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안산선이 뭔가요?
sk**** 조회수 11,132 작성일2017.01.30

궁금한게 있는데요,신안산선이 뭐에요?

(가능하면 쉽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이 정 현
우주신 열심답변자
2023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산 및 시흥에서 ktx 광명역을 거쳐서

서울 여의도까지 30분대에 갈수 있는 신안산선 복선전철이 2023년에 개통 된다고 합니다  ^^



 

2017.01.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지식iN초보
달신
기차, KTX, 남북관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신안산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안산선
개괄
종류광역철도
운행국가 대한민국
체계수도권 전철
상태2017년 착공 (예정)
기점여의도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종점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운영
개통일2023년 (예정)
소유자미정
운영자미정
시설
영업 거리43.6 km
궤간1,435 mm (표준궤)
선로 수2
전철화교류 25,000V
신호 방식ATS

신안산선(新安山線)은 여의도역에서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역을 이을 예정인 광역철도 노선이다.

개요[편집]

1990년대 IMF 구제금융사건으로 백지화된 3기 지하철 서울 지하철 10호선 노선을 변경하고 한양대 방면으로 연장해 광역철도로 기획된 노선이다. BTO-rs으로 건설될 예정이며, 준공과 동시에 시설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된다. 민자사업자는 사업 설계·시공 업무를 비롯해 역무 운영, 선로 유지보수운영 업무를 담당한다. 철도기관사도 한국철도공사에 파견 근무할 전망이며, 운임 수취와 차량 운행 업무는 한국철도공사가 담당한다.

역사[편집]

운영 계획[편집]

  • 영업시간 : 미정
  • 영업시격 : 미정
  • 운행소요시간 : 미정
  • 영업최고속도 : 120km/h
  • 운행횟수 : 미정
  • 열차편성 : 6량 1편성 (총 144량 24편성)

좌측 통행 관련[편집]

  • 신안산선은 대한민국 도시철도법 적용을 전혀 받지 않는 광역철도이다.
  • 차량 관리를 원시차량사업소에서 하며 기지 진출입시 소사-원시선과의 호환 등의 이유로 복선 선로 2개 중 좌측 통행을 함.

역 목록[편집]

역명은 가칭으로 향후 변경될 수 있다.

본선[편집]

역 번호역명로마자 역명한자 역명환승역간
거리
누적
거리
소재지
여의도Yeouido汝矣島 서울 지하철 5호선
 서울 지하철 9호선
서울특별시영등포구
영등포Yeongdeungpo永登浦 수도권 전철 1호선
도림사거리Dorimsageori道林사거리
신풍Sinpung新豊 서울 지하철 7호선
대림삼거리Daerimsamgeori大林삼거리
구로디지털단지Guro Digital Complex九老디지털團地 서울 지하철 2호선구로구
신독산Sindoksan新禿山금천구
시흥사거리Siheungsageori始興사거리
석수Seoksu石水 수도권 전철 1호선
광명Gwangmyeong光明시흥지선
 수도권 전철 1호선
경기도광명시
목감Mokgam牧甘시흥시
성포Seongpo聲浦안산시
중앙Jungang中央 수도권 전철 4호선
 수인선
호수Hosu湖水
한양대Hanyang漢陽大

시흥지선[편집]

노선역 번호역명로마자 역명한자 역명접속 노선역간
거리
누적
거리
소재지
경강선광명Gwangmyeong光明경기도광명시
매화시흥시
시흥시청Siheung City Hall始興市廳
소사-원시선선부Seonbu仙府안산시
초지Choji草芝 수도권 전철 4호선
 수인선
원곡Wongok元谷
원시Wonsi元時
유니버셜스튜디오코리아Universal Studios Korea화성시
송산Songsan松山

연장 계획[편집]

논란[편집]

노선 구간 논란[편집]

신풍역 ~ 여의도 구간[편집]

당초 계획 노선은 신풍역 ~ 사러가시장 ~ 영등포역 ~ 영등포시장역 ~ 국회의사당역 노선이나, 2010년 12월 15일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기본 계획은 신풍역 ~ 도림사거리역 ~ 영등포역 ~ 여의도역으로 확정되었다.

여의도 ~ 청량리 구간[편집]

당초 계획 노선은 여의도역 ~ 청량리역 (또는 독립문역 ~ 혜화역 경유)까지 노선이나[2]2010년 12월 15일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기본 계획은 여의도역 ~ 공덕역 ~ 서울역 노선으로 확정되었다.[3]

중앙역 이남 구간[편집]

안산시는 중앙역 이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까지 이르는 노선 (중앙 ~ 호수 ~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을 주장해왔고, 2015년 8월 17일 민자 사업 추진 발표와 함께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까지 연장 추진이 확정되었다.

광명역 이남 구간[편집]

2009년 10월 23일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은 용역 결과에 관해 안산시시흥시 구간 노선을 동시 건설로 답변하였다.[4][5]

기타 논란[편집]

서울특별시 중구에서는 서울역과 공덕역 사이 만리재에 만리재역 (가칭)의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6]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동 신안산선 2013년 착공…안산~서울역 37분
  2. 이동 청계천·마른내길 경유 노선의 경우에는 기존 노선과의 중복이 지적되었다.
  3. 이동 http://www.cnews.co.kr/uhtml/read.jsp?idxno=201012151658066250224
  4. 이동 용역 결과 안산과 시흥 노선을 동시 건설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얻어, 이런 내용으로 착공되도록 하겠다
  5. 이동 국토부,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 재추진키로 모닝 뉴스
  6. 이동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6&aid=0000383527

2017.01.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