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촛불혁명???
비공개 조회수 2,383 작성일2018.04.12
촛불혁명이 무엇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bj****
수호신
한국어 2위, 국어 어원, 어휘 3위, 국어 맞춤법, 문법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수면 위로 떠오른 ‘위선의 연대’, ‘악의 연대’. 문 정권은 할 말이 있습니까?
[전희경 대변인 논평]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 산하 한미연구소(USKI)가 문재인 정권의 예산 중단으로 폐쇄된다고 합니다. 미국 내 지한파의 소중한 자산이자 북한 미사일 정보를 세밀하게 분석 연구해온 38노스를 운영해온 한미연구소가 문재인 정권이 휘두른 예산 중단 철퇴를 맞게 된 것이다. 이로써 10여 년을 공들여 쌓은 미국 내 학문적 네트워크와 외교자산이 소실되게 되었다.

문재인 정권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인사를 찍어내기 위해 지원금을 볼모로 한미연구소를 압박했다. 학문적 자유를 침해하고 국제적 망신을 자초한 사건이다.

한미연구소의 로버트 갈루치 이사장은 언론인터뷰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구 소장과 타운 부소장을 해임하라는 압박을 받았다”며, “이번 사안은 청와대 내 한 사람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정책도, 원칙도 없다”고 했다.

제니 타운 한미연구소 부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북한 이슈를 다루면서 북한의 공격 대상이 될 날이 올 거라는 생각은 늘 하고 지냈다”면서 “그런데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한국 정부의 공격 대상이 됐다”고 밝혔다.

이 논란의 중심에는 홍일표 청와대 정책실 선임행정관이 있다. 이 정권의 황금인맥이라는 참여연대 출신이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보좌관을 지낸 홍 선임행정관은 역시 참여연대 출신인 장하성 정책실장 밑에서 정책 총괄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히 '참여연대 전성시대'라는 표현이 무색할 지경이다. 시민단체에 있으면서는 권력 감시, 부정부패 척결, 갑질 근절 등을 부르짖다가 권력을 거머쥔 다음에는 극단의 권력 향유, 부정부패, 갑질 및 직권남용으로 치닫는 문 정권 대표인사들의 면면이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홍 행정관의 아내 장모 씨가 2017년 3월부터 국비로 한미연구소(USKI) 방문연구원을 지내고 돌아왔다는 사실이다. 연수 보낼 때 마음 따로, 예산 자를 때 마음 따로, 겉 다르고 속 다른 문 정권의 이중성의 극치다. 그토록 문제가 많은 연구소였다면 왜 자신의 아내는 그 연구소에 연구원으로 가게 두었다는 말인가?

홍 행정관의 아내 장모 씨는 감사원 출신으로 현재 국회 예결위에 파견되어 근무 중이다. 이미 신뢰를 잃은 문 정권의 방식대로라면 청와대가 국회의 살림살이를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의심을 지우기 어려운 형국이 되었다.

권력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이 사명이라는 참여연대는 이번 일에는 말을 아끼고 있다. 침묵하고 있다. 정부나 특정 정치세력, 기업에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인 활동을 한다는 단체 소개 글이 무색할 정도다. 이제 참여연대 출신 인사들의 부도덕한 행위가 드러나면서 '위선의 연대', '거짓의 연대', '갑질과 협찬의 연대'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문재인 정권은 참여연대와 공동정부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정치, 경제, 사법, 행정 각 분야에 있어 참여연대 출신 인사들의 벼락출세가 이어지고 있다. 그들이 내세웠던 공정과 정의의 깃발이 사실은 더럽고 오염되어있으며 사실은 불공정하고 부정의한 넝마였음이 드러나고 있다.

벌써부터 특정세력에게 포획당한 정권의 앞날이 결코 밝을 수는 없다. 곳곳에 포진된 이들의 비위를 밝혀내고 확실하게 절연해야 문 정권의 앞날에도 일말의 희망이 드리울 것이다.

2018. 4. 11.
자유한국당 대변인 전 희 경

2018.04.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그냥 박정부 무너트리고 정권 잡기위한 선동의 좆불이에요

2018.04.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hsom****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먼저 촛불혁명을 알기 전에, 우리나라 역사를 조금 집어 봐야합니다.
촛불혁명은 일종의 평화시위로 과거 우리나라에서 2번 집회가 된 적이 있습니다.

과거 2002년 6월 여중생 두명이 미군 장갑차에 깔려 사망했던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같은 해 11월, 국민들이 안타까운 마음으로
추모와 사인규명을 위해 시민들이 밖으로 나와 촛불집회를 가졌고,
이 후,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평화 시위로 정착했습니다.

또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안이 가결되면서
일부 시민들이 탄핵반대의 시위로 촛불집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촛불혁명과 촛불집회 및 촛불시위 모두 평화적 시위란 성격을 가지고 있고,
그 의미 또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번 촛불혁명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의 국정농단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었고,
국민들의 분노와 걱정이 촛불집회를 통해 전달되었습니다.
물론, 국정농단 한 가지 사건뿐만 아니라 그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께서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많이 보여주셨기 때문에, 시민들의 분노는 촛불집회까지 이어졌습니다.
때문에 광화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수십만-수백만 시민들이 밖으로 나와 
촛불을 통한 평화적시위로 그 의미를 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여론과 국정논단은 대한민국 헌법에 크게 위배된다고 판단한 헌법재판소는 
2017년 3월 10일 재판관 8명 전원일치 의견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되었고,
이 사건을 촛불혁명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촛불집회는 물리적충돌 없이 평화적 시위란 점에서 의미가 크고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 평화시위입니다. 이번 사건으로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촛불집회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평화시위의 대표적인 예가 되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도 아베총리
사퇴 시위를 이 촛불집회를 참고하여 평화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는 편파적인 시선으로 답변을 주셨는데, 촛불혁명뿐만 아니라 시위는 정치와 많이 연관이 되있습니다.
정치에서는 보수와 진보 두가지 성격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현재 여러 당이 존재하고 당마다
위와 같은 성격이 모두 다릅니다. 보수와 진보 모두 필요로 하며, 상황에 따라 보수가 더 부각되기도 하고 진보가 더 부각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어느것이 답이다라고 확정 지을 수 없습니다.

다만, 정치에는 한쪽으로만 시선을 두지 마시고,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정치견문을 키우실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투표를 하시면서 위와 같은 견문을 키워, 자신만의 의견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8.04.1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k****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구적폐와 신적폐가 교대하는역사적인 사건.4.19. 5.16 등역사적인 사건과비교됨.

2018.04.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