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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신안산선의 정차역은 어디어디인가요?
khud**** 조회수 7,778 작성일2003.06.02
신안산선의 사업계획 추진 가능성과 추진되었을때 정차역은 어디어디가
될 예정인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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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ck****
영웅
신발, 기차, KTX, 지하철, 전철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철도전문가 한우진님의 "미래철도 DB"에서 본 바로는..

 

신안산선


■개요

선명

 신안산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주체

 -

건설주체

 -

구간, 역

  • 1차 : 고속철도 광명역-여의도역(5)(12.9km)
  • 2차 : 한대앞역(4)-고속철도 광명역(13.2km), 여의도역(5)-청량리역(1)(13.4km)

거리

39.5km

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

차량

 -

개통시기

  • 1차: 2011년 목표
  • 2차: 2014년 목표

비고

  •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노선 중 신안산선으로 이용되는 구간 : 석수(1)-시흥대로-구로공단(2)-신풍(7)-영등포(1)-영등포시장(5)-국회의사당앞(9)-서강대교-공덕(5,6)-효창공원정문-서울역(1,4)-중앙우체국앞(11)-을지로3가(2,3)-을지로4가(2,5)-동대문운동장(2,4,5)-신당(2,6)-청계9가-동마장네거리(2)-청량리(1)
  • 서울역~청량리 통과 구간은 기존 계획으로는 "마른내길"을 통과하도록 되어 있었음

 

■진행상황

1998/12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포함

2000/12

수도권종합교통체계조사 포함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2002/11

 건설교통부가 "경부고속철도 광명역 역세권 연계교통 구축방안"을 발표하면서 신안산선 추진 계획을 기획예산처에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내용은 아래와 같음

  • 2003년 하반기 : 기본설계 착수
  • 2005년 착공
  • 2011년 : 광명역~여의도 (12.9km) 완공
  • 2014년 : 안산-광명역(13.2km), 여의도-청량리역(13.4km) 완공

 2003/1

건설교통부, 광명역 연계수단으로서 신안산선을, 2년 앞당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수정

2003/5

건설교통부, 경부고속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 기본계획(2003∼2020)에 신안산선 계획이 포함

  • 1단계 : 여의도역∼영등포역∼신풍역∼구로공단역∼고속철도 광명역(12.9km) - 2011년
  • 2단계 : 청량리역∼혜화역∼여의도역(13.4km), 고속철도 광명역∼한 대앞역(13.2km) - 2014년

 

  •  원래 신안산선의 노선은, 서울지하철 10호선 계획이었던, 시흥-면목 노선을 이용한 것이다. 10호선은 경부고속철도 남서울역에서 출발하여, 시흥대로를 타고 올라와, 신풍역, 영등포 시장, 여의도 등을 지나. 면목동에 이르는 노선이었다.
  • 서울시에서는 신안산선을 광역A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10호선이 청량리-면목을 연결하는데 비해서, 신안산선은 청량리에서 바로 중앙선과 이어지는 문제점 때문에, 서울경전철 노선중에는 청량리-면목 구간을 추가로 설정하고 있기도 하다.
  • 신안산선은 중앙선, 경춘선과 연계되어, 서울을 북동-남서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이 될 예정이다.
  • 신안산선은 현재는 별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으나, 경부고속철도 남서울역(광명역)이 개통되면 접근전철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될 것이다.
  • 한편 신안산선은 용산을 중심으로 서울을 X자로 가로지르는 광역전철망으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기존 10호선 계획이 용산을 지나가는 것으로 수정되어 이용될 가능성이 있다.
     
  • 신분당선이 판교신도시 때문에 급물살을 탔듯이, 신안산선도 경부고속철도 남서울역 때문에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경향이 보인다.
  • 하지만 경부고속철도 개통이 코앞에 닥친 마당에, 연계전철인 신안산선의 2011년 일부 완공은 너무 늦는 것이다.
  • 우리나라 철도정책은 기존 설비를 개선하여 싸고 빠르게 이용하는 것보다는
  • 돈과 시간을 써서 좋은 것을 만드려고 하는 경향이 강한데,
  • 신설 노선만 만들생각을 하지 말고, 남서울역 회차로 용량이 약간 남게 되는 시흥-남서울역 사이의 고속신선 구간에 셔틀 전동차를 운행하는게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추진할 수 있는 기존선 연계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 한편 건교부에 최신 계획에 따르면, 신안산선을 5호선 여의도역 및 4호선 혜화역을 지나게 한다고 하는데, 대체 어떤 루트를 따르길래 이렇게 노선이 되는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원래 10호선 계획이라면, 9호선 국회의사당역을 지나게 되고, 노선상 4호선 혜화역을 지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위의 빨간/파란색 글씨에 써 있습니다! ^^*

 

참고바랍니다! ^^*

2003.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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