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바라보기

서울대 촛불집회. 무슨일이?!.

by 세이대 2019. 8. 24.
반응형

서울대 촛불집회. 무슨일이?!.

'서울대 촛불집회' 가 연이어 화재선상에 오르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촛불집회를 통한 민주적 집회를 보여주며 전세계를 놀라게 한 적이 있었습니다. 더불어, 우리 나라 스스로도 큰 일을 이룬 바 있지요. 그렇게 민주적 집회를 하게되면 촛불집회의 형태를 많이 띄게 된 것 같습니다. 과거 전 정부에 대한 탄액 집회, 최근 일본을 향한 집회등 촛불을 밝혀 집단의 뜻을 전하곤 했는데요. 이번 서울대 촛불집회는 어떤 내용인 것일까요. '서울대 촛불집회'에 대하여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대 촛불집회' 이슈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번 촛불집회의 핵심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이 있습니다. 최근 조국 후보에 대한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중 핵심이 되는 내용이 조국 후보의 딸에 대한 내용입니다. 조국 후보 딸의 부정입학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청하는 촛불집회입니다. 조국 후보의 딸이 졸업한 고려대와 대학원을 다녔던 서울대 각각의 캠퍼스에서 촛불집회가 있었던 것입니다.

 

조국 후보자의 딸 조모씨에 대한 의혹은 조모씨가 고등학생때 제1저자로 올린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논문에 조모씨의 기여 및 공동저자들의 논문 기여의 역할을 지도교수에게 소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논문에 등재되는 저자의 순서 또한 합의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더불어, 연구과제의 연구기간과 조모씨의 인턴 기간이 맞지 않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만약 논문이 규정에 위반이 된다면 수정 또는 취소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의혹들이 불거지면서 재학생 및 졸업생의 진상규명 요청이 촛불집회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 보여집니다. 사무관리 규정에 준해 5년이 지난 자료는 폐기된다는 고려대측의 말과 함께 입학 사정을 위해 제출된 자료에 중대한 하자가 발생하면 입학 취소 처리가 될 수 있다는 말도 함께 전했다고 합니다. 학생들의 논문에 대한 올바른 검토와 당시 입학 사정을 위해 제출된 자료에 대한 내역을 공개해달라는 요청에 의한 답변인 듯 합니다.


'서울대 촛불집회' 이슈에 대한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이번 이슈인 '서울대 촛불집회'는 배경이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사태의 발단은 현재 진행중에 있는 조국 후보자 딸이 논문에 관여한 것에 대한 진위여부가 우선이겠지요. 조국 후보자의 딸인 조모씨의 논문에 대한 진위여부에 따라 여러 파장을 예상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만약 논문이 취소되거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고려대 입학 사정을 위해 제출한 내용에 중대한 하자가 발생해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논문에 대하여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가정한다면, 부정입학이 되는 것이며 이 부정입학을 위해 어떤 수단이 동원되었는지 혹은 어떤 혜택이 주어졌는지가 또 논점이 될 듯합니다. 결과적으로 법무부장관의 후보로 올라와 있는 조국 후보자의 정치적 행보에 타격을 주겠지요. 전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의 발단은 정유라씨의 부정 입학 및 혜택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큰 영향을 차지했었지요. 물론, 다른 정황 및 자료가 없었던 건 아닙니다. 과거 사건에 빚대어 봤을 때 이번 사건 또한 비슷한 모습이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결과는 더 지켜봐야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진상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징상규명에 시간이 너무 지체될 수록 사람들의 인식은 나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루 빨리 진상규명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것으로 '서울대 촛불집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