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현재 일본 사회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youh**** 조회수 1,790 작성일2019.06.11
현재 일본 사회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수행 평가가 오늘이기 때문에 급합니다
빨리 부탁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글
절대신 열심답변자
2020 사용자 참여 분야 지식인 #김전일 #해피빈 #명탐정코난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사회의 문제점[편집]
3.0.1. 노동 착취[편집]
일본도 최저임금조차 받지 못하면서 법정 노동시간을 훨씬 넘겨 일하는 등 블랙기업에서 열악한 노동조건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도 그럴것이 자국민이 아니라 외국인한테도 노동착취를 한다는 것이다. 서류상으로는 첫 1년만 최저임금 이하를 받으면서 일한 뒤 이후 2년간은 법정임금을 받을 수 있으나 실제 법정임금을 받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3.0.2. 청년층에 대한 역할 강요[편집]
청년층에게 취직과 취업을 강요하고, 취직하지 않는 청년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어딘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이상한 편견이 존재하고 있다. 청년실업을 지나치게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여기는 것은 바로 이런 맥락. 젊어서 일을 해서 자본을 모으고 그렇지 않고는 순수히 개인의 선택사항일 뿐이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라 고령 근로자들이 정년퇴직이나 명퇴를 거부하고, 혹은 정년, 명퇴 후에도 동일업종, 유사업종에 재취업한다. 업체는 당연히 숙련자들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년실업은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에 따라 등장한 자연스러운 트렌드일 수도 있다. 적은 돈을 받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 니트족으로 사는게 더 좋아서 선택한 것이라면, 그의 의견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

젊은이들이 힘든 일을 기피한다는 말은, 처우가 열악하고 산재와 잘못하면 사망과 평생 장애인의 위험을 감수해야 되는 공장 생산직에 청년층이 가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은 중소기업이나 3D 업종에 취직할 마음도 없으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우리 일자리를 빼앗아간다는 비난 또한 다른 사람을 생각해주는 척 하는 제스처일 뿐이다.

한마디로 이러한 비판들은 눈높이가 높아서 취직하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것은 너의 인권은 별로 중요하지 않으니 네가 다치거나 죽더라도 나하고는 상관없다.는 말을 에둘러서, 돌려서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수익의 수단도 용역외로 매우 다양해진 지금 취직만이 답이 있는 것도 아니다.
3.0.3. 성 역할 강요 및 성적 모욕의 일반화[편집]

사회적으로 약속된 성 역할에 제대로 순응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흔히 어딘가 모자란 사람, 인성이 덜 된 사람으로 취급한다. 예를 들면 '남자냐? 여자냐?', '남자/여자가 그것도 못 해?', '남자가 쪼잔하게', '여자가 조신해야지', '이렇게 힘든 것은 남자들이 나서서 해야지!' 등의 발언들이다. 성역할 강요는 일종의 성차별이고 상대방을 아무 이유 없이 불쾌하게 만드는 인격모욕적인 언행을 하고 있다.

또한 성적 모욕에 있어서도 모든 일본인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타국에 비해 문제의 심각성을 잘 깨닫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실례로 현재 일본 예능 그중에서도 심야 예능에서 이런 경향이 여전히 두드러지게 드러나며 과거에 비해선 많이 나아졌다고는 해도 예능계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여자 게닌, 데뷔한지 얼마안된 신인 또는 무명 아이돌, 실상 3류 연예인 취급을 받는 그라비아 아이돌에게 웃음을 빙자한 성희롱이나 추행등 도넘는 행동을 일삼는다.* 국제적으로 열풍이 불었던 미투 운동마저도 일본 내에서는 잠깐의 핫한 토픽이었을뿐 사회적으로 전혀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이런 반강제적인 성 역할 또는 성에 관련한 후진성에 의한 피해는 남성 또한 마찬가지인데 남성적이지 못하거나 진취적이지 못한 성격을 지닌 남성을 알게 모르게 사회 내부에서 아웃사이더적인 인물로 모는 분위기에 의해 히키코모리와 같은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사회에서 격리된 외톨이 족 급증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물론 이는 위에 언급된 청년층에 대한 강요 문제와 겹쳐져서 생긴 복합적 문제이기도 하다.

2019.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꾸꾸까까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고령화 사회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2019.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짱구짜장
중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일반적으로 고령사회가 심각하죠 일본은

2019.06.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