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골수검사 거정ㅡ
song**** 조회수 6,049 작성일2017.04.22
애기가 열이 있어 병원에 갔는데 혈액 오줌 골수검사까지 하라하네요 한달두 안된 애기인데 골수검사까지 해야하나요 ? 골수검사 아시는분 답장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일반적으로 골수검사는 잘 하지 않는데 아기라서 더 걱정이 되겠지만 이 검사는 혈구세포생성과 골수에 영향을 주는 여러 질환들의 진단, 병기결정 및 질환모니터링 등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골수에 존재하는 혈구의 종류, 양 및 성숙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또 골수의 섬유조직을 평가하기 위해, 골수 및 말초혈액세포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임상적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 검사합니다.

명확한 이유 없이 환자가 빈혈이 있거나 혹은 혈구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나 종양이 있을 때나 때로는 의사가 불명열을 조사할 때 (특히 면역저하된 환자에서) 검사합니다.

골수 흡인과 생검은 골수 내 세포들과 구조를 관찰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골수검사와 말초혈액의 혈구수와 도말검사를 동시에 시행하여 골수 상태 및 백혈구, 적혈구와 혈소판과 같은 혈구세포의 생성능력에 관한 정보를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말초혈액 총혈구검사 및 도말검사에서 비정상적인 결과를 보이는 경우 골수검사가 권장됩니다.

환자의 병력 및 신체검사와 함께 골수질환을 시사하는 증상과 징후들이 보일 때 골수검사를 시행합니다.

호지킨 또는 비호지킨 림프종과 같은 종양의 병기결정 또는 골수로 전이가 의심되는 종양 환자에서도 시행되게 됩니다.

2017.04.2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