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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한, 중, 일 음식문화의 차이
ldhk**** 조회수 41,706 작성일2003.08.18
한국 중국 일본의 음식문화와 그 차이에 대해서
자료가 필요한데요 논문 쓸거라서요.
자세한 자료가 필요해요.
총분량은 A4용지 4장정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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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h****
지존
과실류 97위, 음식점, 맛집, 면류, 만두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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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 식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

1) 홋카이도에서 큐우슈우에 이르기까지 남북으로 가늘고 길게 대륙에 접해있음.

2) 동북아시아의 여러나라들과도 가까운 지리적 특성상 타 지역의 문화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음.

3) 아이누, 만주조선인, 진정몽고인, 말라이몽고인 등 비교적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민족 -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거부감없이 받아들여 일본화시키고 발전시키는 기반을 마련해 줌.

4) 내륙의 복잡한 지형과 바다로 둘러싸인 섬이라는 환경은 여러 동·식물의 번식 뿐만 아니라 풍부한 어장을 형성하여 다양한 식재료를 제공 - 생선요리 발달

5) 난대에서 아한대에 이르는 다양한 기후 분포 - 같은 식재료라고 하여도 발효로부터 냉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공 및 저장을 가능하게 하여 조리법이 발달.

6) 뚜렷한 사계절의 변화와 대체로 온난다습한 기후는 계절감을 중요시하며, 담백한 맛을 특징으로 하는 일본요리를 탄생시키게 됨.

2. 시대별로 본 일본 식생활 문화의 변천

일본의 식생활에는 당나라 및 우리나라를 거쳐 전래된 불교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다. 그 영향으로 오랜 기간 육식을 금기시하였고 따라서 육류조리는 근대화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부터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1) 자연식 시대

조몬식(繩文式)토기로 특징지어지는 이 시기는 풍부한 동식물을 포식하였으며, 날것으로 먹기 보다는 익혀서 섭취하였다. 동물은 고기보다는 내장과 골수를 취함으로써 염분과 무기질을 공급하였다. 이미 이 시기에 복어 등을 포식한 흔적으로 보아 식품 독성에 대한 지식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2) 주곡부육(主穀副肉)시대

벼경작의 보급으로 쌀이 식생활의 주요 위치를 차지함에 따라 주식, 부식의 개념이 뚜렷해 진 시기이다. 또한 해조류, 바닷물로부터의 제염법을 알게 되고, 그렇게 얻은 귀한 소금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발효염장식품이 등장하게 된다. 또한 제염법의 발달로 동물의 내장 및 골수로부터 염분을 취할 필요가 없어짐에 따라 고기만을 식용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를 일명 '쌀과 소금의 시대'라고도 한다.

3) 당(唐)양식 모방시대

토지계급의 발달과 함께 중앙집권국가가 세워지며, 귀족문화가 발달하게 된다. 수·당나라, 백제, 신라 등으로 부터 전래된 문화를 모방하게 되고, 불교문화가 성행함에 따라 육식에 대한 금기가 엄격해진 시기이다. 특히 불자(佛子)의 경우만 육식을 금기시하던 나라(奈良)시대를 거쳐 헤이안(平安)시대에 와서는 귀족들의 육식 금기와 식사에 대한 미신이 널리 퍼지게 되고 식생활 문화의 형식화가 이루어져서, 식사횟수, 조리, 메뉴, 식사법 등이 정해지게 되었다.

4) 당(唐)양식 동화 부육(副肉) 부흥시대

귀족정치가 쇠퇴하고, 무사들의 정권확립으로 육식풍조가 재현됨과 동시에 귀족생활에 대한 동경으로 전(前) 시대의 당(唐)양식이 혼합된 문화이다.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로 인하여 화려하지만 나약하고 퇴폐적인 정신생활을 한 헤이안(平安)시대와는 달리 가마꾸라(鎌倉)시대는 식품에의 금기가 줄어들고, 소박하지만 자유로운 식생활을 하며, 건강하고 활기있는 문화를 나타내게 된다. 한편, 무사들의 잦은 전쟁으로 인한 체력소모를 보완하기 위하여 전 시대까지 일반적이었던 하루 두끼의 식사에서 세끼를 섭취하게 되고, 세끼 식사가 일반화 된 것은 그 후 아즈치모모야마(安土桃山)시대이다. 아즈치모모야마시대는 신흥무가(武家)와 상인의 재력을 토대로 한 현실적, 인간적인 문화가 꽃피우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육식, 어패류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절요리인 쇼진(精進)요리, 무로마찌(室町)시대에 시작하여 에도시대에 완성된 일본의 정찬요리인 혼센(本膳)요리 등이 나타나게 되며, 일본화된 중국식 요리인 싯뽀꾸(卓복)요리, 파를 쇠고기나 닭고기, 생선 등과 섞어서 조리하는 남방(南蠻) 요리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일본의 주요리 중 하나인 덴뿌라(天婦羅)가 등장하는 것도 서양(특히 스페인, 포르투갈)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이 시기였다.

5) 일본식의 완성 시대

에도(江戶)시대는 도시상인의 출현으로 화폐경제가 발달하게 되면서 토지경제를 기반으로 한 무사계급이 전락하게 된다. 또한 도시상인의 기호와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종래의 식품조리법, 식사법을 집대성하는 일본식(和食)의 완성기를 맞게 된다. 에도(江戶)는 도쿄(東京)의 옛 이름으로 이전의 문화 중심지인 교토(京都)와 달리 소박하고 검소한 식생활을 하였으며, 다시 육식을 기피하는 풍조가 현저하여 중국식의 쇼진(精進)요리인 후차(普茶)요리 등이 인기를 얻게 된다. 한편, 무사, 상인, 일반 백성들의 식사가 분화되고, 요리점이 등장하며, 요리대회, 먹기대회 등 식사를 유희화(遊戱化)하는 현상 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6) 일본식·양식 혼동시대

일본 국민생활의 근대화를 추진시킨 메이지유신(明治維新)은 식생활에서도 크나 큰 변화를 일으켜 식품의 금기가 사라지고, 영양적 지식, 식품위생지식 등이 보급됨으로써 국민의 체위가 크게 향상되고, 서양풍의 식사예법 등이 일반 상식화되는 계기를 맞게 된다. 서양으로부터 많은 식품과 식재료들이 들어오며, 양식이 보편화되고, 간이 중국요리에 친숙해지면서 일본식·양식 혼동시대라 불릴 만큼 외국음식의 영향이 일반 서민에게까지 대중화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통적인 일본음식과 향토음식에 대한 재인식과 함께 관심이 고조되는 경향이다.

