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해김씨 족보 / 파와 몇대손인지알고싶습니다 .
비공개 조회수 26,023 작성일2010.11.23

저는 김해김씨 구요

 

할아버지가 북에서 내려오셔서 파를모릅니다 ..

 

족보는 제일 윗분이가지구계셧는데 북에계시구요

 

할아버지혼자 북에서남으루내려오셔서 돌림자를모르시구 아버지와 제이름을지으셧다하십니다

 

할아버지성함이 김광선 자이신데 선자돌림이라하시구

 

증조할아버지는 김응두 라하시는데 두자돌림이라하십니다 .

 

아는게여기뿐이라 찾기힘들겠지만 찾아주셧음합니다 ....

 

여친과의결혼문제도있고 ..해서급하니답변부탁드립니다.

 

찾기힘드시다면

 

여자친구가삼현사권파라고하더군요

 

할아버지는 섭 자돌림이시구 아버지는 곤 자돌림 지금여자친구는 종 자 돌림이라합니다.. 같은파인지확인부탁드려요 ..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moon****
별신
전통 예절, 의식 7위, 연애, 결혼, 가족행사, 이벤트 1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성함들로는 찾기가 어렵군요,,

아래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1)

일단, "김해김씨"로 검색하여 김해김씨의 대종회,종친회,홈피,카페,블로그 등을 최대한

여러개 찾아서 참고(질의)하시는 방법이 있구요.


조상님들이 어느 지역에 사셨었는지 알아보신 후,   
그 지방에 어느 파가 살았었는지,   
먼 친척이라도 살고 있는지,

혹시 조상님을 아는 사람이 있는지 등
그 지방을 방문하여 선조를 추적해 보는 방법이 있구요.


돌아가신 조상님들의 제적등본(최대한 윗대 조상까지)과
살아계신 분들의 호적등본 등의 자료(한문 이름 등)를 가지고

(조상님들의 항렬자(돌림자)를 아시면 더 좋구요.)
그 성씨의 대종회, 종친회 등을 방문하여 알아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2)

성씨 내의 분파는 널리 알려진 대규모의 파들이 있고, 그 파들의 아래에(=그 파들에 속한) 일반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소규모의 분파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성씨에 A,B,C,D.. 라는 파가 있다면 A파 안에도 ㄱ,ㄴ,ㄷ,ㄹ.. 이라는 파가 있고 ㄱ파 안에도 1,2,3,4.. 라는 파가 있습니다. (ㅇㅇ학교>ㅇ학년>ㅇ반>ㅇ번식으로). B,C,D..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소규모의 분파들은 조상의 호나 주거지역명 등으로 'ㅇㅇㅇ파'라고 명명하여 사용하는데, 그 위의 대규모의 파에서 완전히 분리되는 것은 아니며, 대규모 파의 범위가 너무 넓으므로 편의상 (시제, 문중 재산관리, 종친회 등) 세분하는 것입니다. 성씨 관련싸이트나 서적 등에서 자신의 분파를 찾을 수 없다면 자신의 분파가 속한, 일반에 알려져 있는 윗단계의 파를 아셔야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3)

한 가문의 여러 사람들이 같은 항렬자를 써서 이름을 짓다보면 같은 이름이나 비슷한 이름이 생기기 때문에 그것을 피하거나 좋은 이름으로 짓기 위해서 문중에서 정한 기본순서는 지키면서 항렬표에 없는 다른 글자(=그 부수 한자가 들어간 다른 글자)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항렬자는 문중에 따라 金-水-木-火-土순서, 甲-乙-丙-丁...순서, 子-丑-寅-卯...순서,一-二-三-四...순서, 天-地-玄-黃...순서 등의 순서가 있음)

아래의 "참고(4) 이름의 항렬자(돌림자) 정하는 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4)

- 이름의 항렬자(돌림자) 정하는 법:
1).五行相生法(오행상생법) :

    오행의 근본인 金-水-木-火-土(순서)가 들어간 글자를 이름의 앞,뒤 글자에 번갈아 넣는 경우인데

    이 방법을이 가장 많이 쓰인다.
2).十干(십간)순서 :

    A). 甲, 乙, 丙, 壬, 癸(갑, 을, 병, 임, 계)가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

    B).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천간(天干)이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를 순차적으로 쓴다.

