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기름값이 오른이유~~~ 급함
ju19**** 조회수 3,378 작성일2012.02.21

 기름값이 오른이유와 피해받은 수준(?)

 그리고 중동의 사건에 따른 기름값의 인상또는 인하 수준 좀요 ㅎ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u****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기름값이 오른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최근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이란과 미국 간의 핵을 둘러싼 갈등입니다.

최근 미국과 이란 사이의 긴장감이 심하게 조성되어있습니다.

이에따라 미국이 여러 나라들에게 이란으로부터 석유 수입을 자제해 달라고 부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미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이란으로부터 석유 수입을 크게 줄였습니다.

우리나라가 이란으로부터 수입하는 석유의 비중이 전체의 10%에 육박했는데 이번 조치로

크게 줄었다고 들었습니다. 그 만큼 공급이 줄어들었으니 가격이 비싸진 겁니다.

 

피해

지난 몇십개월 동안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1월 달 통계청의 수치를 보면 오랜만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석유가 한 방울도 나지 않는 나라이기 때문에 석유를 많이 수입합니다.

이처럼 석유가 비싸질 때는 수출을 비슷하게 하더라도 수입이 너무 상승 압력을 많이 받아 적자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경상수지 적자가 나면 돈이 나가는 게 더 많다는 뜻이니 피해라고 볼 수 있겠죠..

또한 석유를 주 원료로 하는 석유 화학 공업 분야 기업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차가 인기를 끌면서 외국 기업들의 연비 좋은 차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기름값 인상 수준

인하되는 일은 이란과 국제세계 간의 갈등이 풀리지 않는 이상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근 여러 공급원을 찾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관계가 좋은 상태여서 안정 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최근 중동에서 민주화 바람이 불고 있는데 이런 민주화바람이 우리나라에 석유 공급을 많이 하는 나라에서 불어 올 때는 다시 한번 큰 상승압력을 받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02.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