3. 일본음식의 특징

1) 주식과 부식의 개념이 뚜렷하다.

일본요리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쌀이 주식이고, 생선과 채소, 콩 등을 부식으로 하는 기본 유형을 유지해왔다. 쌀로 지은 밥은 부드럽고 기름기가 자르르 돌 듯이 광택이 있고 찰기가 있어 젓가락만을 사용하여 먹을 수 있다. 또한, 매끼의 식사에 거의 미소(miso)라는 왜된장을 넣은 국과 일본식 김치에 해당하는 여러 가지 채소를 절여서 발효시킨 쯔께모노가 포함된다.

2) 계절감, 색채감을 중요시한다.

일본은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므로 모든 음식에 있어서 계절감을 상당히 중요시한다. 또한 연중 대체로 온난다습한 기후로 인하여 담백한 맛을 선호하므로 재료 자체의 풍미를 살리기 위하여 향신료를 진하게 쓰지 않는다.

일본인은 음식을 입으로 먹기 이전에 눈과 코로 먼저 먹는다고 한다. 따라서 그들은 음식은 물론이고 그릇에 기울이는 정성 또한 대단하여 사용하는 식기의 재질도 도자기이외에 목기, 칠기, 죽제품, 유리제품 등 다양하다. 음식의 종류에 따라 식기의 재질뿐만 아니라 모양도 달라지며, 음식 담는 법, 음식과 그릇의 색채와 조화, 함께 차려내는 다른 그릇, 기구와의 조화까지도 고려하여 요리를 종합 예술의 경지까지 끌고 가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3) 날것으로 먹고, 구워서 먹고, 끓여서 먹고, 버리지 않는다.

이 말은 일본인들의 기본적인 식철학(食哲學)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들은 신선한 먹거리는 가능한 가공하지 않고 소재 그 자체의 맛을 최대한 즐기며, 날것으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신선하지 못한 경우 할 수 없이 튀기거나, 굽거나, 끓여서 먹는다. 이러한 식철학에서 생선회인 사시미(刺身)와 초밥요리가 발달한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본에는 '필요한 만큼만 소중하게 먹는다'라는 말이 있다. 그들은 음식을 남길 만큼 많이 조리하지 않는다.

4) 해산물을 많이 사용한다.

풍부한 어장을 갖고 있어서 연중 다양하고도 신선한 해산물을 구할 수 있는 일본은 이 재료들을 적절히 요리에 응용하는 조리기술을 갖고 있다. 600여종 이상의 생선이 횟감의 재료로 사용된다는 것은 그들이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해산물을 먹거리로 개발하였는지를 단적으로 표현해 준다. 반면, 역사상 오랜 기간 육식을 금기시해 온 일본의 고기요리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메이지유신 이후(100여년 전) 서양 및 중국요리의 영향을 받아 크게 발전하였다.

5) 지역적 특성이 뚜렷하다.

일본요리에서는 관서풍(關西風) 또는 관동풍(關東風)이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관서풍 요리는 교토(京都)와 오사카(大阪)를 중심으로 발달한 요리이다. 교토는 오랜 동안 역사의 중심지였고, 귀족문화가 발달한 곳으로 바다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 담백한 야채요리와 건어물을 주로 사용한 반면, 바다가 가까워서 어패류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오사카에서는 생선요리가 많이 발달하였다. 한편, 관동풍 요리는 도쿄의 옛 이름인 에도(江戶)를 중심으로 발달한 요리이다. 도쿄만(東京灣)과 스미다강(隅田川)에서 잡은 어패류를 사용한 초밥, 덴뿌라, 민물장어와 모밀국수(소바;そば) 등이 대표적인 관동풍의 요리이다. 교통의 발달과 교류로 인하여 지역적 특성이 거의 없어졌다고 하는 지금도 소바와 우동을 모두 취급하는 국수가게 간판의 경우 도쿄에서는 주로 소바가게(소바야;そばや), 오사카에서는 우동가게(우동야;うどんや)라고 써 놓은 것만 보아도 두 지방의 지역적 차이를 알 수 있다. 국물 또한 관서풍의 경우는 소재의 맛과 색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연하게 간을 하며, 국물 양이 많은 것에 비하여 관동풍은 주로 진간장을 사용하여 맛이 농후하며 따라서 국물의 양이 적다.

4. 일본의 식사예법

1) 일본요리는 1인분씩 젠(膳)이라고 하는 굽이 낮은 상에 차려서 낸다.

2)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에 놓으며, 숟가락은 사용하지 않고 젓가락(하시;著)만으로 식사를 한다. 따라서 국은 떠먹지 못하고 마셔야 한다. 마실 때에는 왼손으로 국그릇을 입 가까이 가지고 와서 젓가락을 국그릇 안에 넣어 세워서 입을 대고 마신다. 이는 국물을 마실 때 국 건더기가 함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남은 건더기는 젓가락으로 건져서 먹는다.

3) 밥도 입 근처까지 가져와서 흘리지 않도록 젓가락으로 먹는다. 보통 경사 때에는 밥부터 먹고, 흉사 때에는 국부터 마신다.

4) 그릇의 뚜껑은 밥·국·보시기의 차례대로 여는 데, 밥공기의 뚜껑을 오른손으로 열어 왼손으로 옮겨서 왼쪽에 놓고, 식사가 끝나면 뚜껑을 덮어 놓는다.

5) 밥공기는 작은 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더 먹고 싶을 때는 공기를 비우지 않고 조금 남긴다. 깨끗이 비웠을 때는 다 먹었음을 의미한다. 손님으로 초대받았을 때 한공기로 끝내는 것은 실례이며 보통 2-3공기를 먹는다.

6) 감자나 무 등으로 만든 반찬을 젓가락으로 찔러보는 것은 실례이며, 음식에 대해 새로 간을 맞추지 않는다.

7) 메이지 유신 이후 서구문물의 적극 수용으로 일본식품에 서양식 조리와 서양식품의 일본식 조리, 서양의 식사예절이 일반화되었다.

