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과 대중문화(장화홍련전 등장인물 줄거리 현대적 변용 대중적 관점에서 해석 영화장화홍련)
1. 고전 작품 : 「장화홍련전」
1) 고전 「장화홍련전」의 등장인물
고전 「장화홍련전」은 작가와 연대가 밝혀지지 않은 미상의 고
<장화홍련전>에 대한 남북한문학사에서 가치평가
Ⅰ. 「장화홍련전」의 이해와 작품감상
1. 「장화홍련전」의 줄거리
세종조에 평안도 철산에 배무룡이라는 좌수가 있었는데, 그의 부인이 선녀로부터 꽃송이를 받는 태몽을 꾸고 장화
장화홍련전>에 나타난 작자의 문제제기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 앞서 <장화홍련전>의 줄거리를 간단히 소개한다.
줄거리
세종조에 평안도 철산에 배무룡이라는 좌수가 있었는데,
장화홍련전」의 내용
가. 줄거리
나. 이본(異本)과 구조
다. 작품의 주제
라. 문학사적 위상
4.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가. 남한 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나. 북한 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소설<장화홍련전>에서 영화 <장화, 홍련>으로...
1.<장화, 홍련> : 줄거리
영화<장화, 홍련>은 전통적 원혼담인 <장화홍련전>을 모티브로 한 영화이다. 고전소설
장화홍련전』
2.1 장화홍련전 소개…………………………………………………(6)
2.2 장화홍련전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7)
2.3 장화홍련전의 활용방안 제시 …………………………………(9)
3. 참고문헌 및 사이트……
이유로 다시 인간세계로 돌아온다.
1.『원생몽유록』
『대관재몽유록(大觀齋夢遊錄)』
2.『까치전』
『두껍전』
3.『숙영낭자전』
『숙향전』
『채봉감별곡』
4.『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5.『옹고집전』
장화홍련전>의 복원.
2. 가족괴담
3. 귀신들린 집
Ⅳ. 영화의 소재-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장화 홍련전의 원래의 이야기< 줄거리 >
Ⅴ. 영화를 보고 나서
1. 한국영화
2. 상상력에 대한 자극적 요소
3. 감독의 미스테리적 영화 스타일
과거에 급제하고 혼례를 치르는데 계모 노씨의 흉계로 치현이 소박을 맞자, 자결하고 만다.
<운영전>
<최척전>
<정을선전, 유최현전>
<장화홍련전>
<토끼전>
<춘향전>
<허생전>
<양반전>
<호질>
<천수석>
<강능추월전>
줄거리
2. 형성
① 한문본
② 국한문본
③ 국문본
3. 수용된 설화
① 계모 설화
② 신원 설화
③ 환생 설화
4. 구성적 특징
1) 사건전개순서
① 기(起)-출생
② 승(承)-고행(苦行
③ 전(轉)-회운(回運)
④ 결(結)
2) 3
장화홍련전>의 새엄마 허씨는 전처의 딸들을 구박하다 못해 죽음으로 몰아간다. <콩쥐팥쥐>에서도 새엄마는 자신의 친딸만 편애하고 전처 딸은 심하게 구박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이처럼 재혼 가정에서는 자신이 직접 낳은 자식보다는
오던 길에 강에서 배가 뒤집혀 모든 사람이 죽으나, 김 전은 바로 자신이 살려 준 거북의 도움으로 살아 나게 되고 "壽"자와 "福"자가 새겨진 진주 두 개도 얻는다.
형초 1. 구운몽
2. 숙향전
3. 민옹전
4. 최척전
5. 장화홍련전
줄거리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작자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뚜렷한 성격설정 같은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콩쥐팥쥐, 심청전, 장화홍련전 등과 외국의 신데렐라, 백설공주, 미녀와 야수 등 등장인물들의 세세한 인물
. 1. 만복사저포기 - 김시습 -
2. 배비장전 - 작자미상-
3. 수성지 - 임
4. 구운몽 - 김만중 -
5. 안빙몽유록 - 신광한 -
6. 운영전 - 작자미상 -
7. 남궁선생전 - 허균 -
8. 호질 - 박지원 -
9.장화홍련전 - 작자미상 -
10. 이생규장전 - 김시습 -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등도 모두 가정소설의 부류에 속한다. 판소리계 소설 가운데 부모에 대한 효성을 강조한 심청전이나 형제 우애를 강조한 흥부전도 모두 가정소설의 유형으로 볼 수 있 Ⅰ. 서론
Ⅱ. 본론
1. 장르에 대한 전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