         (주로 쓰이는 글자: 甲,乙,丙,寧,茂,範,任,揆 등)
3).十二支(십이지)순서 :

    A). 子, 丑, 寅, 戌, 亥(자, 축, 인, 술, 해)가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

    B).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의 지지(地支)가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
4).숫자를 포함시키는 경우 :

    일(一: 丙·尤. 一. 懿 등),  이(二: 宗·重. 元. 恒 등),  삼(三: 泰. 全. 玉 등),  사(四: 寧. 澤. 德 등), 오(五..)..가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안동권씨 등) 
5).천자문 글자순... (天-地-玄-黃....)가 들어간 글자나 비슷하게 생긴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
6).드문 경우이지만 韓山李氏는 3단위로, 木-土-水 세 글자가 들어간 글자를 순차적으로 쓴다. 
7).기타 :

    A). 오행과 십간을 병용한 방법

    B). 오행과 숫자를 병용한 방법

    C). 십간과 십이지를 병용한 방법 등이 있습니다.

 

- 김해김씨 역사:

김해김씨 시조 김수로(金首露)에 관한 설화가 《삼국유사(三國遺事)》와 《가락국기(駕洛國記)》에 나타나 있다.
“서기 42년 3월 가락국(駕洛國)의 아도(我刀), 오도(五刀), 피도(彼刀), 여도(汝刀), 오천(五天), 신귀(神鬼), 유수(留水), 유천(留天), 신천(神天) 등 아홉 촌장이 구지봉(龜旨峰) 산정에 모여 나라를 통솔할 군장(君長)을 얻기 위해 하늘을 향해 의식을 올리자 하늘에서 한줄기 붉은 빛이 내려와 함께 달려가 보니 금합(金盒)에 여섯 개의 알[卵]이 담겨 있었다. 이튿날 알 속에서 여섯 동자(童子)가 나왔는데 그중 맨 먼저 나온 동자를 수로(首露)라고 이름 짓고 금합에서 태어났다하여 성(姓)을 김씨(金氏)로 하니 그가 바로 김해김씨의 시조인 김수로왕(金首露王)이다.”
김해김씨는 11세손 김무력 대에 이르러 크게 번창하였는데 그는 신라 때 각간(角干)을 지냈고 뛰어남 무장(武將)이었다. 그의 아들 김서현(金舒玄)은 진흥왕의 아우 숙흘종(肅訖宗)의 딸 만명부인(萬明夫人)과 혼인하여 각간에 올랐고 대양주도독(大梁州都督)을 지냈다. 그의 아들 김유신(金庾信)은 태종무열왕의 딸과 결혼하였고 무열왕과 함께 백제와 고구려를 정벌하여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는데 공헌하여 태대각간(太大角干)에 이르렀고, 죽은 후 흥무대왕(興武大王)으로 추존되기도 하였다. 그 후 후손들이 김수로를 시조로, 김유신을 중시조로 삼고 옛 가락국이었던 김해를 본관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오고 있다고 한다. 김해김씨는 신라 김씨의 알지계(閼智系: 경주김씨)와 함께 우리 나라 김씨의 양대산맥을 이루어 명문거족으로 번성하여 왔다.

 

- 분파:

중시조 김유신의 후대에서 가세가 크게 번창해짐에 따라 148여 개 파(派)로 분파되었다. 대표적인 것이 김목경(金牧卿)을 중조로 하는 경파(京派)와 아우 김익경(金益卿)을 중조로 하는 사군파(四君派), 김관(金管)을 중조로 하는 삼현파(三賢派)이다. 그리고 김수로왕을 1세로 하여 56세손 김유공(金維公)을 파조로 하는 판서공파, 51세손 김지서(金之瑞)를 파조로 하는 승사랑공파, 김평(金平)을 파조로 하는 양의공파가 있다. 이후의 파로는 40세손에서 김명택(金明澤)의 후손 판전공파, 김불비(金不比)의 후손 판서공파, 김만희(金萬希)의 후손 좌정승공파, 김종정(金宗貞)의 후손 숭정공파, 김천익(金天翼)의 후손 부호군파, 김을동(金乙棟)의 후손 판결사공파, 김문(金汶)의 후손 진사공파, 김이장(金以章)의 후손 충정공파가 있으며, 51세손 김운(金芸)의 후손 유수공파, 57세손 김대진(金大震)의 후손 운은공파, 54세손에서 김탁(金琢)의 후손 문경공파, 김근(金瑾)의 후손 부사공파, 김관(金)의 후손 한림공파, 김구(金球)의 후손 충정공파, 김련(金璉)의 후손 도사공파, 김현(金現)의 후손 숭정공파, 김호(金琥)의 후손 휴은공파, 김선(金璇)의 후손 장사공파와 56세손 김인서(金麟瑞)의 후손 참봉공파, 51세손 김득하(金得河)의 후손 대제학공파, 50세손 김경신(金敬臣)의 후손 도총관공파, 22세손 김천려(金天與)의 후손 중 김덕휴(金德休)로 이어지는 첨정공파 등으로 나뉘어졌다.