5. 대표적인 요리

대표적인 요리로는 회(사시미), 구이(야끼모노), 국물요리(시루모노), 조림(니모노), 튀김(아게모노), 찜(무시모노) 등이 있다.

보통은 원하는 일품요리를 주문해 먹지만 고급식당에서 정식으로 일식을 먹을 때는 '회석요리'라고 해서 양식처럼 코스요리로 나온다. 코스의 순서는 전채요리 맑은 국 생선회 구이요리 조림요리 밥 또는 면류 후식 순이다.

* 가이세끼 요리(회석요리) : 혼젠요리와 차 가이세키요리에서 발달한 것으로 술안주를 위주로 하여 차리는 연회요리이다. 복잡하고 규칙이 까다로은 혼젠요리의 형식을 따서 일반인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요리로 오늘날에는 결혼피로연, 공식연회 등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손님접대용 상차림이다.

옛날에는 가짓수를 많게 차리고 돌아갈 때는 선물로 요리를 싸주었으며 지방의 특색이 강하여 에도(지금의 동경)에서는 다음날까지 맛이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해 맛을 진하게 하였고, 관서지방은 그 자리에서 다 먹기 때문에 담백한 요리가 발달하였다. 그러나 요즈음은 교통의 발달과 외극과의 교류로 지방색이 많이 사라졌다.

* 혼젠요리 : 관혼상제 등 의식 때에 대접하기 위하여 차리는 정식 상차림으로 화려하고 예술적인 요리를 중심으로 차린다.

상은 주로 검은색으로 다섯 개를 차리는 것이 보통이다. 첫 번째 상은 혼젠이라 하며, 그다음 둘째상, 셋째상, 구이상, 생선 등을 원 모양을 그대로 살려 호화롭게 요리한 다이비끼젠으로 한다.

또한 상차림의 요리내용에 따라 국물 한 가지에 요리가 한 가지이면 1즙 1채라 하며, 1즙, 2채, 1즙 3채, 2즙 5채, 3즙 7채 등으로 구별하며 보통 2즙 5채와 2즙 7채가 많이 쓰인다.
상에 따라 올리는 음식이 다르며 똑같은 맛과 똑같은 종류의 요리를 내지 않는 등 규칙이 까다롭고 복잡하여 격식을 차려야 할 중요한 연회나 혼례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한국의 식생활 문화

1. 자연적 조건

1) 지리적 여건

- 삼면이 바다 : 문화교류, 문물교류 활발, 조선술, 어업기술 발달
- 유라시아 대륙의 반도국가
- 수륙 문화 교류 활발
- 22만 ㎢의 작은 영토 : 음식의 다양성면에서는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음.

2) 기후 : 냉온대성 기후, 사계절 뚜렷, 기후의 이중성(절식, 시식이 발달)
3) 강수량 : 연강수량의 반이상이 여름에 집중

벼농사하기 좋은 조건(강수량 집중)
강주위 평야 발달 : 음식문화의 중심지,
주식의 수급이 안정되어야 부식이 발달됨.

2. 한국음식의 특징

1) 주부식의 분리
2) 곡류음식이 주식, 곡류음식의 가공 발달 : 밥, 죽, 떡, 국수, 술, 엿, 식혜(음료), 고추장
3) 간을 중요시 함 : 음식의 간이 기본적으로 되어서 제공됨.(된장, 간장 등)
4) 의례음식 발달(통과의례) : 유교사상의 영향

5) 수저 사용 문화 : 습성 음식 발달
6) 저장음식 발달 (계절의 영향이 큼): 장아찌류, 젓갈류, 부각, 자반, 김장 등
7) 공간전개형 음식 서빙 : 한번에 모든 음식을 내옴.

3. 한국음식문화의 변천사

1) 선사시대 : 자연식품 채취시대

- 잡곡농사, 즐문토기와 맷돌 등의 유물을 통해 끓이기 형태의 조리법이 많이 이용되었음을 알 수 있음.

2) 부족국가시대

- 벼의 재배와 주부식의 분리 시대 : 조미료, 향신료 사용이 시작됨.
- 계층이 생겨나고 식생활의 이중적인 구조가 생겨남.

3) 삼국시대

- 벼농사가 정착되고, 식생활의 계층화(귀족식, 서민식)가 생기기 시작함.
- 주종관계 성립 : 여자가 주로 요리를 하게 됨.
- 발효식품, 저장식품의 발달시기

4) 통일신라시대 : 한국식생활 정립기

- 다채로운 식생활 발전기
- 차문화 성행
- 유물로 김치독 발견(선덕여왕, 속리산 법주사)


5) 고려시대 : 식생활의 변천시대, 우리나라 음식의 고유한 전통 완성기

- 불교의 국교화, 사찰음식의 발달, 차문화 성행
- 기름에 볶거나 지지는 조리법 등장(유밀과, 약과 등이 생김)
- 떡 종류가 다양하게 발달
- 주막이 생김(외식, 매식 문화 생겨남)



6) 이조시대

- 한식의 완성기
- 유교의 국교화 : 차문화 쇠퇴, 상차림의 격식 완성
- 16세기 : 임진왜란 후 고추의 전래로 오늘날과 같은 식문화 형성, 지금과 같은 형태의 김치가 만들어짐.

7) 조선후기

- 한글 조리서 편찬(규합총서, 음식디미방)
- 외국에서 다양한 식품 전래(호박, 고구마, 감자 등)
- 조리법 분화, 다양화(튀기기, 지지기, 볶기, 조림 등)

8) 개화시대 : 식생활의 다양화

- 서양요리, 식기, 식생활 풍습이 전래됨.
- 1930년 최초의 서양요리책 펀찬됨.

