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20 (토)
실시간뉴스
‘EBS 일요시네마’ 러셀 크로우 주연 글래디에이터…로마 검투사의 인생·사랑·복수
상태바
‘EBS 일요시네마’ 러셀 크로우 주연 글래디에이터…로마 검투사의 인생·사랑·복수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10.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오늘(6일) 오후 EBS1 '일요시네마' 2000년 개봉한 미국·영국 합작 블록버스터 영화 <글래디에이터 (원제 Gladiator)>가 방송된다.

◆ 배우 및 제작진 ▷ 감독 : 리틀리 스콧 ▷주연 : 러셀 크로우(막시무스), 호아킨 피닉스(코모두스), 코니 닐슨(루실라), 올리버 리드(프로시모), 리처드 해리스(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조연 : 데릭 제이코비(그라쿠스), 디몬 하운스(주바) 조연 ▷상영시간 154분 ▷15세 이상 관람가.

◆ 줄거리 : 평화로운 '5현제 시대'가 막바지에 이른 서기 180년 로마. 어두운 삼림. 수백명의 부대가 숨을 죽이고 서 있다. 마치 폭풍전야와 같이.

장군의 신호가 울리고 거대한 함성소리와 함께 하늘에는 불화살, 불타는 점토 항아리가 난무하고, 땅위는 수많은 병사들의 피로 물든다.

철인(哲人)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 리차드 해리스 분)가 아들처럼 친애하는 장군 막시무스(General Maximus: 러셀 크로우 분)는 다뉴브 강가 전투에서 대승한다.

죽을 날이 머지않은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막시무스를 총애하여, 아들이 아닌 그에게 왕위를 넘겨주기로 한다. 그러나 황제의 아들 코모두스는 이에 질투와 분노를 느껴 급기야 황제를 살해한다.

왕좌를 이어받은 코모두스는 막시무스와 그의 가족을 죽이라고 명령한다. 가족을 모두 잃고 혼자 겨우 살아남게 된 막시무스는 노예로 전락하고, 투기장의 검투사로 매일 훈련을 받는다.

그에게 남은 건 오로지 새로 즉위한 황제 코모두스에 대한 복수 뿐. 검투사로서 매 경기마다 승리로 이끌면서 살아남자 그의 명성과 인기는 날로 높아간다.

로마로 돌아온 막시무스는 아내와 아들을 죽인 코모두스에 대한 복수를 다짐한다. 그러던 어느날, 오래전 사랑했던 황제의 누이 루실라(Lucilla: 코니 닐슨 분)를 다시 만나게 된다.

어느 새 민중의 영웅이 된 막시무스. 코모두스는 그가 아직 살아있음을 알고 분노하지만 민중이 두려워 그를 죽이지 못한다.

드디어 막시무스는 예전의 부하들과 은밀히 만나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 존경하던 황제를 살해한 난폭한 황제 코모두스에 대한 복수를 결의한다.

아직도 막시무스를 사랑하고 있는 루실라는 동생 코모두스를 배신하고 막시무스의 반란을 도우려 하는데…. [※참고자료 : 네이버 영화정보]

◆ 주제 : 영화 <글래디에이터>는 권력욕의 희생양이 되어 사랑하는 이들을 잃고 처절한 삶을 살아야 했던 한 남자의 복수극을 그린 대서사극이다.

폭군의 억압 앞에서 진정한 자유를 갈망하는 막시무스와 정치 체제를 공화정으로 되돌리고자 애쓰는 로마 제국의 상황이 서로 맞물려 이야기의 갈등 구조를 이룬다.

◆ 감상 포인트 : 제 73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남우주연상, 의상상을 비롯해 총 5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특히 막시무스 역을 맡은 러셀 크로우의 강렬한 연기는 숱한 평론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감독 리들리 스콧은 영화의 흐름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정확한 고증을 위해 역사학자들을 고문으로 두는 열정을 보였다.

또한 주어진 배경을 누구보다 밀도 있게 담아내는 리들리 스콧 특유의 영상 스타일과 블록버스터답게 스케일 크고 박진감 넘치는 액션 씬들이 보는 재미를 더한다.

◆ 감독 : <글래디에이터> 리들리 스콧은 영국 태생으로, 웨스트 하틀풀 예술학교에서 영화를 공부하면서 단편영화를 찍었고, 수석으로 졸업을 했다. 1964년 BBC에서 프로덕션 디자이너로 일한 리들리 스콧은 이듬해 BBC 프로그램의 <정보제공자 Information Pro-vider> 등 시리즈물의 연출을 맡았다. 프리랜서로 독립한 그는 자신의 광고회사를 설립, 10여년 동안 수천편의 광고를 제작하기도 했다.

1977년 첫 번째 영화 <대결자 The Dualists>를 만들었으며, 이 작품은 칸영화제에서 황금카메라상을 받음으로써 비주얼리스트로서 리들리 스콧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그는 <에이리언 Alien>(1979) <블레이드 러너>(1982) 등 미래세계에 대한 묵시론적 세계관을 담은 영화를 만들었다.

이후 SF물과 호러물을 결합시킨 <리젠드 Legend>(1986), 삼각관계를 소재로 한 사이코스릴러물 <위험한 여인 Someone to Watch over Me>(1987)을 감독한 그는 1989년 <블랙 레인 Black Rain>을 찍게 되는데, 이 영화는 일본 애니메이션 작가들의 상당한 지지를 받았고,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공각 기동대>를 탄생시키는 계기가 됐다.

1990년대 들어 리들리 스콧은 두 여성의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로드무비 <델마와 루이스>를 제작하여 흥행과 비평에서 성공했으나 1992년작 <1492 콜롬버스 1492: Con-quest of Paradise>와 1995년 <화이트 스콜 White Squal>, 1997년 <지아이 제인> 등은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글래디에이터>로 2001아카데미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 작품상, 의상상, 음향효과상, 시각효과상 등 총 5개 부문을 수상했다. 2005년 <킹덤 오브 헤븐>이후 <아메리칸 갱스터>(2007), <프로메테우스>(2012), <카운슬러>(2013) 등을 감독했다.

이 가운데 <델마와 루이스>, <블랙 호크 다운>, <글래디에이터>로 미국 아카데미상 감독상 후보로 올랐다. 2003년에는 영국 영화계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기사 작위를 수여받았다. 최근작으로 2014년 <엑소더스:신들과 왕들>, 2015년 <마션>, 2017년 <에이리언: 커버넌트>, <올 더 머니> 등이 있다. [※참고자료 : EBS 일요시네마 / 네이버 영화정보]

엄선한 추억의 명화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 EBS1 ‘일요시네마’는 매주 일요일 오후 1시 10분에 방송된다.

/ 사진 = 네이버 영화정보 ‘글래디에이터’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