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카스트 제도
qnfn**** 조회수 211 작성일2016.04.12
수드라가 상업도 할 수 있고, 돈많으면 가난한 크샤트리아까지 고용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돈이 많은 수드라의 위치는 어느정도 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전문가1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말 그대로 돈 많은 수드라.. 일 뿐입니다.^^

 

경제력이라는 실질적인 힘이 있기에, 가난한 상위계급들이 함부로 하지 못할 뿐이지요. 수드라 뿐 아니라 불가촉 천민인 달리트조차도 돈이 많고 사회적 지위가 있으면 얼마든지 활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카스트 제도의 예외는 영국의 식민지배 시절에 영국의 식민통치에 협력적 태도를 보인 일부 하층민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독립 후 인도가 현대화되면서 특히 공직사회와 학계를 중심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카스트제도는 비공식적인 차원에서 인도 사회를 규율합니다. 하급 공무원 크샤트리아가 상급 공무원 달리트나 수드라의 지시를 무시하고 항명하는 일은 자주 일어나는 편이며, 심지어 최고위급 사회적 지위를 가진 달리트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상류층에서 이들을 '달리트 **'라고 부르며 무시하는 일은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카스트 계급은 평균적인 경제력 차이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하층계급일수록 평균적으로 생활 수준이 떨어진다고 봐야죠.

2016.04.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돈이 많은 수드라는 사장의 위치에는 있을 수 있어도 카스트나 인도 풍습에 따르면 인격적으로 동등해지거나 맞먹거나 위에 위치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도에는 이런 것도 있는데 돈이 별로 없는 크샤트리아들끼리 몰래 밤에 총이나 도끼를 들고 돈많은, 그러니까 신분을 딛고 자수성가한 수드라 이하의 계층들을 '사냥'하는 파티를 조직해서 습격하고 돈 털어가기도 합니다. 이유인 즉 천민 주제에 뭘 우리보다 잘 사냐 이거죠. 사실 우리나라는 그냥 퉁쳐서 수드라라고 하지 수드라는 수가 많아서 사실상 평민이거든요. 그렇게 대우가 낮은 것도 아니구요. 그래서 따지고 들어가면 실제 천민은 따로 있고 사냥의 대상들도 이런 애들인데 얘넨 죽어도 인도 사회에서 뭐라고 안 하거니와 이들이 힌두고 경전 혹은 상위카스트를 쳐다보면 눈을 뽑거나 인두로 지져버려야 하고 몸이 닿으면 그 부위를 팔로 절단해야 하는 등 그야말로 살아있는 취급을 못받습니다. 근데 여기 아래에 또 천민계층이 있고 얘네는 진짜 원시인수준으로 생활하고 있기에 거의 보호를 받기가 힘들고 지들끼리도 악습을 행합니다. 가령 자기 딸이 동성애자다? 동네 젊은이들 집합시켜서 던져주고 고치라고 합니다. 신고하면? 명예를 더럽혔으므로 칼빵!
그러니까 돈이 많은 수드라는 과거 노비집안 출신의 CEO 정도라고 보면 될듯. 다만 위에서 말했듯 수드라는 사실상 평민이라고 봐야하고 우리 조선의 노비도 '노예'랑은 거리가 있었습니다. 즉 출신은 변변찮은데 돈이 꽤 된다 이거죠. 시간되면 영화 한 편 보는걸 추천하고 싶은데 마크 월버그 나온 페인 앤 게인에 나온 피해자 영감이 그런 느낌이랄까요?

2016.04.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