 

- 많이 사는 곳:

전라남도 진도군 일원
전라남도 해남군 일원
전라남도 신안군 일원
전라남도 영광군 일원
전라남도 진도군 일원
전라남도 완도군 일언
전라남도 나주시 일원
전라남도 무안군 일원
전라남도 영암군 일원
전라남도 화순군 일원
전라북도 장수군 일원
전라북도 남원시 일원
전라북도 고창군 일원
전라북도 부안군 일원
전라북도 김제시 일원
광주직할시 광산구 일원
경상북도 포항시 일원
경상북도 김천시 일원
경상북도 청도군 일원
경상북도 상주시 일원
경상북도 경산시 일원
경상북도 구미시 일원
경상남도 창원시 일원
경상남도 진주시 일원
경상남도 창녕군 일원
경상남도 김해시 일원
경상남도 사천시 일원
경상남도 남해군 일원
강원도 인제군 일원
강원도 정선군 일원
강원도 철원군 일원
충청남도 부여군 일원
충청남도 금산면 일원
충청남도 공주시 일원
충청남도 논산시 일원
충청남도 보령시 일원
충청남도 아산시 일원
충청북도 청원군 일원
충청북도 옥천군 일원
충청북도 괴산군 일원
평안남도 용강군 일원
함경남도 북청군 일원
함경남도 홍원군 일원
함경남도 북청군 일원
함경북도 나진시 일원
함경북도 경성군 일원
함경북도 명천군 일원

 

- 인구:

2000년 인구조사에서 김해김씨는 1,295,080가구 총 4,124,934명이 있는 것으로 되었다.

 

- 인물:

조선시대에 1289명의 과거 급제자를 배출하였다.(본관이 같고 계통이 다른 본관과 구분이 안된 숫자임)
(문과 128명, 무과 536명, 사마시 471명, 역과 59명, 의과 39명, 음양과 15명, 율과 33명, 주학 8명)
김극검(金克儉) : 문과(文科) 세조12년(1466) 중시 일등(一等) 장원급제
김기손(金驥孫) : 문과(文科) 성종13년(1482) 친시 갑과(甲科) 장원급제
김유신(金庾信) : 문과(文科) 중종11년(1516) 식년시 갑과(甲科) 장원급제
김명악(金命岳, 1821 辛巳生) : 문과(文科) 철종5년(1854) 별시2 갑과(甲科) 장원급제
김세진(金世鎭, 1838 戊戌生) : 문과(文科) 고종13년(1876) 정시 갑과(甲科) 장원급제
김경준(金敬濬, 1862 壬戌生) : 문과(文科) 고종23년(1886) 함경도도과 갑과(甲科) 장원급제
김빈(金○, 1862 壬戌生) : 문과(文科) 태종16년(1416) 중시 을과(乙科)
김현성(金玄成, 1542 壬寅生) : 문과(文科) 명종19년(1564) 식년시 병과(丙科)
김덕승(金德承, 1595 乙未生) : 문과(文科) 광해군11년(1619) 별시 을과(乙科)
김상환(金商煥, 1699 己卯生) : 문과(文科) 영조11년(1735) 정시 을과(乙科)

 