한국 식생활의 특징

(1) 벼농사를 제일로 하면서 잡곡류, 콩을 생산
- 다양한 조리가공법이 발달, 장류를 가공하는 기술 개발
(2) 곡물의 상용화와 발효성 식품의 개발
(3) 일상식사는 주·부식 분리형
(4) 상차림은 좌식 차림, 1인용 외상이 원칙
(5) 상징적인 의례상차림

한국음식의 종류

(1)주식 : 밥 ,죽 ,국수장국 ,만둣국 ,떡국 ,수제비 등
(2)부식 : 국 ,찌개와 전골 ,찜 ,김치 ,숙채 ,생채 ,구이와 산적 ,조림 ,전, 편육,회,포
(3)떡.한과.음료


한국음식의 접대와 식사예절

(1) 외상차림의 접대가 기본적이다.
(2) 모든 음식을 한상에 올려 접대한다.
(3) 어른이 식사를 시작하면 수저를 들어서 먹고, 먼저 식사가 끝난 경우에는 밥 그릇에 수저를 걸쳐 놓는다.
(4) 식사 도중에는 자리를 뜨지 않는다.
(5) 숟가락과 젓가락은 양손에 들고 사용하지 않는다.
(6) 반찬은 뒤적이지 말며, 뼈나 가시는 그릇에 골라 놓는다.
(7) 국물은 숟가락으로 떠서 소리 나지 않게 먹는다.


**중국의 음식문화


중국은 수천년의 역사와 문화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광할한 영토와56종의 소수 민족을 포함하는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나라입니다.

aa 오늘날 중국의 다양한 음식문화는 이런 거대한 땅과 다양한 민족들을 기반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죠. 일반적으로 음식을 곡식 , 육식 , 채식의 3가지로 분류한다면 중국은 곡식와 채식을 주로 하면서 육식은 주로 보양음식으로 하는 식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aa곡식과 채식이 주가 된 것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농경문화가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죠. 중국은 넓은 영토로 기후 역시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자연 조건은 곡물의 생산량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기온이 낮고 건조한 황하 지역은 '조'를 위주로,기후가 온화하고 많은 강수량을 가진 남쪽의 양자강 쪽에는 '벼'를 위주로 식생활이 형성되게 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조가 중심이던 북쪽은 밀이 가루음식으로 개발되면서 춘추 전국시대로 접어 들면서 밀가루가 조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밀가루를 주식으로 하는 황하강 지역과 벼를 주식으로하는 양자강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의 음식 체계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중국
음식 문화의 특성

재료의다양성

아마도 이 지구상에서 즁국만큼 다양한 음식문화를 갖고 있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특히 음식의 종류에서 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재료,요리법 등에서 이러한 다양성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음식의 재료만 하더라도 중국인 스스로가 '바다의 잠수함과 육지의 탱크, 하늘의 비행기를 제외하고 모든 것을 먹는다'라고 말할 만큼, 모든 동식물이 그 대상이 된다. 중국에서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음식 재료들 외에도 제비 집, 돼지 내장, 오리 피와 같이 우리 식생활에서는 전혀 생각할 수 없는 재료들이 식탁에 오른다.
이렇게 다양하고 풍부한 음식은 중국의 식생활 문화를 세계적인 문화로 인식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숙식위주의 식생활 습관

중국인의 조리법의 특징은 반드시 뜨거운 불이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익혀 먹는 이른바 숙식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이다. 중국인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익혀 먹는 숙식과 날로 먹는 생식을 기준으로 중국민족과 주변 민족들을 구별하였다. 이러한 음식 습관은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으며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그것이 곡식이든, 채식이든, 아니면 육식이든 생식이라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로 받아들여진다. 물도 끓여먹는 습관을 지니고 있으며 중국에서 일찍부터 차 문화가 발달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의 조리법>

1. 차오법 : 중국인들이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리법으로 중간 불에 식용유를 넣고 볶는 것이다. 특히 가늘게 썬 재료를 조리할 때 쓰이며 수시로 뒤집으면서 익힌다. 음식을 만들고 나면 접시에 담은 요리 밑에 기름이 흥건이 남아 있을 정도로 기름을 많이 사용한다. 중국 음식이 느끼하게
느껴지는 이유도 바로 이 조리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2.지엔법 : 약간의 식용유를 두르고 지져내는 조리법이다.

3.빠오법 : 강한 불에 뜨거운 기름으로 단시간에 튀겨내는 조리법이다. 특히 산동 요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조리법이나 현재는 중국 전 지역에 보편화되어 있다. 중국 요리에서는 불의 강도가
매우 중요시되는데, 불의 강도를 앞의 두 가지와 비교해 보면 지엔법이 우리의 화력과 비슷하고 차오법은 이보다 강하고 빠오법은 불이 요리에 직접 닿을 정도로 강하다.

4. 짜법 : 강한 불에 기름을 끓여 튀겨내는 방법이다. 재료의 원형을 유지해야 하는 요리에 주로 쓰인다.

5.싸오법 : 중간불로 식용유에 볶다가 다시 물을 약간 넣어 삶아 내는 조리법

6.뚠법 : 약한 불을 이용하여 장시간 끓이는 방법.

7. 쩡법 : 물을 끓인 수증기를 이용하여 쪄내는 것.

8.먼법 : 기름에 재료를 넣고 튀겨 반숙시킨 뒤 여기에다 탕을 넣고 뚜껑을 덮어 오래 삶는 법이다.

9. 쭈법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조리법으로 먼저 뜨거운 물에 데친 후 점점 약한 불로 삶아 내는 조리법이다.

10.쉰법 : 불을 때면서 나오는 연기로 익히는 조리법.

11. 카오법 : 불에 직접 굽는 것

식의합일(食醫合一)

중국인들은 약으로 보신하는 것보다 음식으로 보신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현대에와서는
요리사와 의사는 완전히 구별되는 직업이지만 고대 중국에서는 의(醫)와 식(食)은 같은 원류에서 시작되었으며 약물의 발견과 사용은 바로 식품에서 출발했다. 오늘날에도 중국은 식이요법이
발달해있다.

1. 음식물로 약을 대신한다. 돼지 내장에 인삼을 첨가해서 허약한 몸을 보신하는 방법
같이, 음식에 약재를 넣는 방법이다.

2. 약용 식품에 식품을 첨가한다.
구기자를 주재료로 하고 여기에 고기를 첨가해 양기를 보강한다.

3. 약용
식품과 식용 식품을 결합한다.

4.식품과 식품을 배합하여 건강을 지킨다. 오골계와 버섯을 섞어 탕을 끓여 허약한
몸을 보완한다.

조화와 균형

중국인이 풍부한 음식 재료를 사용하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음식의 균형적 섭취를 통해 건강을
극대화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집에서도, 외식을 할 때에도 영양과 맛의 균형을 강조하고,식단은 이 균형을 위해 짜여진다.
육류와 채소류, 어류와 탕을 언제나 함께 식단에 올리는 것도 미각과 영양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이다.

