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서부영화에 나오는 보안관 Sheriff와 Marshall의 차이는? 또 Police와는?
jolo**** 조회수 11,473 작성일2004.05.24
서부영화를 보면 자주 나오는 보안관 중에 어떤 때는 Sheriff라고 나오고 어떤 때는
Marshall이라고 나오는 데 그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또 현재도 미국 지방도시에는 Sheriff가 있는데 이와 Police와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고 싶어요.(제도, 지위, 직무 등...)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heo****
우주신
영화 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의 경찰은 관할이나 업무에 따라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 연방(Federal) : 연방수사국(FBI), 마약수사국(DEA), 경호 및 화폐수사실(SS), 총기수사국(ATF), 연방보안관(US Marshals), 이민국(INS), 국세조사국(IRS) 등
- 주 州 (State) : 주경찰(State Police), 고속도로 경찰(State Highway Patrol)
- 군 郡 (County) : 군경찰(County Police), 보안관(Sheriff), Coroner, Medical Examiner
- 도시 (Municipalities) : City Police, Town Police
- 마을 (township) : township police, constable

* 마샬, 연방보안관(U.S. Marshals)은 법무부 소속으로 ①연방법원의 명령에 따른 압수, ②연방법원과 연방법원 판사, 배심원, 변호사 등 신변보호 ③연방죄수의 호송과 탈주범의 체포 ④정부측 증인의 신변보호(증인보호프로그램이라고 신분을 완전히 바꾸는 것도 포함됩니다)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도망자에서 토미 리 존스가 연방보안관이었죠. 하지만 일부 지방에서는 경찰서장이나 소방서장을 뜻하는 용어로도 쓰이곤 합니다. 단어에 우두머리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즉 서부 영화에서 등장하는 마샬은 연방 보안관을 뜻합니다. 셰리프(Sheriff)는 그 동네 주민들이 선출해서 임명된 보안관이죠. 1789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마샬은 사법관할구의 연방재판소 보호 임무를 맡았으며 그중 연방정부의 사법과 행정을 이어주는 중요한 존재였습니다. 한때 FBI가 창설, 확장됨에 따라 역할이 축소되기는 했지만, 1960년대에 다시 그 중요도가 부각되어 지금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 주(州, State)경찰은 주 정부가 창설한 州의 국가경찰을 뜻하며, 다시 State Police 와 State Highway Patrol으로 나누어집니다. 주 경찰은 자체경찰을 운영하는 도시자치단체지역(municipalities)에서는 그 지역 경찰장(local sheriff 또는 police chief)의 요청없이는 경찰권을 행사하지 않는 게 원칙이라고 합니다.

주경찰(State Police) : 제반 경찰권(general police powers)을 모두 행사하여 모든 주법(州法, state laws)을 집행하는 형태로서 미시간 주경찰과 펜실베니아 주경찰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고속도로 경찰(State Highway Patrol) : 미국의 공공도로 및 고속도로상에서의 교통과 관련된 경찰활동에 주력하는 형태로 ①자동차의 사용과 관련된 법집행 ②도로상에서의 예방적 순찰 ③교통소통을 관장 ④교통사고 조사 ⑤교통사고관련 연구·사고방지책 시행 등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스포츠카 수준으로 튠업된 순찰차를 몰고 다닌다는군요.

그 외로는 플로리다州 Department of Law Enforcement·미네소타州 Bureau of Criminal Apprehension처럼 주 단위 범죄수사만 수행하는 형태, 캘리포니아 주경찰(State Police)처럼 주정부의 재산보호업무만 수행하는 형태도 있다고 합니다.

2. 미국 지방(자치)경찰은 아래와 같습니다.

군(郡, county) : 보안관(The County Sheriff)과 경찰(The County police)

- 보안관(The County Sheriff): 미국전역에 약 3,340개 보안관실. 대부분 군의 主 경찰기관, 주로 주민들의 직접 선거로 선출되며, 임기 2-4년, 자격과 권한 및 임무는 주법(州法)의 규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보수는 군의 조례로 정하고 몇 명의 보조자(deputies 보안관대리 또는 보안관보라고 하죠.)를 임명해서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임무는 질서유지, 민·형사소송절차 수행, 군 유치장 운영, 법정의 질서유지와 명령 수행 등입니다.
관할은 county내의 비도시 지역 위주며, 도시지역에선 도시 경찰과 협력, 또한 州 경찰·고속도로순찰대 및 township 경찰과도 공조체제를 유지합니다.

- 카운티 경찰(the county police) : 주로 시 정부와 카운티 정부(city and county government)가 병합된 지역에 설치 (플로리다 주에 많음), 군수나 검사가 임명하는 경찰장(chief of police)이 지휘. 미국 전역에 약 75개 county police가 있습니다.