경파:
경파의 파조인 김목경(金牧卿)은 고려 충정왕 때 조적의 난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워 김녕군(金寧君)에 봉해졌으며, 당시 혼란한 국정을 개탄하여 정당문학(政堂文學) 이조년(李兆年)과 함께 누차 왕에게 상소 했으나 듣지 않자 속리산으로 들어가 세상과 인연을 끊고 여생을 마쳤다.
김목경의 맏아들 김보(金普)는 공민왕이 세자 때 국가의 사절로서 중국의 북경에 갈 때 시종(侍從)한 공으로 일등공신(一等功臣)의 호(號)를 받았다.
김보의 6세손 김영견(金永堅 : 동지중추부사), 김영서(金永瑞 : 현감), 김영정(金永貞 : 성종 때 대사헌), 김영순(金永純 : 한성판관) 4형제가 빼어났으며,
숙종때 명신 김우항(金宇杭)은 김영정(金永貞)의 후손으로 1713년(숙종 39년) 우의정(右議政)에 올랐다.

사군파:
사군파에서는 파조인 김익경(金益卿)의 손자 김진문(金振門)이 고려말에 예의판서(禮儀判書)를 거쳐 대제학(大提學)에 올랐으나 조선이 개국하자 관직을 버리고 이색(李穡), 박자검(朴自儉) 등과 함게 은둔 생활하여 절의를 지켰으며, 그의 둘째 아들 김추(金錘)는 도총관(都摠管)을, 넷째 아들 김석(金錫)은 찬성사(贊成事)를 지냈다. 막내 김조는 세종 때 집현전수찬(集賢殿修撰)을 거쳐 예조판서에 올랐으며, 직제학(直提學)을 역임할 때 장영실(蔣英實)과 함께 간의대(簡儀臺), 자격루(自擊漏), 혼천의(渾天儀) 등을 만든 것으로 전한다. 특히 그는 벼슬이 옮겨질 때마다 몽은제(蒙恩祭)를 올리는 충신으로서도 이름이 났고, 세종이 평소의 소원을 묻자 "백년 동안 날마다 어탑(御榻 : 임금이 앉는 제구)을 모시고 금규화(金葵化) 앞에 진퇴를 엎드려 묻기를 원합니다" 라고 대답한 것으로 "필원잡기(筆苑雜記)"에 전한다.

한편 김진문(金振門)의 6세손 김극희(金克禧)가 명사수로 이순신(李舜臣) 장군의 막하에서 전공을 세우고 한산도 싸움에서 전사했으며, 그의 조카 김완(金完 :
학천군 김극조의 아들)은 역전의 명장으로 이름을 날렸다. 임진왜란 때 남원대첩(南原大捷)에 공을 세웠던 그는 1624년(인조 2년) 이괄(李适)의 난을 평정 할 때 벽동(碧潼)의 성(城)을 사수했던 명장으로 이름이 높았다.

김우(金宇)의 아들 김여준(金汝峻)은 볼모로 잡혀가는 소현세자(昭顯世子 : 인조의 맏아들 인열왕후 한씨의 소생)와 인평대군(璘坪大君)을 호종한 18장사(壯士)의 한 사람으로 중국 심양에 갔을 때 옥하관(玉河關)에서 세자를 소리내어울렸다는 "월명비안(月明飛雁)"의 노래를 읊어 더욱 명성을 떨쳤으며, 그의 용력에 힘을 뽐내며 목숨을 건 결투를 신청해 온 청나라 장수 우거(禹巨)의 코를 문질러 이김으로써 병자호란의 굴욕과 인질로 잡혀가는 세자를 호종하는 비애 등 백성들의 원한을 풀었다고 한다. 그후 세자가 돌아와 즉위한 다음에도 이 슬픈 기쁨과 옥하관의 달밤 일을 못잊어 과거의 시제(時題)에 "월명비안(月明飛雁)"의 노래를 자주 출제하였다 한다.

송상현(宋象賢), 유극량(劉克良)과 더불어 삼충절(三忠節)로 일컬어진 김동광은 회양 부사(淮陽府使)로 재직시 임진왜란 일어나 성이 함락되자 좌우를 피난시키고 성의 정문 앞에 조복단장한 채 관인을 쥐고 단좌하여 적에게 저항하다가 참살당하여 예조참판에 추증되었다.