중국의 노점
홍콩영화나 중국영화를 보면 꼭 길거리의 노점에서 식사하는 장면이 나온다. 저녁이면 붉은 조명들과 네온 속에서 국수나 꼬치요리를 먹는 장면은 중국의 활기 찬 생활을 말해주는 것 만같다.
노점요리중의 하나인 양로추어는 양고기를 대꼬챙이에 꽂아 숯불에 구운 고기다. 양로추어와 비슷한 것에 '빤진'이라는 것도 있는데 빤진은 소 심줄을 구운 것이다. 하얀 소 심줄을 대나무 꼬치에 꽂아 구우면서 후추나 산초 등 매운 맛을 낸 이 빤진의 맛은 가히 일품이다. 특히 바로 신장 본토에서 온 이들이 만드는 빤진과 양로추어는 한족이 파는 것보다 맛있다.
노점상은 한국에서처럼 규모에서부터 천차만별이다. 나이든 할아버지가
시장 바구니를 달아주거나 바람을 넣어주는 작은 노점에서 담배를 쌓아놓고
파는 제법 여유가 있는 노점, 계절에 맞추어 게나 새우를 팔기도 한다.

음 식 문 화




1) 중국인들은 왜 음식문화를 중시하는가?

중국의 음식문화는 5천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풍습과 음식문화를 형성하였다. 이렇게 수천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중화민족 문화의 한 부분으로 형성되어온 중국의 음식문화 안에는 중화인의 사상, 도덕관념, 민족심리, 생활방식, 신앙과 예절이 어우러져 있다. 중국에서는 衣食住 대신 食衣住 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일 정도로 중국인들은 식생활 향상에 가장 먼저 신경을 쓴다. 그러나 예로부터 중국인의 음식섭취 목적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의약과 음식은 본래 그 뿌리가 하나라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음식으로 몸을 보신하고 병을 예방하여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곰, 자라, 고양이, 쥐, 벌레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하는 중국요리는 불로장생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또한 동북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 다양한 민족구성은 중국요리가 다채로운 형태와 독특한 맛을 갖게 한 중요한 배경이 된다. 중국인들의 식생활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여행도 재미있을 것이다.

2) 풍성다채의 음식과 요리법


중국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것 중에는 비행기, 땅위에 있는 것 중에는 자동차만 빼고는 다 먹는다' 라는 말이 있다. 중국에서 식탁에 올려지는 요리의 재료는 종류가 많아서 헤아릴 수도 없고,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대체로 色·香·味의 조화를 철저히 이루고 있는 중국요리의 비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첫째, 중국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는 광범위하면서도 재료 선택이 엄격하다. 상용되는 재료는 약 3천여종이고, 총 재료수는 1만종 이상이다. 재료선택 면에서도 주재료와 부재료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둘째, 칼질이 정교하고 모양이 다양하며, 크기, 굵기, 두께가 고르다. 어떤 재료는 칼질을 거쳐 살아있는 것과 같은 새, 짐승, 화초 등 아름다운 조각과 같은 형상을 만들어 요리를 예술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기도 한다.


셋째, 중국음식은 불의 강약과 시간조절에 따라 그 요리의 色·香·味가 크게 좌우된다.


넷째, 중국요리의 특징은 날것으로 먹지 않는데 있으며, 반드시 숙식(熟食)을 기본으로 한다.


다섯째, 양념의 배합을 중요시한다. 중국요리의 조미료는 백여종에 달하여 세계적으로도 첫 손가락에 꼽히고 다양한 조미료는 중국요리에 있어서 맛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관건이기도 하다.



3)중국의 대표요리


일반적으로 중국 음식의 특징은 '동쪽음식은 맵고, 서쪽은 시고,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다' 라고 말한다. 지역마다 제각기 두드러진 특색을 가진 중국요리는 크게 산동요리, 강절(강서·절강) 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로 분류하며, 그 밖에 북경지역 요리까지 포함한 각 지역별 요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중국의 요리의 특징 및 대표음식

1) 산 동 요 리
맛이 비교적 짜고 담백하며, 느끼하지 않다.
탕(湯) 종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탕추위(糖醋魚 : 탕수육과 같은 형태로 고기 대신 생선을 사용한 것임)
2) 사 천 요 리
혀를 얼얼하게 하는 독특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주재료는 육류이다.
위샹로우쓰(魚香肉絲), 꿍바오지딩(宮保鷄丁), 간사오즈위(乾燒?魚)가 유명하다.
3) 강 절 요 리
담백하고 신선하다.
조미료를 많이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초어(醋魚)를 재료로 하는 서호추어(西湖醜魚)요리가 유명하다.
4) 광 동 요 리
청담하고 입맛이 깔금하며 약간 달다
중국 내륙의 요리법과 서양의 요리법을 혼합한 요리 · 서차이(蛇菜 : 뱀요리), 롱후떠우(龍虎?)가 유명하다.
5) 북 경 요 리
베이징카오야(北京?鴨 : 북경오리구이)
쑤안양로우(?羊肉 : 매우 얇게 썬 양고기 조각을 물이 부글부글 끓는 화로 속에 넣고 살짝 데쳐서 양념에 찍어 먹는다) '?' 의 뜻이 데치다는 뜻.
* 중국음식은 요리이름에서 대부분 그 요리의 내용을 파악할수 있다.

