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포지하철 정말 되는거에요?
비공개 조회수 13,482 작성일2013.09.17

김포경전철 정말 실현되는거져?

갑자기 엎어질 수 도 있나여?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기적소리
우주신
기차, KTX 1위, 지하철, 전철 1위, 강원도여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답변입니다.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진행상황을 살펴 보겠습니다.

당초에 경전철로 계획안이 결정되었다가 2011년에 중형 중전철로 바뀌었다가 다시 동년 11월에 경전철로

계획이 다시 환원되었습니다. 선거철만 되면 달라지는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아마도 교통전문가분들의 종합적인 판단에 맡기는것이 옳을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미 결정이 경전철로 → 중전철로 → 경전철로 다시 당초계획안대로 복귀하였으나 이곳은 경전철로

공사를 추진하는것으로 보아야 할것입니다. 또 어찌될지는 더 두고 봐야 할 입장입니다.

김포한강신도시 복합업무상업지역 한강신도시 주거지역 등을 고려할때 추진은 계속되어질것으로 봅니다.

 

---------------------------------------------------------------------

김포도시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김포도시철도
(옛: 서울지하철 9호선 김포연장, 김포경전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미정

건설기관

김포시
(사업관리 위탁: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김포한강신도시 복합업무상업지역~한강신도시 주거지역,근린공원 ~ 장기지구 ~ 김포한강신도시 생태환경지구 상업지역 ~ 북변,걸포동 ~ 사우동 시청앞 ~ 풍무동 ~ 고촌 ~ 김포공항역(5, 9, 공항철도, 소사대곡선)
(전구간 지하,  9개역)
(차량기지: 양촌면 유현리)

노선연장

 23.61㎞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복선

차량

현대로템 철차륜 AGT (폭 2.65m)

개통시기

2018년 말 목표

관련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서울지하철 9호선, 서울지하철 9호선 대곡 연장, 소사-대곡선

참고사항

 



미래철도DB해설

  • 김포공항과 김포구시가지, 김포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계획
  • (2001년) 원래 이 노선은 경량전철로 추진될 예정이었다. 2001년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았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다.
  • 그러나 수도권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 개발계획의 일환으로 본 노선의 추진이 탄력을 받았다.
  • (2003년) 7월에는 국토해양부의 수도권 북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경전철이 아닌 9호선 연장으로 포함되어 있었다.
  • (2004년) 김포신도시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국토부에서 경전철 건설을 김포시에 통보했고,
    2006년 말에 김포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김포경전철로 포함되었다
  • 이후 김포시는 김포신도시와 서울을 연계하는 교통망으로 경전철을 계속 추진하였다.
  • 그 결과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김포편)이 나왔고, 이것이
  • (2009년) 7월에 국토해양부의 기본계획 고시를 받았다.
    • 이 노선은 김포공항역에서 5호선, 9호선, 공항철도를 환승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소사-대곡선도 환승할 수 있게 된다.
    • 관심을 모았던 9호선 개화역(차량기지내 역)에는 역이 설치되지 않는다.
       
    • 경전철치고는 상당히 표정속도가 높다.
    • 김포경전철의 표정속도(역 정차시간도 고려한 속도) 42km/h로서,
    • 서울지하철의 30km/h대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이며, 9호선 급행열차의 표정속도인 45.5km/h에 육박한다.
    • 참고로 광역전철인 분당선의 표정속도가 36.93km/h이다. (선릉~보정 27.7km를 45분에 주행)
       
    • 차량시스템은 철차륜AGT나 고무차륜AGT 중에서 선택될 듯 한데,
    • 용인경전철의 LIM등과 달리, 상기 모델은 모두 국내사에서도 만들 수 있는 모델이며,
    • 철차륜 AGT는 국내사인 로템에서 만들고 있고, 김해경전철, 서울의 우이신설 경전철에 들어가며,
    • 고무차륜 AGT는 역시 국내사인 우진산전에서 만들며, 부산 반송선에 들어가는 모델이다.
  • (2010.7) 그러나 9호선 연장을 공약으로 내놓은 지자체장 당선으로 인하여, 기존 경전철 계획은 폐기되고 9호선 연장이 추진되었다.
  • (2011년) 하지만 최종 검토 결과, 9호선 연장을 할 경우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결론이 나와서, 경전철이 아닌 중형 중전철로 김포공항역에서 환승하는 노선으로 결정되었다.
    • 새 시스템은 전구간 지하이며, 김포공항역에서 환승된다.
    • 4량 1편성 중형 중전철로서, 부산 3호선과 동일한 형태가 된다.
    • 무인운전을 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중전철 무인운전 사례는 신분당선(대형 중전철)이 있다.
  • (2011년 9월)
    • 최종 단계에서 다시 경전철로 바뀌었다. 2량 1편성으로 차체 크기는 부산김해경전철과 동일하다 (폭 2.65m)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2009년 고가경전철] (저작권 : 김포시)

 

노선안내도 [경기도 초기계획] (저작권 : 경기도)

 

 

 

이상 미래철도DB의 자료를 보여드렸습니다.

 

참고가 되셨기 바랍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2013.09.17.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