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국 백인우월주의 폭력시위
비공개 조회수 1,459 작성일2017.10.17
님들.. 시사 발표를 해야하는데 좃도하기 싫고.. 대충할려카는데.. 어케할지 감도 못 잡겠습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냥.. 제목에 있는 문제에 관련해 뭐뭐에 대해 써야할지만 알려주십쇼.. ㄱㅅ합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미래인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사회문화 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 백인우월주의 폭력시위                 

백인우월주의(白人優越主義)

백인이 다른 인종보다 선천적으로 우월함을 타고났다는 인종관념이다. 이 용어는 때때로 정치적, 또는 사회적으로 백인이 주도하는 사회나 국가의 정치이념으로 나타난다. 백인우월주의는 다른 우월주의와 마찬가지로 자민족중심주의와 헤게모니에 대한 욕망에 근거하고 있으며, 많은 인종주의와 외국인혐오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백인우월주의는 종종 인종청소, 민족정화, 인종분리 등과도 연계되어 있다, 백인의 범주에 들지 않는 모든 민족집단-아랍인, 아시아인 등-에 대해 편견과 차별을 드러내며, 일부 백인 우월주의는 반흑인주의와 반유대주의를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또한 (특히 미국의) 백인 우월주의자들은 인종 외에 종교나 성정체성 등을 이유로 미국에서 비주류로 여겨지는 개신교 외의 기독교(가톨릭, 모르몬교 등) 신자나 동성애자, 여성주의자에게도 적대적이다.

백인우월주의의 핵심인 백인과 비백인의 구별에 대한 정의는 각 집단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들이 주적으로 삼는 비백인 집단도 차이를 보이고 있어, 모든 백인우월주의 집단에 공통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유대인을 백인에 대한 최대위협으로 보고 있으며, 유대인이 다른 인종그룹을 조종하여 그들 자신의 목적에 이용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주요단체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은 백인 우월주의반유대주의인종차별, 반로마 가톨릭교회기독교 근본주의동성애반대 등을 표방하는 미국의 극우 비밀 결사 단체이다.


2차대전당시 인종차별주의 단체




최근 2017년 4월 사건 기사인용

미국 버지니아주 살러츠빌에서 12일 일어난 백인우월주의자들의 대규모 폭력시위로 인해 3명이 숨지고 35명이 다쳤다고 A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테리 맥컬리프 버지니아 주지사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전날 밤 시작된 시위는 이날 참여 인원이 6000여명까지 늘어나면서 폭력적으로 변질됐다. 시위대는 나치 상징 깃발을 흔들고 ‘피와 영토’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에 맞선 흑인 민권단체 회원들이 맞불시위를 벌이면서 곳곳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났다.

시위 현장에서는 승용차 1대가 돌진해 차량 3대가 추돌했다. 이 사고로만 1명이 숨지고 19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찰은 사고 차량을 운전한 오하이오주 출신 제임스 앨릭스 필즈 주니어(20)를 검거해 2급 살인 혐의로 기소했다. 미 법무부는 연방수사국(FBI) 지역 사무소와 버지니아주 검찰이 이 사고에 대한 수사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또 시위 현장의 안전을 관리하던 버지니아주 경찰 헬기가 샬러츠빌 외곽 삼림지대에 추락해 조종사 1명과 주 경찰관 1명이 사망했다.

맥컬리프 주지사는 집회를 효율적으로 해산시키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폭력사태가 더 커질 경우 주 방위군을 투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사태의 책임을 극우단체에게 돌리며 “집으로 가라. 이 위대한 주에서는 당신들이 필요없다. 부끄러운 줄 알라”고 비난했다.

이와 관련, 휴가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에 트위터에다 “미국에서 이런 폭력이 설 곳은 없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휴가지인 뉴저지 베드민스터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 면에서 드러난 이 지독한 증오와 편견, 폭력을 최대한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샬러츠빌 폭력시위 현장에서 한 경관이 시위대를 향해 불법집회 해산을 통고하는 모습. /AP 연합뉴스


2017.10.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