4) 중국인의 주식과 주요 명절 전통음식


중국인의 주식은 쌀과 밀가루이다.
남방 사람들은 미판(米飯:쌀밥), 니앤까오(年?:중국식 설떡) 등과 같이 쌀로 만든 음식을 즐겨 먹는 반면, 북방 사람들은 만토우(饅頭:소 없는 찐빵), 라오빙(烙餠:중국식 밀전병), 빠오즈(包子:소가 든 찐빵), 화쥐앤(花卷:둘둘 말아서 찐 빵), 미앤티아오(面條: 국수), 쟈오즈(餃子: 밀가루를 반죽하여 엷게 민 다음, 잘게 저민 고기나 야채 따위를 넣어 싼 것) 등과 같은 밀가루 음식을 즐겨 먹는다.
부식으로는 돼지고기, 생선, 닭, 오리, 쇠고기, 양고기와 채소, 콩으로 만든 식품을 위주로 하며, 주식과 부식의 조화와 영양의 균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아침을 집에서 만들어 먹기보다는 밖에서 사먹는 것이 보통이다. 아침식사로는 요우티아오(油條), 지앤빙(煎餠)같은 밀가루 음식과 죽, 또우지앙(豆醬) 등을 주로 먹는다. 중국에서는 점심식사 시간이 2-3시간이나 되므로 직장과 집이 가까운 사람들은 집에서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먹고 낮잠을 자기도 한다. 저녁식사는 대체로 가족들이 함께 가정에서 식사를 한다. 또한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식생활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는데 그 중의 하나는 대도시에 외식 산업이 성업 중인 것이다.
한편 중국은 설이나 명절이 되면 전통적인 고유음식을 먹는데 중국의 주요 명절 고유음식은 다음과 같다.

-중국의 주요명절 고유음식

춘절(春節)
(음)1월1일
지아오즈(餃子: 물만두)


정월대보름
(음)1월15일
위엔샤오(元宵: 새알심모양의 찰떡)


단오
(음)5월5일
쫑즈(綜子: 찹쌀을 댓잎 또는 갈잎에 세모나게 싸서 찐 찹쌀떡)



중추절
(음)8월15일
위에빙(月餠: 달처럼 생긴 떡과자)


섣달 초여드레
(음)12월8일
라빠조우(臘八粥: 여러 가지 종류의 쌀.콩.과일 등을 넣어 만든 죽)
또한 절기에 따라 입춘에는 봄 떡을 먹고, 입하에는 국수를 먹으며, 입동에는 훈둔(얇게 빚은 일종의 물만두)을 먹는 등 여러 가지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식관련 풍속이 있다.

5) 손님접대


중국인은 '하오커(好客)' 즉 손님 접대를 좋아한다. 만난지 얼마되지 않아서 중국인이 집으로 초대하는 것은 상대방과의 우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는 의미이다.
중국에서는 공석(公席)이나 직장단위의 정식 초청을 할 때는 초청장을 사전에 보내는 것이 관례이며, 일반적으로 사적인 자리는 전화로 알린다. 그러나 어떤 초청이든 하루나 이틀 전에 통보하는 것이 예의이다. 중국인들은 연회에 참석할 때 다른 나라와는 달리 복장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일반 가정에서 손님을 초청할 때는 상당히 신경을 쓴다. 우선 요리의 가짓수가 중요한데 홀수는 불길한 조짐을 의미하므로 차리는 요리가 아무리 많아도 이에 대해서는 꼭 신경을 써야 한다.
식사를 초대한 주인은 풍성한 식사와 좋은 술을 대접하는데 중국인들은 음식과 술을 적게 내놓으면 손님들이 배부르게 먹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손님에 대한 성의가 부족하다고 여기므로 질과 양이 풍성한 음식과 술을 손님에게 대접해야 한다고 여긴다.
식탁에서는 친절과 우의의 표시로 음식을 손수 집어 놔준다. 손님의 접시에 음식이 비었을 경우 주인은 좀더 드실 것을 손님에게 권하는 것이 예의이다. 혼자 음식을 먹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실례이며, 상대를 불쾌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담배를 서로 권하는 것도 친밀함의 표시이므로 피우지 못하더라도 권하는 사람의 성의를 최대한 존중하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
먹는 순서도 중국요리에서는 중요하다. 대부분 냉채, 야채 볶음요리, 고기 볶음요리 순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맛도 끝으로 갈수록 맛깔스럽고 고급인 경우가 많다.
주인은 손님과 함께 식사를 천천히 해야 한다. 손님과 함께 식사를 끝마치는 것이 예의지만 주인이 먼저 식사를 마치게 될 경우, 손님에게 "미안합니다. 저는 다했습니다. 천천히 많이 드세요" 라고 말하며, 끝까지 동석한다.
또한 물고기 요리를 준비하게 되면 물고기의 머리는 항상 손님 쪽으로 향하게 한다. 또 생선을 먹을 때는 생선을 절대로 뒤집지 않는다. 이는 배가 뒤집어진다는 생각 때문에 특히 연해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철칙처럼 통한다.
손님을 초대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술과 음료이다. 풍성한 요리와 술상을 차리는 것은 주객(主客)의 사이가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식사 전에 요리와 함께 술을 먼저 마신다. 술잔에 술이 조금만 줄어들어도 중국인들은 가득찬 상태(滿)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시 따른다. 연회를 시작할 때는 일반적으로 乾杯(건배: 깐뻬이=원샷)를 하며, 때론 마치며 乾杯(깐뻬이)를 하기도 한다. 또한, 남은 음식과 술을 가져가는 경우는 초대한 사람을 무시한다고 여겼으나, 최근에는 많이 바뀌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차(茶) 문화
중국의 다양한 茶종류와 특징


기름진 음식이 주를 이루는 음식을 먹는 중국인들이 비만인이 드문 이유는 차를 즐겨 마시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중국인들이 마시는 차는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중국여행을 가기 전에 이를 간단히 알아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 중국 차(茶)에 대해서

중국인은 하루도 차 없이는 못 사는 민족이다. 벌써 4천 년의 역사를 가지며, 어느 공공장소에 가더라도 차잎만 있으면 언제든지 차를 마실 수 있도록 끊는 물이 준비되어 있다. 중국인의 가정집을 방문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이 차다. 그것도 차에 관한 일체를 아예 세트로 마련하고 있는 집도 많다. 나무로 만든 수레에 바퀴를 달아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놓고 차와 다기는 물론 소형 프로판 가스통까지 완비되어 있는 것이다.

그럼 왜 중국에서는 이처럼 차를 중시하는 것일까? 어떤 사람은 물이 좋아서라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중국에는 명산, 명천(名泉)이 수도 없이 많다. 이 점은 그들이 물을 구분하는 데서도 잘 알 수 있다. 그들의 표현을 빌리면 산에서 나는 물이 제일 좋고 다음은 강물이며 그 다음은 우물물이다. 단지 마실 물을 해결하기 위해서였다면 이런 구분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들이 차를 즐긴 까닭은 생활의 여유를 추구하기 위해서였다. 즉 차를 마심으로써 개인의 수양은 물론 인생을 논했던 것이다.