삼현파:
삼현파(三賢派 : 판도판서공파)의 1세조인 김관(金管)은 고려에서 판도판서(版圖判書)를 역임하고 학교를 건설하여 유학(儒學)을 진흥시키는 등 나라에 많은 공을 세웠으며, 그의 현손(玄孫) 김극일(金克一)은 효행으로 이름을 떨쳤다. 김극일의 아들 김맹(金孟)은 세종 때 문과에 올라 집의(執義)를 지냈으며, 밤에 용마(龍馬)의 꿈을 꾸고 세 아들을 낳아 김준손(金駿孫), 김기손(金驥孫), 김일손(金馹孫)으로 이름을 지었는데 이들 3형제가 모두 빼어나서 "김씨삼주(金氏三珠)"로 일컬어졌다.

김일손은 1486년(중종 17년)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하고 일찍이 김종직(金宗直)의 문하에서 글을 읽고 김굉필(金宏弼), 정여창(鄭汝昌) 등과 친교를 맺었으며 춘추관(春秋館)의 사관(史官)으로 있을 때 전라감사(全羅監司) 이극돈(李克墩)의 비행을 사초(史草)에 썼다가 그의 원한을 사게 되었다. 연산군이 등극하여 성종실록(成宗實錄)을 편찬할 때 공교롭게도 이극돈이 당상관(堂上官)으로 참여하여 사초를 살피게 되니 김일손의 스승인 김종직이 쓴 조의제문(弔意帝文 : 세조의 왕위찬탈을 비난한 글)을 실은 것이 발견되어, 이극돈이 노사신(盧思愼), 윤필상(尹弼商), 한치형(韓致亨) 등과 함께 연산군에게 알려 무오사화가 일어나 김일손은 권오복(權五福), 권경유(權景裕), 이목(李穆) 등과 함께 참수(斬首) 당하였고, 김종직은 부관참시(剖棺斬屍 : 죽은 뒤에 큰 죄가 드러나 무덤을 파고 관을 꺼내어 시체를 베거나 목을 잘라 거리에 내거는 일)되었다.
김일손의 강직한 기개와 재능은 후일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고, 중종 때의 영의정(領議政) 남곤(南袞)은 말하기를 "세상에 다시 탁영(濯纓 : 김일손의 호)같은 이가 또 나올 수 있을까. 그의 문장을 물에다 비하면 탁영은 강하(江河)와 같고 나는 개천에 지나지 못하다"라고 김일손의 짧은 생애를 애석하게 여겼다.

삼현의 한 사람인 김대유(金大有)는 김일손의 조카이며 김준손(金駿孫)의 아들이다. 무오사화(戊午士禍)에 숙부 김일손이 참수당하자 부자가 함께 호남에 유배되었다가 중종 때 풀려나와 평생을 강개한 지절(志節)로 살았으며, 3개월 간의 칠원현감(漆原縣監)을 마지막 벼슬로 사직하고 청도의 운문산(雲門山) 속 삼족당(三足堂)에서 73세로 일생을 마쳤다.
김일손의 증손 김언유(金彦諭)는 고양에 살면서 지극한 효행으로 명망이 높았고, 시와 글씨에도 뛰어났으며 특히 송설체(松雪體)에 능하여 비(碑)와 병풍, 족자의 글씨를 많이 썼다.
김언유의 아들 김현성(金玄成)은 광해군 때 폐모론에 불참하여 면직되자 청빈하게 여생을 마쳤으며, 시서화에 모두 능했다.

그 밖의 인물로는 심하(深河)의 전투에서 공을 세운 김경서(金景瑞)와 운서(韻書)를 깊이 연구하여 중국어에 능통했던 김덕승(金德承),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 김예직(金禮直), 조선 풍속화의 대가 김홍도(金弘道)가 유명했고, 충효정려(忠孝旌閭)를 사액(賜額)받은 김진희(金晋熙)와 "해동가요(海東歌謠)"를 남기고 "청구영언(靑丘永言)"을 편찬한 김천택(金天澤) 등이 있다.

