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방송국 드라마PD 작가, 영화감독 작가 질문이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406 작성일2013.02.04

 방송국 드라마PD 와 드라마작가, 영화감독과 영화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질문입니다.

제가 신방과에 진학 후 방송국에서 꼭 드라마PD나 드라마작가 일을 하고자 합니다.

 

방송 3사 중 아무 곳에 입사를 하면 후에 언젠가 드라마PD로 작품을 연출하겠지요.

하지만 저는 드라마PD로의 연출도 좋지만 직접 작품을 집필 해보고 싶습니다.

즉 PD로써의 일을 하면서 드라마작가의 역할까지 겸하고 싶습니다.

 

수 많은 방송국  드라마 PD들 중에 위 처럼 직접 극본을 짜며 연출까지 한 사례가 있나요?

만일 있다면 감독님 성명과 작품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드라마와는 많이 다르지만 영화도 위 처럼 연출과 작가도 하고싶습니다.

 

방송국에 소속되면 타 제작사의 영화에 관여할 수 없나요? 영화감독 같은 경우는 외주제작사에 소속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분들이 대 다수 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hqe****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드라마의 제왕  이라는 드라마는 싸인이라는 드라마의 피디셨던 장항준 감독이 극본을 맡고 미남이시네요의 피디셨던 홍성찬 피디가 연출을 맡았다고 하시던데요. 아마 둘을 동시에 하기에는 힘드실것 같아요.

 

드라마는 적어도 일주일에 두편 140분(편당 70분이라 치고) 분량을 찍어야하는데 괜히 배우들과 스탭들이 밤새며 촬영하는게 아니예요. 시간이 정말 빠듯하다고 하더라구요. 배경도 만약 지방촬영이면 더 힘드실거구요. 일주일 내내 촬영하셔야 하는데 극본 쓸 시간은 정말 없으실것 같네요. 피디를 하시되 한 드라마를 하실때는 극본이나 연출 중에 하나만 선택하셔야 할것 같아요.

 

방송국에 소속되신다면 그것도 드라마 피디로 들어가시면 드라마만 제작하시겠죠. 일단 한 방송국에 소속되면 직장인이니 꼬박꼬박 월급을 줄텐데 다른 제작사 영화를 제작한다면 그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영화감독과 드라마피디는 다르다고 알고 있어요. 제작부터 연출방식까지요. 방송국 피디를 하시다 방송국을 나와서 영화감독을 하신 분들이 있는데요.

방송국 교양쪽 피디였던 박진표 감독 빼고는 성공사례를 보기 힘들다고 하네요. 다큐멘터리 '한길수'의 피디였던 감독님도 영화에서는 실패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니까 둘 중 한가지를 선택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질문자님께서 자신이 있으시다면 도전해볼수 있겠죠.

 

현실적으로 답해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채택해주시면 감사해요^^

2013.02.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