ·존(zone)형 ·코어(core)형 ·포장형의 4가지로 분류된다.

균일형은 제체(堤體)의 최대단면에서 균일재료 단면이 80 % 이상을 차지하는 것이고, 존형은 몇 개의 존으로 이루어지므로 불투수성부(不透水性部)의 두께가 제고(堤高)보다 큰 것, 코어형은 불투수성부의 두께가 제고보다 작은 것이므로, 댐의 중심선이 전부 코어로 싸이는 경우를 중심 코어형, 벗겨지는 경우를 경사 코어형이라고 한다. 또 포장형은 흙 이외의 지수재료(止水材料)로 상류면을 포장하는 형을 말하며, 아스팔트나 철근 콘크리트 등이 사용된다.

>>>>>>>필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곡형(谷形)에 대한 제약이 없다. 대형기계의 작업능률면에서 광곡(廣谷)이 보다 적합하다. 기초지반에 대한 제약이 다른 형식의 댐보다 적다. 적절한 설계시공을 한다면 견고한 암반기초는 물론 실드 또는 모래기초 ·점토기초 등 모든 기초를 축조할 수 있다.

댐마루로부터 월류에 대해서는 저항력이 거의 없고, 특히 토질재료로 축조되는 것은 무력에 가깝다. 다른 형식의 댐에 비해 시공 중에 비나 눈의 영향을 받기 쉽다. 특히 점토분이 많은 토질재료를 많이 사용하는 것일수록 이 영향이 크다. 코어형에서는 불투수성부와 투수성부의 시공을 병행해야 한다. 댐을 축조하는 부근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재료의 성질에 적응하는 설계가 가능하다.

코어형에서는 코어와 이것을 쌓는 부분의 재료질 및 시공요령이 다르기 때문에, 경계면이 약점으로 될 우려가 있으며, 만일 파손되면 수리가 곤란하다. 이에 대하여 포장형은 차수벽(遮水壁)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검사나 수리가 수월하다.

제체를 완성한 후, 상당기간에 걸쳐서 압밀(壓密) 등에 의한 제체의 변형이 계속되고 축제토(築堤土)의 성질도 변화한다. 또 수면의 오르내림에 따라서 제체의 강도가 변화하고, 구조상의 결함이 생기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충분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한국의 대표적인 필댐은 소양강 다목적댐이다.

2) 콘크리트 중력댐


콘크리트 중력댐은 축조재료의 자기중량에 의하여 지지력을 받는 댐인데, 제체의 무게에 의해 외력 전부 또는 그 대부분에 저항하고 안전하도록 설계되었다. 안전하게 설계되기 위해서는, 횡단면의 모양은 전도(turn over)되지 않도록 단면 형상을 삼각형으로 하고 상류면은 거의 수직에 가깝게 해야 한다.

또한 미끄러지지 않도록 기초처리와 구조설계를 실시하고, 댐이 자기중량에 의하여 변형, 균열되지 않도록 설계한다.

>>>>>>> 이 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곡형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는다. 기초지반은 원칙적으로 불투수성 암반으로 필댐에서보다 더욱 제약을 받는다. 대용량의 여수로(餘水路)를 댐마루와 댐의 하류면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다.

댐 지점 부근에서 적당한 콘크리트용 골재의 획득이 곤란하여 장거리 운반을 요할 경우가 많다. 또 근처에서 암석을 얻을 경우에도 크기(입자지름) 등의 조정을 위한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 다른 콘크리트댐에 비해 콘크리트 용적이 크지만, 콘크리트를 칠 때 표준형의 거푸집을 쓸 수 있고, 시공관리가 비교적 쉽다.

설계계산에서 비교적 명확한 이론적인 해석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중공중력댐 ·아치댐의 경우보다 해석이 쉽다. 섬진강 ·청평 ·화천댐이 모두 콘크리트 중력댐이다.

3) 중공중력댐

이것은 콘크리트 중력댐의 플록(floc) 상류면의 폭을 확대하여 지수벽을 만들고, 중공부를 설치하여 댐콘크리트의 절약을 도모한 것으로서 역학적으로는 콘크리트 중력댐과 같지만, 상류면에 작용하는 연직수압(鉛直水壓)을 유효하게 이용하기 위하여, 만수면(滿水面) 부근을 정점으로 하는 이등변삼각형으로 하고, 경사도는 상 ·하류 모두 1:0.5 정도를 한다.

>>>>>>> 중공중력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제고(堤高)가 30~150 m 사이에 있어서 높이가 높을수록, 또 U자형곡(U字形谷)의 경우는 강폭이 넓을수록 유리하다. 기초에 대한 요구는 콘크리트 중력댐의 경우와 거의 같다. 제체 치기와 병행하여 중공부 안에서 지반의 개량작업을 할 수 있고, 또 축조 후 유지 관리가 쉽다.

