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다크나이트 조커 의미
비공개 조회수 2,394 작성일2016.02.21
다크나이트를 보고난후 왜 이름이 조커인지 생각해봤습니다.
영화 거의 막바지 공사장에서 매달릴때 조커가 하비를 타락시켰다고 배트맨에게 말하잖아요 배트맨은 하비가 악으로 물들이지 않을거라 믿었는데 뒤통수를 크게맞은 거겠죠 카드 게임에서 조커도 함정카드 즉 뒤통수를 때린다는 의미로도 볼수있는데 이름이 조커인것과 연관 있어보이는게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도파의파도
식물신
SF, 판타지 영화 15위, 액션, 무협 영화 4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카드게임은 일종의 규칙성을 지닌 카드라 보시면 됩니다.
그런 카드들 중 조커라는 카드는 이를 무시할 수 있는 유일한 카드입니다.
다크나이트애서 배트맨은 카드게임의마스터라 보시면됩니다.
허나 조커는 배트맨의 추리를 빗나가게 하고 있는 장본인입니다.

2016.02.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ingsize
달신
SF, 판타지 영화 7위, 액션, 무협 영화 24위, 영화 7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름이 조커인 이유는 원작 코믹스에서의 조커의 행보 때문입니다.

원작 코믹스에서의 조커는 주로 '웃음 가스'라 불리는 생화학 무기를 사용합니다. 이 생화학 무기에 노출이 되면 피해자가 죽을 때까지 웃음이 끊이지 않게 되고, 결국 웃는 얼굴로 죽게 되기 때문이죠.

조커(Joker)라는 단어는 여러 의미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농담쟁이, 익살꾼, 혹은 광대. 원작에서의 조커는 말 그대로 사람을 웃겨 죽이기 때문에 '조커'라는 별명이 붙은 것입니다. 물론 본인이 자기 자신을 조커라고 불렀기 때문도 있지만요.

원작에서의 조커는 배트맨과는 땔래야 땔 수 없는 배트맨의 가장 큰 숙적이었고, 놀란 감독도 이를 알고 조커를 2편인 《다크 나이트》의 메인 빌런으로 선택한 거죠. 하지만 놀란 감독 특성상 극도의 현실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웃음 가스'라는 비현실적인 생화학 무기를 쓴다는 설정은 제외되고, 그저 '극도로 지능적이지만 싸이코패스인 광대'라는 설정으로 조금 더 사실성 있게 변경된 것입니다. 딱히 조커카드가 와일드카드라서 그런 건 아니고요.

조커가 항상 플레잉카드(혹은 트럼프카드)의 조커를 뿌리고 다니는 것은 감독이 딱히 의도한 바는 아닙니다. 본인이 조커(광대)같이 분장을 하고 다니고, 자신이 조커로써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항삿 자신과 연관된 범죄현장에 조커를 뿌림으로써 자기 존재를 과시하는거죠.

어떤 카드게임을 하냐에 따라서 조커의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도둑잡기같은 게임을 제외한다면 딱히 조커를 '뒤통수를 때린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포커의 경우엔 아예 조커를 쓰지 않기도 하고, 홀라나 원카드에선 조커만큼 유용한 카드가 없긴 하지만... 그렇지만 도둑잡기를 제외한다면 조커가 통수의 카드가 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예상치 못한 '비장의 수' 정도로 해석할 수 있죠.


조커가 조커라 불리는 이유는 평소에도 무슨 정신나간 짓을 해도 함박미소를 짓고, 말을 할때마다 항상 장난끼가 넘치는 그 또라이같은 면모때문에 그렇게 붙여진 것입니다. 영화 초반에서도 whatever doesn't kill you simply make you stronger(stranger).라는 니체의 유명한 문구를 변형시켜 그의 문학적 애정과 똘기를 과시하죠. 이렇게 항상 범죄를 저지를때도 농담을 하기 때문에 조커인 겁니다.

2016.02.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6.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