* 카운티 경찰이 설치된 지역에도 보안관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어 두 기관 업무가 중첩, 비판여론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로는 군단위보다 작은 지역 단위인 township의 경찰이 있는데 모든 township에 경찰이 있는 것은 아니며 치안 수요가 비해 운영비용 문제가 있기 때문에 카운티 보안관이나 주경찰에 치안업무를 위탁하는 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3. 다음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경찰, 그러니까 도시의 치안을 담당하는 도시경찰 (Municipal Police)입니다. 미국 경찰 중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 대도시(metropolitan city) : 뉴욕, LA, 시카고 같은 대도시의 치안을 담당하며 30,000명 이상의, 엄격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고도의 훈련을 받은 경찰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소도시(city)·읍(town) : 10명 이하의 경찰관으로 운영되는 작은 경찰서로부터 대규모까지 다양합니다.

그 외로 대학·공원·의회 등 특별구역을 담당하는 특별 구역 경찰 (Specialised police)이 있는데 아무래도 수도인 워싱턴 D.C.에 가장 많다고 하네요.

2004.05.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8385****
초수
액션, 무협 영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 Sheriff...제가 최근에 영문책을 하나 읽었는데 1930년대를 배경으로한 "To kill a mocking bird" 한 소설이었습니다. 그 책에선 sheriff란 말로 보안관이 표현됐구요 Marshal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 외에도 영화에서 sheriff란 말은 꽤 들어봤지만, marshall이란 말은 딱 한번밖에 안 들어봤습니다.( 물론 제 경험이 적어서..혹은 제 영어실력 부족으로 제 의견이 틀릴수도 있습니다만, 아마 맞을겁니다.)
현재는 high sheriff라고 합니다.
정의: a chief police officer in a county who is elected

Marshal.... (제가 알기론 Marshall이 아니라 Markshal인데...^^;;) 암튼 marshal은 더 높은 직위일 겁니다. 군에서는 육군원수정도...뭐 물론 연방 보안관이라는 뜻도 있지만 잘 쓰이지 않는듯...
정의: "the officer in charge of a city's police or fire fighting department

police...그야말로 경찰입니다. 요즘 전세계에서 보기 흔한 경찰이죠. Sheriff란 말은 지방에서만 주로 쓸뿐 현재는 거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엔 sheriff란 말 안쓰고 high sheriff란 말을 쓰죠. 물론 직위야 일반경찰인 police보다는 높죠.

도움이 되셨길...^^;;

2004.05.24.

  • 출처

    직접작성 및 사전참고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일단 경찰(police) 보안관(sheriff) 연방보안관(marshal) 연방경찰(federal agent)의미를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경찰(police): 말 그대로 경찰입니다 공식 시험을 봐서 되는것입니다

보안관(sheriff),카운티 경찰(county police): 얘네들은 도시나 주를 담당하는 경찰과는 달리 카운티 즉 우리나라로 치면 행정구역인 군을 담당하는 경찰입니다 왜 카운티 경찰이나 보안관을 만들었냐면 아시겠지만 미국은 땅덩어리가 어마무시하게 큽니다 그래서 카운티 같은 시골을 도시에서 관리하기엔 시간 돈 인원 등등 모든게 부족해집니다 그렇다고해서 말만 시골이지 우리나라 시골과는 말도 안되게 큰 카운티를 포기할 순 없으므로 보안관을 만든겁니다 물론 주/시/도시 경찰과 보안관의 임무는 그닥 다르지 않습니다 보안관 제도가 폐지된 주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 경우는 보안관 대신 카운티 경찰이 대신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되는 법은 경찰처럼 공식시험이 아닌 마을에서 투표를 받아야 하는 선거직 입니다 주/도시 경찰과 보안관의 힘은 케바케라지만 LAPD나 NYPD같은 큰 경찰앞에선 힘이 밀리는게 팩트죠;; 보안관은 한마디로 카운티 즉 군을 담당하는 경찰이라고 보심 편해요

연방보안관(marshal): 말만 보안관이지 서부영화나 미드에서 나오는 그 보안관이 아닙니다 전혀 다릅니다 애초에 서부영화에서는 marshal이라는 단어자체가 나올일이 없습니다 서부영화나 미드에 나온 보안관은 위에 소개한 sheriff이고 marshal은 법무부 소속으로 치안판사의 경호,법원 경비,탈옥한 범죄자 검거 같은 법무와 관련된 일을 하는게 USMS 연방 보안관 입니다 당연히 선출직이 아닌 연방에서 시험으로 뽑는거고 일반 보안관이랑은 이름만 같지 그냥 다른 단체에요;; 우리나라로 치면 보호관찰관? 비슷한 거죠 둘다 도망치는 범죄자나 전자발찌찬 사람을 관리 하는 거니 다만 연방보안관은 현대에 들어오면서 도주자 뿐만 아니라 위에 말한것처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연방경찰(federal agent):미국은 각 주마다 법이 다른건 알고 계실껍니다 어떤 주는 대마초가 허용 되지만 어떤 주는 아니져 연방경찰은 그런 주의 법과 상관 없이 치안 유지를 하는 거죠 그 유명한 fbi도 여기에 있습니다 주로 강력한 마약이나 갱 단속 그리고 다크웹 딥웹도 이 fbi에 감시를 받고 있습니다

2018.11.1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