 

김경서
김계금
김극일
김덕승
김맹
김보
김수철
김양기
김양선
김완
김우항
김우현
김유성
김유신
김일손
김자정
김정주
김조
김창조
김현성
김홍도
수로왕
김해김씨비각




- 항렬표:

승사랑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8

致(치)

19

錫(석)

20

永(영)

21

秉(병)

22

煥(환)

23

在(재)

24

 

25

 

26

 

27

 



부호군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6

泳(영),落(락)

17

炳(병),相(상)

18

燮(섭),烈(렬)

19

圭(규),在(재)

20

錫(석),鉉(현)

21

源(원),泰(태)

22

榮(영),植(식)

23

炯(형),賢(현)

24

埰(채),培(배)

25

 



운은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2

澤(택)

13

炳(병)

14

烈(열),煥(환)

15

圭(규)

16

鐘(종)

17

永(영)

18

杓(표)

19

熙(희)

20

海(해)

21

東(동)

22

炫(현),燮(섭)

23

在(재)

24

 

25

 

26

 



진사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2

基(기)

13

鉉(현)

14

濟(제)

15

植(식),柱(주)

16

煥(환)

17

均(균),坤(곤)

18

鍾(종),鎭(진)

19

洛(락)

20

秉(병)

21

炯(형)



대제학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6

斗(두)

17

煥(환)

18

鎭(진)

19

永(영)

20

根(근)

21

熙(희)

22

基(기)

23

錫(석)

24

海(해)

25

 



문천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4

鍊(련),淵(연)

15

泰(태)

16

榮(영),根(근)

17

熙(희)

18

圭(규)

19

鎭(진)

20

浩(호)

21

東(동)

22

烈(열)

23

在(재)

24

鐘(종)

25

洙(수)

26

 

27

 

28

 



충순위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9

在(재)

10

鎭(진)

11

永(영)

12

植(식)

13

炯(형)

14

奎(규)

15

鎔(용)

16

淳(순)

17

東(동)

18

煥(환)

19

用(용)

20

鎬(호)

21

泰(태)

22

根(근)

23

炫(현)

24

均(균)

25

鍊(련)

26

 

27

 

28

 



통사랑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3

植(식)

14

顯(현)

15

培(배)

16

鍾(종)

17

泰(태)

18

榮(영)

19

燮(섭)

20

在(재)

21

鎭(진)

22

浩(호)

23

根(근)

24

益(익)

25

 

26

 

27

 



통정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14

鐘(종)

15

泰(태)

16

榮(영)

17

燮(섭)

18

在(재)

19

鎭(진)

20

浩(호)

21

根(근)

22

性(성)

23

用(용)



판서공파/참의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8

濟(제)

9

植(식)

10

顯(현)

11

培(배)

12

鍾(종)

13

泰(태)

14

榮(영)

15

燮(섭)

16

在(재)

17

鎭(진)

18

浩(호)

19

根(근)

20

性(성)

21

 

22

 



수성백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9

植(식)

10

顯(현)

11

培(배)

12

鍾(종)

13

泰(태)

14

榮(영)

15

燮(섭)

16

在(재)

17

鎭(진),錫(석)

18

浩(호),永(영)

19

根(근),東(동)

20

炯(형)

21

 

22

 

23

 



부호군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7

顯(현)

8

培(배)

9

鍾(종)

10

泰(태)

11

榮(영)

12

謙(겸)

13

在(재)

14

鎭(진)

15

浩(호)

16

根(근)

17

炳(병)

18

 

19

 

20

 

21

 



학생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7

元(원)

8

塡(진)

9

鈺(옥)

10

11

柱(주)

14

炳(병)

13

均(균)

14

?(청)

15

洽(흡)

16

東(동)



김녕군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顯(현)

21

培(배)

22

錫(석),種(종)

23

洙(수),泰(태)

24

榮(영)

25

謙(겸),燮(섭)

26

載(재),在(재)

27

鎭(진)

28

浩(호)

29

根(근)

30

炳(병),性(성)

31

坤(곤),用(용)

32

鎬(호)

33

淳(순)

34

東(동)

35

烈(열),煥(환)

36

重(중)

37

善(),鎔(용)

38

洛(락)

39

相(상)



감무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炫(현)

21

墉(용),在(재)

22

鎬(호)

23

永(영)

24

植(식)

25

炯(형)

26

奎(규)

27

鎔(용)

28

淳(순)

29

東(동)

30

勳(훈)

