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신안산선 예정 역사 위치 공식발표 자료를 찾고있습니다.
비공개 조회수 23,912 작성일2017.03.09

인터넷에 검색하면 신안산선의 역별 예정역사 위치가


서울시 xx구 xx동 몇번지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정확한 공식발표 자료가 어디에서 나온것인지 알고싶습니다


인터넷에서 떠도는 자료가 정확한것인지 출처가 필요한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도 찾을수가 없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기적소리
우주신
기차, KTX 1위, 지하철, 전철 1위, 강원도여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입니다.


신안산선 예정역사자료안내

 

•1차: 여의도[5,9]~영등포[1]~도림사거리~신풍[7]~대림삼거리~구로디지탈단지[2]~

        독산(1호선역 아님)~시흥사거리~석수[1]~KTX광명역~(분기)

     ◦광명역~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해제지역(장래)~매화~시흥시청~(소사원시선 합류 + 월곶판교선 직결)

     ◦(소사원시선 공유~원시)~국제테마파크~소사원시선 송산차량기지 이용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은 월곶-판교선(구 제2공항철도)과 공용하며, 월곶~시흥시청 구간이 월곶-판교선 

       사업에서 신설되고, 광명-판교 구간 연장되어 직결

 ◾서해선 구간 중 송산차량기지~국제테마파크(구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리조트(USKR))~원시 구간을 

       신안산선으로서 먼저 건설하여 송산차량기지 인입선으로 활용

     ◦광명역~목감~성포~중앙[4]~호수~한양대


•2차: 여의도~공덕[5,6,경의중앙선]~서울역

 

도심 구간 지하, 교외 구간 지상

------------------------------------------------------------------------------------

신안산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안산선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민간사업자 (BTO-rs)

사업구간(역)

  • 1차: 여의도[5,9]~영등포[1]~도림사거리~신풍[7]~대림삼거리~구로디지탈단지[2]~독산(1호선역 아님)~시흥사거리~석수[1]~KTX광명역~(분기)
    • 광명역~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해제지역(장래)~매화~시흥시청~(소사원시선 합류 + 월곶판교선 직결)
    • (소사원시선 공유~원시)~국제테마파크~소사원시선 송산차량기지 이용
      • 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은 월곶-판교선(구 제2공항철도)과 공용하며, 월곶~시흥시청 구간이 월곶-판교선 사업에서 신설되고, 광명-판교 구간 연장되어 직결
      • 서해선 구간 중 송산차량기지~국제테마파크(구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리조트(USKR))~원시 구간을 신안산선으로서 먼저 건설하여 송산차량기지 인입선으로 활용
    • 광명역~목감~성포~중앙[4]~호수~한양대
  • 2차: 여의도~공덕[5,6,경의중앙선]~서울역

도심 구간 지하, 교외 구간 지상

노선연장

  • 1차: 43.6km (본선 39.6km, 서해선 선시공 4.0km)
  • 2차: 5.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설계속도: 120km/h, (월곶-판교 공용 예정구간 230km/h)

차량

  6량 1편성 전동차 총 24편성

개통시기

2023년

관련노선

합류: 소사-원시선, 서해선 복선전철
직결: 월곶-판교선

참고사항

  • 예전계획
    • 1단계
      • 1구간: 차량기지~송산~원시~선부~석수골 신호소(소사-원시선 분기)~목감~고속철도 광명역
      • 2구간: 광명역~구로디지털단지역
      • 3구간: 구로디지털단지역~신풍역~도림로~여의도역~공덕역~서울역~청량리역 (또는 독립문~혜화 경유)
    • 2단계
      • 4구간: 여의도-서울역-마른내길-왕십리뉴타운-청량리역
  • 신안산선 노선의 변천
    • 원래 수인선 연계를 위해, 한대앞역(4)과 연결될 전망(한대앞~성포~월피)
    •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소사-공단-원시동 전철과의 연계를 위해, 선부역에서 소사-공단 전철과 합류하는 것으로 노선 변경
    • 상기 노선에 대해 안산시와 시흥시간에 논란이 발생하여
      • 안산시는 성포동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
      • 시흥시는 월곶으로 오는 노선을 주장하며 각기 용역 시행
    • 국토해양부에서 최종적으로 기본계획(재정사업)을 수립 (예비타당성조사 노선대로 선부로 오는 노선)
    • 차량기지는 당초 소사-원시선 합류에 따라 반월차량기지가 검토되었으나, 현재는 소사-원시선 합류 후 시화호를  건너 화성(송산)차량기지 검토
    • 2015년에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최종 결정: 중앙-한양대 구간 연장 포함
       
  • 기존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노선 중 신안산선으로 이용되는 구간 : 석수(1)-시흥대로-구로디지탈단지(2)-신풍(7)-영등포(1)-영등포시장(5)-국회의사당앞(9)-서강대교-공덕(5,6)-효창공원정문-서울역(1,4)-중앙우체국앞(11)-을지로3가(2,3)-을지로4가(2,5)-동대문운동장(2,4,5)-신당(2,6)-청계9가-동마장네거리(2)-청량리(1)

환승노선

역명
(비환승역은 가칭)

대략적 위치

지상/지하

승강장 형식

거리

5호선, 9호선

여의도

여의도동 2-11

지하

상대식

27.029km

KTX, 1호선

영등포

영등포동 423-98

지하

상대식

25.244km

  -

도림사거리

도림동  243-12

지하

상대식

23.815km

7호선

신풍

신길동 399

지하

상대식

23.000km

  -

대림삼거리

대림동 978-33

지하

상대식

21.780km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

구로동 1125-5

지하

상대식

20.903km

  -

독산

독산동 291-10

지하

상대식

19.180km

  -

시흥사거리

시흥동 1000-48

지하

상대식

17.464km

1호선

석수

시흥동 980

지하

상대식

15.548km

  KTX, 1호선 광명지선, 광명경전철

광명

일직동 267-2

지하

쌍섬식

12.610km

  -

목감

목감동 165-2

지하

상대식

8.1875km

  -

성포

월피동 593-36

지하

상대식

1.772km

4호선

중앙

고잔동  554-2

지하

상대식

0.000km

-

호수

-

지하

-

-

-

한양대

-

지하

-

-

  • 급행열차 운행예정 (국토교통부 2016년 보도자료)


출처 : http://www.frdb.wo.to/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노선도 (저작권 : 기획예산처)

이상과 같이 미래철도CB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2017.03.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