☞ 차의 종류

중국의 차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는다. 그러다 보니 차에 대한 명칭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차의 이름은 차를 채취하는 시기나 방법, 색깔, 형태, 지명 등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이를테면 사전차는 경칩 전에, 우전차는 곡우 전에, 명전차는 청명 전에 채취하는 차를 말하며, 홍차, 녹차, 백차는 색깔로 구분한 이름이다. 차의 형태에 따라서 직설차와 말차로 구분되며, 이외에 차의 맛은 토질과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차의 이름에 지명을 딴 것이 많다.

차의 종류는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역사가 가장 길며,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 품종이 다양한 것이 녹차이다. 녹차 중의 명차는 용정차, 벽라춘차, 우화차 등 90여 종이 있다. 용정차는 중국 차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 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었다. 특산지는 항주에 있는 룽징이라는 차밭이다. 홍차는 국내총생산이 1/4를 차지하며, 수출량은 총수출량의 1/2를 차지한다. 홍차중의 명차는 기(祁)홍차, 기(淇)홍차, 영(英)홍차이다. 오룡차는 홍차처럼 향기가 짙으며 녹차처럼 맛이 산뜻하다. 종류에는 무이암영, 안계철관음, 봉황단총은 오룡차의 우등품으로 간주된다. 백차는 은빛 찬물색이 우아하고 담백하며 쓸개와 위에 좋다. 백호은침과 백호단은 백차의 진풍이다. 화차는 중국의 독특한 차로서 향편차라고도 한다. 생화를 가지고 찻 잎을 훈제한 것이 화차다. 복주의 다리공정은 화차 중의 상등품이다. 북방지역에서 즐겨 마신다. 긴압차는 보통 큰 차 잎이나 차나무 가지로 먼저 흑차, 홍차 또는 화차를 만든 다음, 그것을 원료로 하여 다시 만든다.
보이(普耳), 육보(六堡)가 긴압차 중의 명품이다.

☆ 롱징차(龍井茶)
중국차중에서도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다. 항져우(杭州)에 있는 롱징이라는 차밭이 그 특산지이다.


☆ 우롱차(烏龍茶)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차로 반발효된 것이다. 푸쩬성의 우의산에서 나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우이산수(武夷山水)라는 상표가 붙어있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 인쩐바이하오(銀針白毫)
고원이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진귀한 차 종류로 옛날부터 황제만 마실수 있었던 것이다 불로 장생의 약초로도 유명하다.

☆ 윈우차(雲霧茶)
장시성(江西)의 뤼산(盧山)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녹차이다.

☆ 푸얼차(普 茶)
윈난성(雲南)의 특산차로 발효시킨 것이 특징이다. 차의 입을 그대로 말려 파는 것과 차입을 쪄서 벽돌모양의 압축시켜 만든 주안차(塼茶)형태의 두 가지가 있다.

☆ 모리화차(茉利花茶)
우리나라에서 쟈스민차로 유명하다. 4분의 1정도 발효시킨 차에다 모리화 꽃을 혼합하여 만든 차다.

☆ 주안차(塼茶)
차입을 찌거나 발효시켜서 압축하여 벽돌모양을 만든 차를 총칭하는 것으로 주로 몽고인들이 즐겨 먹는 방식이다. 차로는 리우바오차(광동성이나 광시쫭족 자치구 특산), 푸주안차(후난성 특산), 푸얼차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 쥔산인쩐차(君山銀針茶)
동정호 가운데 떠있는 작은 섬인 쥔산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이 차 역시 옛날에는 황제만이 먹을 수 있었던 명차이다.

☆ 티에관인차(鐵觀音茶)
우롱차의 일종으로 푸쩬성이 특산지이다. 주로 차오저우 요리를 먹을 때 반드시 나오는 차로 특히 소화에 좋다.

중국의 술 문화


중국 酒의 종류와 그 특징



一. 白 酒

중국의 백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6대 증류주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백주는 제작과정이 다른 나라의 술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원료가 다양하고 술의 특징도 다양하며 술 이름도 각양각색이다. 중국의 백주는 초기에는 도수가 매우 높아 67˚, 65˚까지 되었으나 근래에 와서 39˚, 38˚도수가 낮은 백주의 시험제작에 성공하여 90년대에 들어가서는 저알콜의 백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백주의 명칭은 다양하다. 어떤 술은 원료에 따라 이름을 짓고(예: 高梁酒, 大曲酒, 瓜干酒 등) 어떤 술은 지방에 따라 이름을 지으며(예 茅台, 汾酒, 景芝白酒, 曲埠酒, 蘭陵大曲등) 또 어떤 술은 발효시간과 저장시간에 따라 이름을 지었다(예 特曲, 陳曲, 頭曲, 二曲 등) . 그리고 二鍋頭, 四龍酒 등은 생산공정의 특징에 따라 이름을 지은 술이다.
중국의 백주의 기원은 여러 가지 說이 있다. 한가지는 唐조 때 기원되었다고 하고 다른 한가지는 元조(1271-1368년)에 국외로부터 전해왔다는 기록도 있다. 또 다른 한가지는 元조이전에 기원되었다고도 한다.

※ 백주 향기 유형
지금 중국에서 승인받는 백주의 향기의 유형은 5가지(①濃香型酒 ②淸香型酒 ③醬香型酒 ④米香型酒 ⑤기타 香型酒 등)가 있다. 백주의 향기유형은 주로 생산공정, 발효, 설비 등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醬香型백주 : 茅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茅台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濃香型백주 : 瀘香型백주, 五糧液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瀘州特曲, 五糧液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米香型백주 : 蜜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桂林山牌三花酒를 대표로 하는 小曲酒의 유형이다.
淸香型백주 : 汾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汾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기타 香型백주 : 混合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大曲酒의 유형이다. 위의 4개 유형을 제외한 모든 술은 모두 이 유형이다. 대표로 하는 백주로는 董酒, 西鳳酒이다.

