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면역 질환 식단 관리
비공개 조회수 1,410 작성일2017.03.22

안녕하세요.

고혈압과 혈액 검사 결과 류마티스 인자 양성 및 면역 질환 (고 위험성) 진단을 받은 30대 여성입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밀가루 및 가공 식품 절대 금지라고 하셔서 최근 식단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제가 매일 하루에 섭취하는 음식을 적어봅니다. 아침 식사로 바나나 1개와 고구마 1개를 먹어왔는데 어디에선가 공복에 좋지 않은 음식이란 이야기를 들었어요. 하여 제가 매일 섭취하고 있는 음식을 보시고 각각 어느 시기에 섭취하면 좋을 지 또는 저에게 좋지 않은 음식과 좋은 음식 추천 부탁드립니다.


주식이 빵과 씨리얼이었고, 외식 및 인스턴트 식품만 먹다보니 탈이 난 것 같습니다. 갑자기 식단을 바꾸려니 여간 힘든 게 아닌데요. 식단 관리 도움 요청합니다. 


매일 섭취하고 있는 음식


아침

고구마1개, 바나나1개


점심

점심 식사(현미밥, 채소 위주), 샐러드 한 주먹 (치커리, 적채, 양배추, 오이, 파프리카, 당근, 방울 토마토 5알 등)  


간식

아몬드 12알, 호두 3알


저녁

저녁 식사(현미밥, 채소 위주 + 가끔 생선), 샐러드 한 주먹 (점심 식후와 동일), 블루베리 반 주먹


참고로 물은 하루 1.5리터 정도 마시고 있는데요. 물 대신 루이보스 티를 마시고 있습니다. (위경련에 좋다하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임채연
영양사 eXpert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 영양사 임채연 입니다.


면역질환의 식단관리에 대해 문의주셨군요.


- 고혈압에는 체내 나트륨을 조절하고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 류마티스 인자 양성(고위험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으로는 자가면역기능을 높여 줄 수 있는 비타민D가 풍부한 식재료, 항염증작용과 더불어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오메가3가 풍부한 식재료, 면역력을 높여 줄 수 있는 항산화 성분이 많은 식재료 등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칼륨과 칼슘이 풍부한 음식 : 감자, 바나나, 밤, 호박 등

* 블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 올리브유, 참기름, 들기름,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아마씨유

*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 주로 햇볕에 말린 제품(무말랭이, 표고버섯, 동태 등), 우유

* 항산화 성분이 많은 음식 : 토마토(라이코펜), 블루베리 또는 아로니아(안토시아닌), 스피루리나(피코시아닌), 당근, 고구마, 노랑 또는 주황 파프리카(베타카로틴), 브로콜리(설포라판) 등


위 내용을 참고 하시고 식단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에 고구마 1개와 바나나 1개 섭취는 공복섭취에도 가능합니다.

나머지 점심과 저녁에는 칼로리는 몹시 적어 보이지만 질문자님께서 남겨주신 질환과 관련된 건강한 식단이므로 안심하시고 드셔도 되시겠습니다.

단지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시라면 조금 양을 늘리셔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마시는 차중에 루이보스창은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차이므로 드시면 오히려 좋습니다.

위경련 또는 위가 좋지 않으시면 오래 씹어서 드시되 위에 좋은 건강기능식품 추가로 드시길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좋은 유산균 섭취는 위장 건강뿐만아니라 모든 장기능 건강에 도움이 되고 특히 장에서 80%정도 면역세포가 존재하기 때문에 면역력 형성에도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특별히 추천해 드리는 유산균에는 염증억제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세븐베리가 들어 있습니다.


참고하시여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06.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임채연님의 엑스퍼트 상품
답변자에게 더 자세한 맞춤 상담하고 싶다면 엑스퍼트를 이용해보세요!
바로가기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