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천문동 어디에 좋은지 궁금합니다
si**** 조회수 9,265 작성일2015.11.22
어디에 좋은지도 모르고 천문동이 좋다고해서 텃밭에 심어놓은지가 벌써 9년이 지났읍니다. 이번11월달에 케서 솥에넣고쩌서 껍질을 벗기고 중간에 심은빼고 햇볕에 말려서 가루를 낼려고하니 그름기가 많아가루는 힘들것같아말린상태에 꿀과들께랑같이 썩어서 먹어도 될련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어디에 특별히 좋은지 빠른답변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hn3****
우주신
인체건강상식 4위, 건강에좋은음식 2위, 주류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천문동의 효능
   음을 보하고, 열을 내려 폐를 맑게하며, 숨이 찬 것을 멎게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히며, 골수를 강하게하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마른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나쁜균을 없앤다.
동의보감에는 여러가지 풍습으로 몸 한쪽에 감각이 없는 것을 차료하고, 골수를 보충해 주며, 뱃속의 벌레를 죽이고, 폐를 튼튼하게 하여 한열을 없앤다고 가록 되어 잇습니다.
   천문동에는 아스파라긴산과 사포닌이 함유 되어 있으며, 허리가 아플 때, 음기가 부족으로 열이 날 때, 결핵, 기관지염, 피부색이 좋지 않을 때, 변비, 양기를 보충할 때, 약으로 씁니다.
   뿌리에 진액이 많아 잘 마르지 않으므로 시루에 쩌서 말린 후 가루내기를 3~4번 반복해야 합니다.
심을 빼지 않고 먹으면 속이 답답하고 열이 나므로 반드시 심을 빼야하고, 잉어와는 상극이므로 함께 먹지 말아야 합니다..
몹이 찬 성질의 약재이므로 몸이 허하여 아랫배가 차고 설사를 하는 사람은 먹지 말어야 하고, 술이나 생강즙과 함께 쓰면 찬 성질이 완화 됩니다.

2015.11.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산속에서 배우는 몸에 좋은 식물 150 솔뫼 지음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