二. 黃 酒

黃酒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술 종류의 하나로서 중국 술 문화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黃酒는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중국인들이 즐기는 술중의 하나이다. 또한 1988년 중국에서 紹興酒를 국가의 연회용 술로 정했을 정도로 품질도 인정받고 있다. 황주의 제조는 夏, 商, 周시기에 벌써 대량 생산되었으며 6000여년의 역사가 있다. 黃酒는 중국의 대표적인 술 종류의 하나로서 다른 술에 비해 독특한 점이 있는데 이것은 신체건강을 고려하여 제작한 술이라는 것이다. 黃酒의 주요성분은 알코올과 물 외에 맥아당, 포도당, 초산 , 단백질이 분해된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黃酒는 높은 영양가치를 갖고 있다. 黃酒는 마시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보조치료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黃酒를 차가운 것을 그대로 마시면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마음을 진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黃酒를 뜨겁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고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저려나며 풍습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끓는 黃酒에 계란 하나를 풀어 넣고 홍탕을 놓고 작은 불로 끓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신경 쇄약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중국의 黃酒는 종류가 많은데 원료, 술을 빚는 방법에 따라 3개 종류로 나눈다. 즉 紹興酒, 粟美黃酒(예 山東 卽墨老酒)와 紅曲黃酒(浙南, 福建, 台灣 등 지역의 술)이다.

1. 紹興黃酒
紹興黃酒는 干(달지 않음)黃酒에 속하고 산지는 浙江성의 紹興市이다. 紹興酒의 생산은 20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淸조 康熙년간 사이 紹興酒의 제조규모가 확대되면서 光緖년간(약 1900년)에 와서는 년간생산량이 6만 톤에 달하였다. 紹興酒는 품질이 좋아서 1910년이래 6차나 국제 금상을 받았다. 중국이 건립된 후 국가의 지원하에서 생산량은 16만 톤에 달했으며 그 품질도 많이 개선되었다. 加飯酒는 품질이 좋고 오래 저장하면 그 특색이 더욱 독특하기에 紹興酒중에서 제일 유명한 술이다.

2. 山東黃酒
山東黃酒는 卽墨老酒라고도 하는데 중국 북방 黃酒의 주요한 대표이다. 卽墨老酒는 山東성의 제일 오랜 전통적인 유명한 술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山東黃酒는 중국국내에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로마니아 등 나라에도 수출하고 국내외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3. 福建黃酒
福建黃酒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술은 老酒, 回半酒, 五月紅, 璟醬酒, 玉液酒이다. 福建老酒는 24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福州술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여러 차례 중국 우수품질酒로 선정되었다.

4. 蘭陵美酒
蘭陵美酒는 26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 술에는 인체에 필요되는 18가지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인체의 건강에 매우 이롭다. 1915년 巴拿馬국제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으며 1987년 상해에서 거행된 "중국 제1차 黃酒節"에서 일등상을 받았다.

5. 大連黃酒
大連술 공장에서 생산한 大連黃酒는 술도수가 12。이고 영양가치가 높다.

6. 山西黃酒
山西黃酒의 특징은 알코올의 함량이 높고 (일반적으로 20%이상을 차지) 함당량은 12%정도이다.

7. 丹陽黃酒
丹陽黃酒는 江蘇성 丹陽 술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역사가 1500여년이나 된다. 1984년 중국酒 품질대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다.

8. 紅酒
홍주는 黃酒 종류에 속하는데 중국남방 福建, 台灣, 浙江 등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9. 水酒
水酒는 알코올함량이 1-2。이며 색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다. 처음 마실 때는 맛을 느낄 수 없어 익숙하지 않지만 자주 마시면 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三. 保 健 酒

1. 竹葉淸酒
竹葉淸酒는 역사가 깊고 품질이 좋으며 독특한 풍격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山西省 杏花村 汾酒공장에서 생산하는 竹葉淸酒가 가장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금 山西竹葉淸酒는 구라파, 아시아 각 국에 널리 판매되고 있다. 연 수출량은 천톤을 넘는다. 竹葉淸酒는 1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넣어 제작한 술로서 자주 마시면 신체에 매우 이롭다.

2. 金波酒
金波酒는 14가지 중국 약재를 넣어서 제작하였는데 도수는 40。이고 당분 농도는 10。이다. 金波酒는 신체에 이로우며 자주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3. 阿膠酒
阿膠酒는 유명한 보약술이다. 阿膠酒는 중국중의학원과 제남시 平陰장미술공장에서 1988년에 宋대의 "和劑局方"의 전통 보약 밀방에 의거하여 공동으로 연구 제작하였다. 阿膠酒는 현지의 阿膠을 주요 원료로 하여 인삼 등 20여종의 중국 약재를 배합하여 제작하였다. 중국의학계와 영양학 전공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런 술은 약성이 술을 통하여 인체에 전해지기에 흡수되기가 쉬워서 일종 고급보양음료라고한다.

4. 五加皮酒
五加皮酒는 역사가유구한 浙江의 유명한술이다. 五加皮酒는 중국 약재를 가공하여 제작한 술이며 적색과 백색 두 가지로 나눈다. 지금의 五加皮酒는 2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배합하여 제조하였으며 인체에 매우 이롭다. 유관 과학연구 인원들의 감정에 따르면 만일 매일 한잔씩 五加皮酒를 마시면 담결석, 암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5. 麥飯石保健酒
맥반석에는 10여가지 인체에 유리한 광물질과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다. 맥반석으로 제조한 麥飯石保健酒는 보건, 미용, 장수 등에 매우 큰 작용을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칠 수 있다.

6. 味美思葡萄酒
중국의 味美思는 張裕牌烟台 味美思를 대표로 한다. 이는 상등 백포도주로서 20여종의 귀중한 약재가 함유되어 있으며 고급 보신용 술이다. 이 술에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물질이 함유하였으며 신체에 매우 이롭다. 味美思의 알코올함량은 15-20%사이이고 甘형과 干형으로 나눈다. 甘형은 甘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紅, 白 두가지로 나뉘며 당분을 함유한 양은 14-16%이다. 干형은 干白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함당량은 0.5%이다.

7. 花紛蜂蜜酒
花粉蜂蜜酒는 江西高安현 술 공장에서 연구제작한 것으로 0.19㎎/100㎖의 비타민 및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蘇軾蜂蜜酒. 江西萍鄕市에서 蘇東波의 술을 빚는 방법과 현대기술을 결합하여 이 술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11가지의 아미노산과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작용을 한다.

8. 酸棗酒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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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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