댐콘크리트의 노출면적이 크고 부재(部材)의 두께도 얇으므로, 콘크리트의 수화열발산(水化熱發散)에 유리하다. 그러나 한랭지에서는 동결 ·융해의 피해를 받기 쉽다. 콘크리트 중력댐과 같이 여수로의 설계는 쉽지만, 공사 중의 홍수처리가 어렵다. 중공부의 밑부분에는 암반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제체에 작용하는 양압력(揚壓力)은 극히 약화된다.

콘크리트 중력댐에 비해 콘크리트 체적은 10~30 % 절약되지만, 거푸집의 면적이 증가되고 시공이 비교적 힘들다.

4) 콘크리트아치팀

아치댐은 수압과 같은 하중의 대부분을 아치작용에 의해 양안(兩岸)에 전달되도록 제체의 수평단면형이 아치 모양의 곡선으로 된 댐이다. 적용조건은 하천의 폭이 댐 높이에 비하여 크지 않은 곳에 건설한다. 재료의 양은 콘크리트 중력식 댐과 비교할 때 작으며, 댐 본체에는 원칙적으로 철근은 사용하지 않는다.

>>>>>>>> 아치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곡폭(谷幅)이 좁고 양안이 급경사로 되어 있는 지형에 유리하다. 기초암반에 대한 요구는 다른 모든 댐보다 엄격하고, 지지력 ·활동저항(滑動抵抗) ·수밀성(水密性) ·내구성 등이 우수해야 한다. 예상되는 월류에 대해서도 비교적 안전하나, 홍수량이 많은 지점에서는 여수로에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

댐의 두께가 얇으므로 콘크리트의 수화열 발산이 용이하다. 아치 작용을 이용하여 외력의 대부분을 양안의 기초에 전달되기 때문에 댐 체적은 다른 형식의 댐에 비하여 최소가 되고, 이에 따라서 공사설비나 골재 기타의 운반이 유리하지만, 곡면시공(曲面施工)으로 되기 때문에 많은 경비가 소요된다. 시공기간이 단축된다.

2006.04.10.

  • 출처

    글에서 말했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hj0****
중수
사회, 도덕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 우리나라의 하구둑과 댐은 아래의 그림보다 많이 있습니다.

====================================================================

댐의 필요성.

 

*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계절풍 지역에 속한다. 계절풍 기후란, 계절별 날씨의 차이가

 

큰 기후를 말하며, 이로 인해 우리나라에는 비가 고르게 내리지 못하고 여름에 집중되며,

 

봄과 가을에는 가뭄이 들기 쉽다.

 

* 강의 폭은 다른 나라의 거대한 강에 비해 좁고 얕은데다가, 비가 한 계절에만 집중되어

 

홍수가 빈번하며, 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점에선 밀물때가 되면 바닷물까지 올라와

 

역류하여 피해를 크게 입는다.

 

* 가뭄이 들면 농업 용수가 부족해  물이 많이 필요한 논농사를 주로 하는 우리나라의

 

농업은 위급해진다.

 

 

이러한 문제점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댐은 필요하다.

 

* 물을 모아둠으로써 물 부족 해소

* 일시적으로 쏟아지는 물을 막아 홍수 조절

* 강 상류에 깨끗한 물을 모아둠으로 수원지 형성

*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수력발전 가능

 

 

==============================================================

 

우리나라의 댐

소양강댐

강원 춘천시 신북읍 소양강에 있는 다목적댐.

댐 높이 123 m. 제방길이 530 m. 수면면적 70 km2. 총저수량 29억 t. 시내 중심지에서 북동쪽으로 13 km, 북한강 합류점에서 12 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소양강의 물길을 가로막아 인공저수지로 용수조절능력 5억 t, 농 ·공업용 용수공급능력 12억 t, 시설용량 20만 kW의 수력발전소를 가동하는 등 다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력(砂礫) 댐이다. 1967년 4월 착공, 1973년 10월 준공되었으며, 상류의 인제까지 배가 다닐 수 있어 관광산업에도 큰 몫을 한다

 

 

팔당댐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泉峴洞:윗배알미)과 남양주시 조안면(鳥安面)을 잇는 한강 본류의 다목적댐.

 

댐의 높이 29m. 제방길이 510m. 총저수량 2억 4400만t. 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점에서 하류로 7km 떨어진 곳에 있다. 1966년에 착공하여 1973년 12월에 준공되었다. 이 댐의 완공으로 연간 2억 5600kW의 전력생산이 가능해졌으며,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하루 260만t의 물을 공급하는 취수원으로서 큰 몫을 하게 되었다. 그 밖에도 유량조절에 의한 한강의 범람방지에 기여하고 있다. 댐 하류의 양안(아래배알미와 팔당리)에 팔당유원지가 있으며, 1995년 4월 개통된 팔당대교가 있다.