31

重(중)

32

會(회)

33

原(원)

34

柱(주)

35

燦(찬)

36

基(기)

37

鍾(종)

38

涉(섭)

39

 



판도판서공파/삼현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1

容(용)

22

坤(곤)

23

鎭(진),鍾(종)

24

泰(태),洙(수)

25

東(동),相(상)

26

熙(희),煥(환)

27

奎(규),基(기)

28

錫(석),鎬(호)

29

洛(락),永(영)

30

柱(주),植(식)

31

熙(희)

32

勳(훈),在(재)

33

(선),錡(기)

34

洪(홍)

35

東(동)

36

夏(하)

37

 

38

 

39

 

40

 



문경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炯(형),燮(섭)

21

均(균),奎(규)

22

鍾(종)

23

洛(락)

24

相(상)

25

烈(열)

26

載(재)

27

鉉(현)

28

 

29

 



부사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자(木+辛)

21

鉉(현)

22

性(성)

23

錫(석)

24

浩(호)

25

柱(주)

26

 

27

 

28

 

29

 



충정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1

履(이)

22

燮(섭)

23

堯(요)

24

鍊(련)

25

漢(한)

26

錫(석)

27

海(해)

28

孝(효)

29

忠(충)

30

東(동)

31

龍(용)

32

 

33

 

34

 

35

 



도총관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洙(수)

21

秉(병)

22

燮(섭)

23

圭(규)

24

鎭(진)

25

浩(호)

26

榮(영)

27

炯(형)

28

載(재)

29

鎬(호)

30

洪(홍)

31

權(권)

32

熙(희)

33

柱(주)

34

 



판서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鍾(종)

21

泰(태)

22

相(상)

23

烈(열)

24

圭(규)

25

鎔(용)

26

海(해)

27

植(식)

28

炳(병)

29

埈(준)

30

鉉(현)

31

洛(락)

32

榮(영)

33

煥(환)

34

在(재)

36

銖(수)

37

 

38

 

39

 

40

 



판전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1

永(영)

22

柱(주)

23

炳(병)

24

圭(규)

25

錫(석)

26

洙(수)

27

東(동)

28

燮(섭)

29

基(기)

30

鍾(종)



판도판서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榮(영),秉(병)

21

燮(섭),煜(욱)

22

圭(규),吉(길)

23

鍾(종),鎔(용)

24

泰(태),永(영)

25

相(상)

26

炳(병)

27

均(균)

28

 

29

 



부정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基(기),時(시)

21

善(선),鐘(종)

22

浩(호),淳(순)

23

榮(영),根(근)

24

煥(환),燮(섭)

25

載(재),圭(규)

26

德(덕),鉉(현)

27

永(영),洛(락)

28

植(식),東(동)

29

熙(희),勳(훈)

30

若(약),堯(요)

31

鍵(건),鎭(진)

32

洙(수),大(대)

33

樂(락),柱(주)

34

煥(환)

35

均(균),用(용)

36

欽(흠),錫(석)

37

泰(태),漢(한)

38

杰(걸),模(모)

39

烈(열),煜(욱)



율은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泳(영)

21

東(동)

22

喜(희)

23

圭(규)

24

錫(석)

25

源(원)

26

 

27

 

28

 

29

 



참봉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錫(석)

21

河(하)

22

相(상),東(동)

23

熙(희),燮(섭)

24

在(재),均(균)

25

鎔(용),鍾(종)

26

泰(태),浩(호)

27

根(근),模(모)

28

灝(호),永(영)

29

坤(곤),培(배)

30

鎭(진),鎬(호)

31

洛(락)

32

 

33

 

34

 



부호군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鍾(종)

21

泰(태)

22

相(상)

23

烈(열)

24

圭(규)

25

鎔(용)

26

海(해)

27

炳(병)

28

炳(병)

29

埈(준)

30

鉉(현)

31

洛(락)

32

 

33

 

34

 



판전공파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行列字

20

鍾(종)

21

泰(태)

22

相(상)

23

烈(열)

24

圭(규)

25

鎔(용)

26

海(해)

27

炳(병)

28

炳(병)

29

埈(준)

30

鉉(현)

31

洛(락)

32

 

33

 

34

 




2010.11.30.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