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환선굴

[ 幻仙窟 ]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에 있는 석회암 동굴. 일부 구역을 제외한 대부분이 공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일반인의 출입이 금지되고 있으며, 관리 및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지정종목 천연기념물
지정일 1966년 6월 17일
소재지 강원특별자치도 삼척시 도계읍 대이리 산25번지 지도
시대 고생대
종류/분류 지질

주굴 길이는 약 3.3km이고, 총길이는 약 6.5km이다. 환선굴을 포함한 대이리동굴지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동굴은 대체로 북향으로 전개되며 안쪽 80m 지점에 둘레 20여m의 거대한 석주가 서 있고, 그곳에서 북굴·북서굴·중앙굴·남굴의 4갈래로 갈린다.

남한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노년기 동굴로, 종유석의 발달이 퇴폐적이나 윤회재생(輪廻再生)의 과정에 있는 것도 볼 수 있고, 동굴류(洞窟流)의 발달이 탁월하며, 동굴동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어 학술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의 동굴 중 하나로, 동굴 보호와 안전을 위해 전체 6.5km 중 1.6km 정도만이 관람이 가능하다. 이를 제외한 대부분 구역은 문화재 보호법에 의해 공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금지되고 있으며, 관리 및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환선굴 지도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