 

 

충주댐

길이 464 m. 높이 97.5 m. 1978년 6월 착공하여 1985년 10월 완공되었다. 소양강댐에 이어 2번째로 많은 27억 5000만 t의 저수능력을 갖추어 연간 33억 8000만 t의 각종 용수를 수도권지역에 공급하고, 홍수 조절기능도 하고 있다. 또한 10만 kW의 수력발전기 4기, 조정지(調整池)댐에 1만 2000 kW 짜리 1기 등 41만 2000 kW의 수력발전시설 용량을 갖추어, 연간 8억 4400 kWh의 전력을 생산 ·공급한다. 이 댐으로 인하여 2001년까지 경인지역 등 한강유역의 용수난을 해소하게 되었고, 연간 6억 t의 홍수조절로 한강의 수위를 1 m까지 낮추게 되었다. 또한 거대한 내륙호수인 충주호가 만들어져 호반 관광지가 되었다.

 

 

안동댐

 

 

높이 83m. 길이 612m. 총저수량 약 12억 5천만t. 유역면적 1,584km2. 낙동강 본류를 가로막은 사력(砂礫)댐이다. 낙동강 수계에 처음 등장한 이 댐은 하류 지역의 연례적인 홍수 피해를 줄이고 농·공업용수 및 생활용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1971년 4월에 착공, 1976년 10월에 준공된 것으로 연간 9억 2600만 t에 달하는 각종 용수를 공급함으로써 구미·대구·마산·창원·울산·부산 등지에 혜택이 미치게 되었다.

이 다목적댐은 9만 kW 용량의 수력발전소를 설치하여 연간 l억 5800만 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는데 댐 하류지역에 역조정지(逆調整池)를 만들고 그 물을 이용한 양수발전(揚水發電)도 겸한다. 안동댐으로 조성된 한국 유수의 인공호의 하나인 안동호(湖)는 와룡면·도산면(陶山面)·예안면(禮安面)·임동면(臨東面) 등에 걸쳐 저수지 면적이 51.5km2에 달한다.

 

 

 

평화의 댐


길이 410m, 높이 80m, 만수위 221.5m, 최대저수량 5억 9000만t으로, 파로호 상류에 있다. 북한이 금강산댐을 건설하자, 수공(水攻)과 홍수 발생시 하류댐의 피해를 예방하고 수도권에 상수원을 공급하기 위해 총 사업비 1,509억 원(국민성금 733억 원)을 들여 1988년 1단계 댐을 완공하였으며, 2단계 댐은 북한의 금강산댐 건설 추이에 따라 건설될 계획이다. 규모는 크지만 발전 기능과 인위적인 홍수 조절 기능이 없어 그 동안 댐 무용론이 꾸준히 제기되어 오다가, 1995년과 1996년 집중호우 때 홍수 조절 기능이 입증되어 댐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주변에 비목공원·상설야외공연장·수하리낚시터·비수구미계곡 등 관광지가 많이 있으며, 철의 삼각지, 양구 펀치볼 전적비, 고성 통일전망대 등을 잇는 통일 안보관광지의 요충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화천읍내에서 동촌리까지 시외버스가 운행되며, 승용차로 가려면 양구읍에서 방산면을 지나 천미리로 가거나, 화천읍에서 460번 지방도를 타고 가다가 구만교에서 461번 지방도를 타면 댐이 나온다.

 

 

 

대청댐

높이 72m. 길이 495m. 면적 129만 6000m3. 4대강유역 종합개발계획의 일환으로 1975년 3월 착공, 1980년 12월 완공하였다. 콘크리트 중력댐 ·사력(砂礫)댐의 복합식이며, 하류에 용수조절을 위한 역조정지(逆調整池)와 3개의 부(副)댐 및 대전 ·청주의 두 도수로(導水路) 등이 건설되었다. 발전시설은 시설용량 9만 kW로, 연간 2억 5000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 댐의 건설로 충남 ·충북 2개도의 4군 2읍 11면에 걸쳐 조성된 대청호는 14억 9000만 t의 저수용량을 가짐으로써 유역의 홍수피해를 크게 줄였다. 청주지구 ·금강하류지구 ·만경강지구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며, 또 대전 ·청주 ·공주 ·부여 ·논산 ·장항 ·군산 ·전주 ·익산 등에 생활용수 ·공업용수를 공급한다

 

2006.04.12.

  • 출처

    네이버 이미지,설명 등등(내공 팎!~!)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