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FOMC가 뭐죠?
twom**** 조회수 29,452 작성일2003.06.26
주식할때 보면 FOMC라는 말이 나오던데..이게 뭐에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joy****
중수
주식, 증권, 경제 동향, 이론, 예금, 적금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의 경제지표가 발표되는 날에는 지수와 선물 그리고 관련 주식들의 가격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여러가지지표중 시장을 직접적으로 움직일수 있는 지표의 하나로 FOMC Meeting(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공개시장 위원회)이 있고요.

많은 경제지표가 발표되는 동안에도 시장은 여러 변화가 있으나 공개시장위원회(FOMC) 모임이 있고 발표를 하는 날은 많은 가격변동이 생깁니다.

공개시장위원회(FOMC)는 화폐의 공급이나 할인율 같은 이자율을 결정하는 미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산하기구이며 대개 한해에 8번 정도 모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이자율을 내리고 경기과열을 막기 위해서는 이자율을 올린다.인플레의 우려가 없으면서 너무 과열되지 않고 지속적인 경기 성장을 하면서 동시에 경기가 침체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이들의 역할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들의 결정은 이미 발표된 경제 지표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어느 정도 이자율을 조정할 것이란 것은 예측이 가능합니다.

FOMC 이외에 주용 지표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
Beige book 등 여러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2003.06.2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직접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1029****
중수
주식, 증권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Board of Governors of the Federal Reserve System)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 입니다.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 의 약칭으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산하에 있는 공개시장조작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담당하는 기구로 한국은행의 정책결정기구인 금융통화위원회와 유사한 조직이라 할수이 습니다.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이사 7명과 지역연방은행 총재 5명이고요 5명의 지역연방은행 총재 중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당연직이고, 나머지 4명은 11개 지역연방은행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각 1명씩 선출하고 각 권역 내에서는 1년씩 교대로 참여합니다. 의장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부의장은 뉴욕연방은행 총재가 맡습니다.

매년 8회의 정기회의를 개최하며, 매 회의 때마다 다음 회의 때까지 수행해야 할 공개시장조작 지침을 작성하여 발표함으로써 금융상황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추진해야 할 금융정책의 기본방향이 제시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2003.06.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un5****
고수
한국사, 대학 입시, 진학, 번역, 통역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 연방공개시장위원회

2003.06.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